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 사실적 암기, 이해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 주도적인 평생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등이 절실히 요구된다. 사실적 지식의 기억, 이해의 정도에 대한 평가는 선택형과 같은 기존의 평가 방식으로 가능했으나,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고등정신 능력은 새로운 방식의 평가 방법을 필요로 한다. 평가의 주된 목적은 학습 목표의 도달 정도를 측정하는 도구임과 동시에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을 더 잘 이해하고, 수업 중에 내리는 결정을 의미있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며, 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평가는 학생들의 이해력을 산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행의 평가 방법으로는 학생들의 지식의 회상 정도나 기능의 숙달 여부만을 평가할 수 있을 뿐이며 문제 해결 능력이 주어진 문제의 어느 부분에서 어느 정도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 수행평가는 이와 같이 전통적인 지필평가로는 평가할 수 없는 과제를 평가하기 위해 고안된 새로운 종류의 평가 방법으로 다양한 문제 장면에서 주어진 지침에 따라 실제적, 정신적 조작 활동을 통해 자료를 모으고,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며, 자료에 근거하여 ...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 사실적 암기, 이해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 주도적인 평생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등이 절실히 요구된다. 사실적 지식의 기억, 이해의 정도에 대한 평가는 선택형과 같은 기존의 평가 방식으로 가능했으나,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고등정신 능력은 새로운 방식의 평가 방법을 필요로 한다. 평가의 주된 목적은 학습 목표의 도달 정도를 측정하는 도구임과 동시에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을 더 잘 이해하고, 수업 중에 내리는 결정을 의미있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며, 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평가는 학생들의 이해력을 산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행의 평가 방법으로는 학생들의 지식의 회상 정도나 기능의 숙달 여부만을 평가할 수 있을 뿐이며 문제 해결 능력이 주어진 문제의 어느 부분에서 어느 정도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 수행평가는 이와 같이 전통적인 지필평가로는 평가할 수 없는 과제를 평가하기 위해 고안된 새로운 종류의 평가 방법으로 다양한 문제 장면에서 주어진 지침에 따라 실제적, 정신적 조작 활동을 통해 자료를 모으고,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며, 자료에 근거하여 의사결정을 하며 결과를 다른 사람에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교육평가에 있어서 수행평가 기법들은 선택형 검사에 대해서 실시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인적․물적 자원이 많이 소요되고 교수 학습 목표를 포괄하여 평가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그러나 수행평가는 교수학습의 과정과 평가의 과정을 분해하지 않고 통합된 형태로 운영하기 쉽기 때문에 교수학습 방법과 절차를 개선하기에 적절한 방법이다. 더구나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직접적인 수행을 통해서 지속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기능에 대한 평가가 인지 구조의 변화 과정이나 학습의 과정에 대한 평가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개성을 강조하면서도 전인적인 변화․발달에 대한 평가도 용이하다. 결국 교육현장에서 선택형 검사와 같은 양적평가를 할 것인가 아니면 수행평가와 같은 질적 평가를 할 것인가는 과제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적절히 보완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나 세계화, 정보화 시대로 특징 지워지는 현대사회에서 교수 학습의 질을 개선하고, 학생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며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사고 기능을 신장시키고 개개인의 전인적인 발달에 관심을 두는 열린 교육의 이념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행평가와 같은 질적 평가를 교육현장에 적극적으로 도입해야할 것이다.
수행평가는 교수와 학습을 통합하는 평가방법으로 수학교과에서도 서술형 검사법, 프로젝트 검사법, 포트폴리오 검사법, 관찰법, 면접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으며, 교수학습의 방법과 절차를 개선하는 데에도 적합하다. 본 연구는 중학교 수학과 평가에 있어서 수업시간에 활용 가능한 문항을 수행평가 유형별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현장 수학교사들이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 사실적 암기, 이해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 주도적인 평생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등이 절실히 요구된다. 사실적 지식의 기억, 이해의 정도에 대한 평가는 선택형과 같은 기존의 평가 방식으로 가능했으나,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고등정신 능력은 새로운 방식의 평가 방법을 필요로 한다. 평가의 주된 목적은 학습 목표의 도달 정도를 측정하는 도구임과 동시에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을 더 잘 이해하고, 수업 중에 내리는 결정을 의미있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며, 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평가는 학생들의 이해력을 산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행의 평가 방법으로는 학생들의 지식의 회상 정도나 기능의 숙달 여부만을 평가할 수 있을 뿐이며 문제 해결 능력이 주어진 문제의 어느 부분에서 어느 정도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 수행평가는 이와 같이 전통적인 지필평가로는 평가할 수 없는 과제를 평가하기 위해 고안된 새로운 종류의 평가 방법으로 다양한 문제 장면에서 주어진 지침에 따라 실제적, 정신적 조작 활동을 통해 자료를 모으고,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며, 자료에 근거하여 의사결정을 하며 결과를 다른 사람에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교육평가에 있어서 수행평가 기법들은 선택형 검사에 대해서 실시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인적․물적 자원이 많이 소요되고 교수 학습 목표를 포괄하여 평가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그러나 수행평가는 교수학습의 과정과 평가의 과정을 분해하지 않고 통합된 형태로 운영하기 쉽기 때문에 교수학습 방법과 절차를 개선하기에 적절한 방법이다. 더구나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직접적인 수행을 통해서 지속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기능에 대한 평가가 인지 구조의 변화 과정이나 학습의 과정에 대한 평가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개성을 강조하면서도 전인적인 변화․발달에 대한 평가도 용이하다. 결국 교육현장에서 선택형 검사와 같은 양적평가를 할 것인가 아니면 수행평가와 같은 질적 평가를 할 것인가는 과제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적절히 보완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나 세계화, 정보화 시대로 특징 지워지는 현대사회에서 교수 학습의 질을 개선하고, 학생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며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사고 기능을 신장시키고 개개인의 전인적인 발달에 관심을 두는 열린 교육의 이념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행평가와 같은 질적 평가를 교육현장에 적극적으로 도입해야할 것이다.
수행평가는 교수와 학습을 통합하는 평가방법으로 수학교과에서도 서술형 검사법, 프로젝트 검사법, 포트폴리오 검사법, 관찰법, 면접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으며, 교수학습의 방법과 절차를 개선하는 데에도 적합하다. 본 연구는 중학교 수학과 평가에 있어서 수업시간에 활용 가능한 문항을 수행평가 유형별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현장 수학교사들이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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