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외모, 사회계층, 인종에 관한 유아들의 편견에 대하여 알아보고,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을 적용함으로써 편견해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이 유아의 편견 해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2.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이 정적편견과 부적편견 해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병설유치원에 재원하는 만 4, 5세 연령의 유아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유아들의 편견 여부를 알아...
본 연구에서는 외모, 사회계층, 인종에 관한 유아들의 편견에 대하여 알아보고,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을 적용함으로써 편견해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이 유아의 편견 해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2.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이 정적편견과 부적편견 해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병설유치원에 재원하는 만 4, 5세 연령의 유아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유아들의 편견 여부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10주 동안 반편견 그림책 및 그림동화를 들려주고 통합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사전과 사후 검사를 통하여 유아들의 편견 해소 차이를 검사하였다. 유아들의 편견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도구로는 양미현(2000)이 유아가 인식하는 편견의 영역을 분석하는 도구로 사용한 유아용 면접그림카드를 활용하였다. 이 도구는 외모, 사회계층, 인종에 관련하여 그 특징을 그린 14개의 그림카드로 구성 되었다. 이 그림카드를 활용하여 유아들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유아들이 편견적인 이유를 언급했을 경우 편견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편견여부를 기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SPSS/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사전사후검사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test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은 외모, 사회계층, 인종에서 편견을 가지고 있으며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 후 유아들의 편견이 현저하게 해소되었으며 유아들의 연령, 성별에 따른 편견 해소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은 정적인 편견과 부적인 편견 해소에 모두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이 유아들의 외모, 사회계층, 인종에 대한 편견해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외모, 사회계층, 인종에 관한 유아들의 편견에 대하여 알아보고,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을 적용함으로써 편견해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이 유아의 편견 해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2.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이 정적편견과 부적편견 해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병설유치원에 재원하는 만 4, 5세 연령의 유아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유아들의 편견 여부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10주 동안 반편견 그림책 및 그림동화를 들려주고 통합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사전과 사후 검사를 통하여 유아들의 편견 해소 차이를 검사하였다. 유아들의 편견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도구로는 양미현(2000)이 유아가 인식하는 편견의 영역을 분석하는 도구로 사용한 유아용 면접그림카드를 활용하였다. 이 도구는 외모, 사회계층, 인종에 관련하여 그 특징을 그린 14개의 그림카드로 구성 되었다. 이 그림카드를 활용하여 유아들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유아들이 편견적인 이유를 언급했을 경우 편견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편견여부를 기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SPSS/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사전사후검사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test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은 외모, 사회계층, 인종에서 편견을 가지고 있으며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 후 유아들의 편견이 현저하게 해소되었으며 유아들의 연령, 성별에 따른 편견 해소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은 정적인 편견과 부적인 편견 해소에 모두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이 유아들의 외모, 사회계층, 인종에 대한 편견해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aims at investigating young children's bias about appearance, class, and race. It also intends to apply the educational activities through literary approach using anti-bias picture book to evaluate the educational effects of this program on their bias. In doing research, I focused on the ...
This study aims at investigating young children's bias about appearance, class, and race. It also intends to apply the educational activities through literary approach using anti-bias picture book to evaluate the educational effects of this program on their bias. In doing research, I focused on the following questions. 1. Does the educational activities through literary approach using anti-bias picture book affect young children's bias reduction? 2. Does the educational activities through literary approach using anti-bias picture book affect young children's positive bias or negative bias reduction? The researcher used SPSS/PC to analyze collected data statistically And The researcher used t-test to verify difference between before and after the experiment.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Young children have bias according to some bias appearance, class, and race. Young children's bias recognition was reduced greatly after the educational activities through literary approach using anti-bias picture book and they make no difference in bias recognition according age and gender. Second, The educational activities through literary approach using anti-bias picture book has effect on reducing young children's bias. Anti-bias program has a positive influence in reducing young children's bias according to appearance, class, race.
This study aims at investigating young children's bias about appearance, class, and race. It also intends to apply the educational activities through literary approach using anti-bias picture book to evaluate the educational effects of this program on their bias. In doing research, I focused on the following questions. 1. Does the educational activities through literary approach using anti-bias picture book affect young children's bias reduction? 2. Does the educational activities through literary approach using anti-bias picture book affect young children's positive bias or negative bias reduction? The researcher used SPSS/PC to analyze collected data statistically And The researcher used t-test to verify difference between before and after the experiment.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Young children have bias according to some bias appearance, class, and race. Young children's bias recognition was reduced greatly after the educational activities through literary approach using anti-bias picture book and they make no difference in bias recognition according age and gender. Second, The educational activities through literary approach using anti-bias picture book has effect on reducing young children's bias. Anti-bias program has a positive influence in reducing young children's bias according to appearance, class, race.
주제어
#반편견교육과정 문학적 접근 편견해소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