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 소외감의 심층 분석
(An) In-Depth Analysis of Students' Sense of Alienation in High School Physical Education Classes 원문보기


박상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체육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경험 분석적 소외론에 근거하여 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이 느끼는 소외감을 분석하고, 소외감의 원인과 그 적응 기제를 분석하여 이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사 연구의 대상자는 의도적 혹은 판단적 표집방법(purposive or judgmental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경기도 안양시에 위한 남녀공학 인문계 P고등학교 1, 2, 3학년 남․녀 학생 286명을 표집 하였다. 그리고 소외감 원인 분석의 면담자는 표집된 286명 중 소외감 하위 영역의 점수가 5점 만점에서 4점 이상으로 소외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36명의 학생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6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양적조사연구와 질적 심층 면담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상석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체육교육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ii,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6664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