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김소월 시의 낭송 수업 방법 연구 원문보기


박안수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시 수업이 지식교육 중심에 치우치고 신비평주의 이론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현실을 극복하고자 썼다. 이를 위해 시를 주체적으로 감상하고 즐길 수 있는 '반응문학 비평 중심의 시 감상수업 방안'을 시낭송을 통해서 찾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밝히자면 김소월 시의 운율적 특징을 바탕으로 낭송을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에서 찾고자 하였다. 시 낭송 과정에서 작품 속의 화자의 처지나 상황, 시의 어조나 분위기, 주제 등을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하고, 학생들이 체계적인 시낭송 준비와 낭송의 과정을 경험하며 시 감상을 좀 더 정확하고도 깊이 있게 하는 방안을 찾아보았다. 또한 그 동안의 시 감상 수업의 평가 방안은 시를 이해하고 분석하고 난 다음 총괄적인 지필평가를 하는데 치우치는 문제점이 있었으므로, 시를 감상하는 과정에서 시 낭송을 진행하고 이를 수행평가에 적용하는 방안을 찾아보았다. Ⅱ장에서는 현대시의 운율과 낭송의 교육적 가치를 통해 운율의 개념을 명확히 규정하고, 현대시의 운율과 낭송의 원리를 밝혔다. Ⅲ장에서는 김소월 시의 운율과 낭송 방법에 주목하여 김소월 시의 운율적 특징은 무엇인지를 살피고, 시 낭송을 지도하는 수업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정리하였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이 논문에서는 시 낭송수업은 운율 형성이 낭송자에 따라 달라진다는 주장을 염두에 두고 학습자 중심의 반응미학 모형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가설을 세웠다. 그리고 김소월의 시 텍스트 가운데 ‘「먼 후일」, 「가는 길」, 「진달래꽃」,「산유화」’ 4편을 중심으로 낭송 수업 방법을 구체적 설계하고 접근하여 그 효과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Ⅳ장에서 김소월 시의 낭송 수업의 실제를 보여주고 이 수업의 의의가 무엇인지를 검증하였다. 여기에서는 ‘반응활동의 객관화를 위한 의사소통 모형’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이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은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반응을 보였다. 시낭송은 낭송하는 학습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한 방식이 존재할 수 있고, 각자의 낭송방식에는 나름대로 타당한 이유가 있으므로 존중할만한 요소가 있다는 인식을 보였다. 무엇보다 ‘원작자의 운율 의식과 창작 의도를 고려하며 낭송을 하는 것이 작품의 이해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수업의 성과 검증은 학생들이 문학에 관련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mprove poetry classes' being inclined toward learning-centered instructions and to overcome the overuse of neo-criticism. Reciting poetry is an alternative plan to 'the class for appreciating poetry centered to criticize reaction literature'. This will lead students ...

주제어

#시낭송 수업방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안수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108 p.
키워드 시낭송 수업방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149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