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한 단어 수는 입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선택한 단어 수는 30입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2010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0 Aug. 12, 2010년, pp.157 - 172
김태환 (서울수락초등학교)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재 학교에서 출제하는 성취도 평가 문제는 어떤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가? | 가) 단편적인 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나) 성취 기준이 구체적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다) 수학적 내용지식 위주로 되어 있고,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추론, 수학적 의사소통 같은 과정 지식이 포함된 성취 기준이 부족하다. 라) 규칙성과 문제해결 부분을 외에는 다양성, 융통성, 독창성 등의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성취 기준이 부족하다. | |
학교 교육이 주입식, 단순 지식 암기 위주의 수업을 지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을 창출하고 자신의 생각을 스스로 표현할 수 있는 교육으로 변화되고 있는 이유는 어떠한 사회적 배경 때문인가? | 21세기는 사회가 고도로 복잡해지고 다원화 되어가면서 수많은 정보와 지식이 축적되어 가고 있으며 정보의 양도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국제 사회에 적응하고 다가올 미래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교육의 책무성이 되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주입식, 단순 지식 암기 위주의 수업을 지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을 창출하고 자신의 생각을 스스로 표현할 수 있는 교육으로 변화되고 있다. | |
2007개정 교육과정이 시행되면서 어떤 목적으로 교육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가? | 2007개정 교육과정이 시행되면서 미래 사회에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교육의 화두가 단편적 지식의 습득이 아니라 분석, 종합, 비판 능력 같은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사고력의 증진과 창의력 신장에 목적을 두고 교육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술형 평가가 평가의 주 방법으로 부상하고 있으나 학교 현장에서 시행되고 있는 성취도 평가 문항을 분석해본 결과 현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