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서술형 평가 자료 개발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2010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0 Aug. 12, 2010년, pp.157 - 172  

김태환 (서울수락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행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서술형 평가의 유형과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서술형 예시 평가 문항을 개발해 보는데 목표가 있다.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평가 자료의 분석은 수학교과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지, 서울시 교육청 보급 2010 장학자료집, 서울시내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평가 문항을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예시 서술형 평가 문항개발은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4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평가 문항 분석의 결과는 문항 유형이 단순하고 교과서와 장학자료집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창의성 영역의 평가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서술형 예시평가 문항의 개발은 수학과의 내용영역과 인지적 영역뿐 아니라 교육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창의성 영역까지 평가내용으로 포함시키고자 노력하였으며 영역별 1-2 문항을 개발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발맞추어 교과부에서도 평가 방법 개선으로 서술형 평가를 확대하고 특정 주제에 대한 논술, 실험∙관찰 보고서 등 교과의 특성에 적합하게 교육과정 속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는 수행평가를 활성화하려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서술형 평가의 유형을 분석해 보고 시대의 변화에 맞는 다양한 서술형 평가 문항의 개발해 보고자 한다.
  • 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서술형 평가 예시 문항을 개발해 본다.

가설 설정

  • 1) 교과서에 제시된 서술형 문항이 매우 빈약하다.
  • 1. 대화에 나타난 수를 작은 수부터 차례대로 모두 수로 써 보시오.
  • 2)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성취도 평가의 서술형 문항의 비중이 미약하다.
  • 4) 수학적 창의력을 측정하는 문항이 부족하다.
  • 가) 단편적인 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 나) 성취 기준이 구체적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학교에서 출제하는 성취도 평가 문제는 어떤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가? 가) 단편적인 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나) 성취 기준이 구체적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다) 수학적 내용지식 위주로 되어 있고,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추론, 수학적 의사소통 같은 과정 지식이 포함된 성취 기준이 부족하다. 라) 규칙성과 문제해결 부분을 외에는 다양성, 융통성, 독창성 등의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성취 기준이 부족하다.
학교 교육이 주입식, 단순 지식 암기 위주의 수업을 지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을 창출하고 자신의 생각을 스스로 표현할 수 있는 교육으로 변화되고 있는 이유는 어떠한 사회적 배경 때문인가? 21세기는 사회가 고도로 복잡해지고 다원화 되어가면서 수많은 정보와 지식이 축적되어 가고 있으며 정보의 양도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국제 사회에 적응하고 다가올 미래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교육의 책무성이 되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주입식, 단순 지식 암기 위주의 수업을 지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을 창출하고 자신의 생각을 스스로 표현할 수 있는 교육으로 변화되고 있다.
2007개정 교육과정이 시행되면서 어떤 목적으로 교육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가? 2007개정 교육과정이 시행되면서 미래 사회에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교육의 화두가 단편적 지식의 습득이 아니라 분석, 종합, 비판 능력 같은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사고력의 증진과 창의력 신장에 목적을 두고 교육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술형 평가가 평가의 주 방법으로 부상하고 있으나 학교 현장에서 시행되고 있는 성취도 평가 문항을 분석해본 결과 현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