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프로그래밍 기초학습 성취도에 대한 협력학습의 영향 분석 원문보기


전종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첫째, 초등 컴퓨터 교육에서 협력학습을 통한 프로그래밍 기초 학습 방법이 강의식 수업에 비해 학업성취도에 있어서 높게 나타났다.둘째, 협력학습에 따른 프로그래밍 기초 학습은 평소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도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 컴퓨터에 대한 호기심과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프로그래밍 기초학습을 위한 협력학습 모형을 통한 프로그래밍 기초 학습은 아동들에게 컴퓨터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자신감을 더욱 갖게 하여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끝까지 해결하려고 하는 의지를 길러주었고 다른 해결 방법을 찾으려고 하는 유연성도 길러주었다.실험집단은 프로그래밍 기초학습 협력학습모형, 비교집단은 강의식수업을 적용하여 총 5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다.이 실험 처치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

주제어

#컴퓨터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종근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컴퓨터교육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 84 p.
키워드 컴퓨터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6530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