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의 구성 요서에 따른 낭송 활동 중심의 시 교육 연구
(A) study on reciting activity-oriented poem education pursuant to constitutive components of a poem 원문보기


김태숙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시(詩)는 문학의 한 장르로서, 개인의 감정을 언어의 선택과 배열을 통해 음악적으로 형상화한 언어예술이므로, 시적 감동을 맛보기 위해서는 시를 즐겨 읊조릴 수 있어야 한다. 낭송은 문자언어로 표현된 문학 작품에 사상과 감정, 음악적 음률 등을 불어넣음으로써 시문학의 본질과 특성에 더욱 가까이 접근하는 활동인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시 교육은 시의 구조와 주제, 중심내용 등 지식적인 측면을 분석하는 것보다는 말하고 듣고, 느끼는 총체적인 언어활동인 낭송을 통하여 시 자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취지에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주체가 되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시 낭송 활동을 시의 주요 구성 요소별로 제시하였다. 시의 구성 요소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으나, 그 중 낭송과 관계 깊은 요소인 운율, 이미지, 의미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시의 운율은 계절의 반복, 인간의 호흡과 맥박 등 우주의 질서와 생명의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으므로, 운율에 의한 시의 낭송은 생명의 역동적 실현 과정의 일부로서 의의가 있다. 시의 이미지는 감각 기관을 통하여 받아들인 어떤 사물의 인상을 상상이나 기억으로 떠올린 것으로, 주로 묘사나 비유, 상징 등의 기법으로 표현된다. 시의 이미지는 독자에게 감각적 인상을 불러일으켜, 추상적인 관념을 형상화하여 사물의 인상과 영상을 뚜렷이 하는 기능을 가졌는데, 이러한 이미지의 회화적 요소는 정서 환기의 구실은 물론, 독자가 시를 읽을 때 쉽게 장면을 떠올리게 하여 시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시의 중심적인 내용이나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의미는 정서에 의해 흔히 드러나는데, 작품 속에 나타난 시적 자아의 언어나 행동, 그리고 그의 생각을 주제와 관련지어 총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작품의 정서를 추리할 수 있다. 시 낭송 활동은 문학적 정서 체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시의 주제와 정서를 파악하는 일은 효과적인 낭송을 위해 필요하다. 시 낭송 방법을 제시함에 앞서 시 낭송의 개괄적인 방법과 유의점에 대하여 제시하고, 앞에서 알아본 시 구성요소에 따라 각각의 시 낭송 교육 방법에 대하여 예시를 들어가며 안내하였다. 운율 중심의 시 낭송 방법에는 음보에 의한 낭송방법, 행이나 연의 배열에 의한 낭송 방법, 음절이나 구문, 행의 반복으로 운율이 생성되는 시의 낭송 방법으로 나누어 낭송 방법을 제시하였다. 음보에 의한 낭송 방법으로는 ‘음보 단위로 박자를 치거나 박자젓기하며 낭송하기’, ‘음절, 음보 단위로 리듬악기 연주하며 낭송하기’, ‘음보 단위로 교차 낭송하기’, ‘가락 붙여 낭송하기’의 네 가지로 세분하여 제시하였다. 행이나 연의 배열에 의한 낭송 방법은 ‘울림의 효과 내어 낭송하기’, ‘연이나 행별로 교차 낭송하기’를 들었으며, 음절이나 구문, 행의 반복으로 운율이 생성되는 시의 낭송 방법으로는 ‘메기고 받는 형식으로 낭송하기’, ‘문답식 낭송하기’, ‘누적하는 배열로 낭송하기’, ‘음의 높이를 달리하여 돌림노래식 화음 낭송하기를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이미지 중심의 시 낭송 방법에는 효과음을 넣어서 낭송하기, 흉내내는 말의 느낌을 즐기며 낭송하기, 떠오르는 장면이나 대상을 그려서 낭송하기, 시의 내용에 어울리는 몸짓하며 낭송하기의 네 가지를 제시하였다. 끝으로 의미 중심의 시 낭송 방법에는 시 속의 등장 인물이 되어 낭송하기, 내용에 어울리는 후렴구 만들어 낭송하기, 극화하여 낭송하기의 세 가지 방법을 제시하면서 각각 서너 편의 시를 예로 들어 설명하였다. 이러한 시 낭송 활동들은 개별학습도 중요하지만, 또래 속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놀이로서의 문학 학습이 되는 소집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one genre of literature, a poem is lingual art that shaped an individual feeling musically through the selection and arrangement of language, therefore, we need to be able to enjoy reciting poems in order to relish poetic impression. The poem recitation is an activity of approaching the nature an...

주제어

#시 교육 구성 요소 낭송 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태숙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ii, 84p.
키워드 시 교육 구성 요소 낭송 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6535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