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의 언어성·사회성 및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 Social Skills Program on Improving Language, Sociability, and Adaptive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아동의 언어성·사회성 및 적응행동 향상을 위한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설계는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을 독립변수로 하고 언어성·사회성 및 적응행동을 종속변수로 하는 단일군 전후 유사 실험으로 설계 되었으며 연구 대상은 G광역시 J 소아·청소년센터 언어치료실에 다니고 있는 발달장애아동 중 보호자가 연구 참여 에 동의한 아동 9명을 대상으로 주 1회 1시간 30분씩 총 15회를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사회성 훈련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에 언어발달능력조사, ...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아동의 언어성·사회성 및 적응행동 향상을 위한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설계는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을 독립변수로 하고 언어성·사회성 및 적응행동을 종속변수로 하는 단일군 전후 유사 실험으로 설계 되었으며 연구 대상은 G광역시 J 소아·청소년센터 언어치료실에 다니고 있는 발달장애아동 중 보호자가 연구 참여 에 동의한 아동 9명을 대상으로 주 1회 1시간 30분씩 총 15회를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사회성 훈련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에 언어발달능력조사, 사회성숙도검사, 적응행동검사 3가지의 평가척도를 사용하여 그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한 발달장애아동의 언어발달 능력점수는 참여전보다 참여 후에 증가 되었다. 즉,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은 대상자의 언어성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한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성숙도 점수는 참여전보다 참여 후에 증가 되었다. 즉,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은 대상자의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셋째,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한 발달장애아동의 적응행동점수는 참여전보다 참여 후에 증가 되었다. 즉,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은 대상자의 적응행동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연구의 의의, 제안점 등이 논의 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은 발달장애아동의 언어성·사회성 및 적응행동의 향상을 위해서 유익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발달장애아동에게 지속적이고 지지적인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경우 향후 사회복지영역에서의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아동의 언어성·사회성 및 적응행동 향상을 위한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설계는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을 독립변수로 하고 언어성·사회성 및 적응행동을 종속변수로 하는 단일군 전후 유사 실험으로 설계 되었으며 연구 대상은 G광역시 J 소아·청소년센터 언어치료실에 다니고 있는 발달장애아동 중 보호자가 연구 참여 에 동의한 아동 9명을 대상으로 주 1회 1시간 30분씩 총 15회를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사회성 훈련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에 언어발달능력조사, 사회성숙도검사, 적응행동검사 3가지의 평가척도를 사용하여 그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한 발달장애아동의 언어발달 능력점수는 참여전보다 참여 후에 증가 되었다. 즉,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은 대상자의 언어성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한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성숙도 점수는 참여전보다 참여 후에 증가 되었다. 즉,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은 대상자의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셋째,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한 발달장애아동의 적응행동점수는 참여전보다 참여 후에 증가 되었다. 즉,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은 대상자의 적응행동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연구의 의의, 제안점 등이 논의 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은 발달장애아동의 언어성·사회성 및 적응행동의 향상을 위해서 유익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발달장애아동에게 지속적이고 지지적인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경우 향후 사회복지영역에서의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The Effects of a Social Skills Program on Improving Language, Sociability, and Adaptive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social skills program on improving language skills, social maturity, and adaptive behaviors of c...
The Effects of a Social Skills Program on Improving Language, Sociability, and Adaptive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social skills program on improving language skills, social maturity, and adaptive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 total of nine children at the Language Therapy Center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participated in this study with the consent from their parents. The research was conducted following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a preexperimental design. A social skills program was implemented once a week with 90 minutes per session for 15 weeks. The effects of the program were evaluated by administering Language Development Scale, Social Maturity Scale, and Adaptive Behavior Scale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cores in language, social maturity, and adaptive behavior scales, respectively, increased from pretest to posttest. This study concluded with a discussion on the implications of social skill programs for improving language, social skills, and adaptive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the field of social welfare.
The Effects of a Social Skills Program on Improving Language, Sociability, and Adaptive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social skills program on improving language skills, social maturity, and adaptive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 total of nine children at the Language Therapy Center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participated in this study with the consent from their parents. The research was conducted following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a preexperimental design. A social skills program was implemented once a week with 90 minutes per session for 15 weeks. The effects of the program were evaluated by administering Language Development Scale, Social Maturity Scale, and Adaptive Behavior Scale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cores in language, social maturity, and adaptive behavior scales, respectively, increased from pretest to posttest. This study concluded with a discussion on the implications of social skill programs for improving language, social skills, and adaptive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the field of social welfar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