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실요법을 적용한 금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이 효과적인지를 살펴보고, 사회복지사, 교사 등 청소년 관련 전문가들이 금연프로그램 집단 활동을 할 때 본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00광역시 소재의 00 일반계 고등학교 남학생 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사전-사후-추후 설계를 이용하여, 실험집단에는 금연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에는 금연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았다. 독립변수는 금연프로그램이고, ...
본 연구는 현실요법을 적용한 금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이 효과적인지를 살펴보고, 사회복지사, 교사 등 청소년 관련 전문가들이 금연프로그램 집단 활동을 할 때 본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00광역시 소재의 00 일반계 고등학교 남학생 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사전-사후-추후 설계를 이용하여, 실험집단에는 금연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에는 금연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았다. 독립변수는 금연프로그램이고, 종속변수는 흡연에 대한 지식, 흡연 태도, 일일 흡연량, 금연 지속기간, 내적통제성이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로 첫째,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흡연지식이 더 높은 수준으로 유의 있게 나타나 첫째 가설은 지지되었다. 둘째,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흡연에 대한 태도 변화에서 더 효과적인 결과가 나타나 둘째 가설은 지지되었다. 셋째,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흡연량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결과로 나타나 셋째 가설은 지지되었다. 넷째, 실험집단이 통제 집단보다 오래 금연 행동이 지속적으로 효과가 나타나 넷째 가설은 지지되었다. 다섯째,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내외통제성 척도에서 내적 통제가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다섯째 가설은 지지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사회복지적 실천에 대한 연구의 함의와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먼저 사회복지적 개입을 위한 제언으로 첫째, 본 연구 결과에서 흡연을 하게 된 동기에서 선배나 친구의 권유로 흡연을 하게 되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의지로 인해 흡연을 했다기보다는 주위의 또래집단에 의해 시작된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해 앞으로는 청소년의 또래관계망 전체를 변화시키는 개입전략을 채택하거나, 새로운 관계망을 구축할 수 있는 통로를 대상 청소년에게 제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 결과 중 금연을 하고자 할 때 자신의 의지 부족으로 금연을 못하고 있다는 의견이 높았다. 이러한 자신의 의지력 통제를 중요시 하는 현실요법에 대해 사회복지사들도 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 셋째,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일상생활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개입이 청소년과 가장 밀접한 학교를 기반으로 이루여 져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구체적인 개입이 이루여 져야 할 것이며, 학교사회복사는 흡연 학생을 개별적, 집단적으로 접근 할 뿐만 아니라 이들의 부모, 교사, 친구, 지역사회와 같이 연계를 통한 자원을 최대한 동원하여 학생이 정서적, 신체적으로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첫째, 본 연구는 00광역시 소재의 00일반계 고등학교 흡연 남학생으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조사 내용을 일반화하는 데에는 제한이 있다. 따라서 전국의 남·여 학생을 대상으로 확대 실시하여야 할 것이며, 일반계 뿐 아니라 실업계 학생이나 대안학교 학생을 포함하여 비교 분석하여 안정적이고 가능한 자료를 얻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실험집단을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으로 하였으며 비자발적인 학생을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여 동기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를 통제하지 못했으나, 후속연구에서는 프로그램에 비자발적으로 참여한 학생에 대한 효과성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셋째, 검사결과가 자기보고식 검사에 의한 것으로 후속연구에서는 수량적 연구와 함께 참가자를 관찰하는 연구자 및 교사, 부모, 친구들의 보고를 통한 질적 연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본 연구는 단기간의 금연행동 지속기간을 살펴 본 것이기 때문에 장기간의 지속적인 금연 교육이 제공되어야 하며, 사후 관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현실요법을 적용한 금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이 효과적인지를 살펴보고, 사회복지사, 교사 등 청소년 관련 전문가들이 금연프로그램 집단 활동을 할 때 본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00광역시 소재의 00 일반계 고등학교 남학생 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사전-사후-추후 설계를 이용하여, 실험집단에는 금연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에는 금연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았다. 독립변수는 금연프로그램이고, 종속변수는 흡연에 대한 지식, 흡연 태도, 일일 흡연량, 금연 지속기간, 내적통제성이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로 첫째,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흡연지식이 더 높은 수준으로 유의 있게 나타나 첫째 가설은 지지되었다. 둘째,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흡연에 대한 태도 변화에서 더 효과적인 결과가 나타나 둘째 가설은 지지되었다. 셋째,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흡연량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결과로 나타나 셋째 가설은 지지되었다. 넷째, 실험집단이 통제 집단보다 오래 금연 행동이 지속적으로 효과가 나타나 넷째 가설은 지지되었다. 다섯째,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내외통제성 척도에서 내적 통제가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다섯째 가설은 지지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사회복지적 실천에 대한 연구의 함의와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먼저 사회복지적 개입을 위한 제언으로 첫째, 본 연구 결과에서 흡연을 하게 된 동기에서 선배나 친구의 권유로 흡연을 하게 되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의지로 인해 흡연을 했다기보다는 주위의 또래집단에 의해 시작된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해 앞으로는 청소년의 또래관계망 전체를 변화시키는 개입전략을 채택하거나, 새로운 관계망을 구축할 수 있는 통로를 대상 청소년에게 제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 결과 중 금연을 하고자 할 때 자신의 의지 부족으로 금연을 못하고 있다는 의견이 높았다. 이러한 자신의 의지력 통제를 중요시 하는 현실요법에 대해 사회복지사들도 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 셋째,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일상생활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개입이 청소년과 가장 밀접한 학교를 기반으로 이루여 져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구체적인 개입이 이루여 져야 할 것이며, 학교사회복사는 흡연 학생을 개별적, 집단적으로 접근 할 뿐만 아니라 이들의 부모, 교사, 친구, 지역사회와 같이 연계를 통한 자원을 최대한 동원하여 학생이 정서적, 신체적으로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첫째, 본 연구는 00광역시 소재의 00일반계 고등학교 흡연 남학생으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조사 내용을 일반화하는 데에는 제한이 있다. 따라서 전국의 남·여 학생을 대상으로 확대 실시하여야 할 것이며, 일반계 뿐 아니라 실업계 학생이나 대안학교 학생을 포함하여 비교 분석하여 안정적이고 가능한 자료를 얻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실험집단을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으로 하였으며 비자발적인 학생을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여 동기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를 통제하지 못했으나, 후속연구에서는 프로그램에 비자발적으로 참여한 학생에 대한 효과성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셋째, 검사결과가 자기보고식 검사에 의한 것으로 후속연구에서는 수량적 연구와 함께 참가자를 관찰하는 연구자 및 교사, 부모, 친구들의 보고를 통한 질적 연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본 연구는 단기간의 금연행동 지속기간을 살펴 본 것이기 때문에 장기간의 지속적인 금연 교육이 제공되어야 하며, 사후 관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This research has apurpose that so develop the Non-Smoking Program that give social workers and teachers the base datas of Non-Smoking Program to apply reality therapy. The subjects of the research are 18 boys of high school. And I used Before-After-Fur thur plan and apply to the experiment group at...
This research has apurpose that so develop the Non-Smoking Program that give social workers and teachers the base datas of Non-Smoking Program to apply reality therapy. The subjects of the research are 18 boys of high school. And I used Before-After-Fur thur plan and apply to the experiment group at Non-Smoking Program and don't apply to the control group. Independent variable os a program of prohibition of smoking and a dependent variable os a knowledge of smoking, smoking attitude, amount of smoking of a day, a period of nonsmoking and inner control nature. As a result, first, experiment group is higher than control group in the knowledge of smoking. Second, it is more effective in the experiment group than in the control group of the change of attitude about smoking. Third, it is more effective in the experiment group than in the control group of decreading of smoking. Fourth, it is more effective in the experiment group than in the control group of long prohibition of smoking. Fifth, the experiment group is increased more than control group in the inner and external measure. I'll propose a meaning of the research about social welfare and following research. Proposal of social welfare intervention, first, this research tells that many students get smoking by their friends or seniors. It means they start smoking not by themselves but by their people. For this case, it should be chosen that change people relationships or give them a way to make new friendship. Secondly, social workers is studying and understanding to importance of reality therapy. Thirdly, need to intervention of school social worker. Nest, suggestions as follows for after study: First, apply to all school what reality therapy apply non-smoking program. Secondly, need to study for non-spontaneity students. Thirdly, need to qualitative study that for observation to smoking student with teacher, parent, community.
This research has apurpose that so develop the Non-Smoking Program that give social workers and teachers the base datas of Non-Smoking Program to apply reality therapy. The subjects of the research are 18 boys of high school. And I used Before-After-Fur thur plan and apply to the experiment group at Non-Smoking Program and don't apply to the control group. Independent variable os a program of prohibition of smoking and a dependent variable os a knowledge of smoking, smoking attitude, amount of smoking of a day, a period of nonsmoking and inner control nature. As a result, first, experiment group is higher than control group in the knowledge of smoking. Second, it is more effective in the experiment group than in the control group of the change of attitude about smoking. Third, it is more effective in the experiment group than in the control group of decreading of smoking. Fourth, it is more effective in the experiment group than in the control group of long prohibition of smoking. Fifth, the experiment group is increased more than control group in the inner and external measure. I'll propose a meaning of the research about social welfare and following research. Proposal of social welfare intervention, first, this research tells that many students get smoking by their friends or seniors. It means they start smoking not by themselves but by their people. For this case, it should be chosen that change people relationships or give them a way to make new friendship. Secondly, social workers is studying and understanding to importance of reality therapy. Thirdly, need to intervention of school social worker. Nest, suggestions as follows for after study: First, apply to all school what reality therapy apply non-smoking program. Secondly, need to study for non-spontaneity students. Thirdly, need to qualitative study that for observation to smoking student with teacher, parent, comm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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