$\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PDS에서의 교육과정 연구 및 개발에 참여한 교사들의 반성과 전문성 변화에 대한 연구
Teachers’ reflection and the change of teachers’professionalism within a PDS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s) setting 원문보기


유솔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교사 반성은 교사 전문성과 교사 교육의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교사가 교육과정 실행과 교육과정 변화의 주체적 역할자로 인식되면서 교사 반성에 대한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교사 반성은 교사 행위를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사의 행위를 이끌어서 궁극적인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는 데 그 중요성이 있다. 반성을 통해 교사 전문성 신장을 의도하는 것이나 교사 반성에 근거하여 교사 전문성을 해석하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반성의 비가시적이고 개인적인 특성 때문에 과거 교사 반성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반성을 일정 훈련 과정을 거쳐 습득되는 기술이나 글쓰기 전략 등을 통해 신장될 수 있는 것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이것은 반성의 맥락적 특징을 인위적으로 배제하고, 반성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itiated from a research project, "Research and development of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to increase creativity" whose objectives were to lead staff development to successfully improve teachers’ professionalism. To analyze the change of teachers’ reflection and professional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솔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xv, 15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315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