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우리 일상에서 영상이 차지하는 비중은 날로 높아져가고 있다. 특히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쌍방향 미디어의 개발로 그 현상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영상 매체와 연극 매체는 현대의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서로의 요소를 공유하고 수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연극예술과 영상예술 간의 본질과 상호 간의 연기와 연출 방법 사이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고, 상호 간의 차이와 수용 가능성을 규명해 다매체 시대에는 새로운 연기법과 연출법들이 개발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무대에서 이루어지는 연...
현대의 우리 일상에서 영상이 차지하는 비중은 날로 높아져가고 있다. 특히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쌍방향 미디어의 개발로 그 현상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영상 매체와 연극 매체는 현대의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서로의 요소를 공유하고 수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연극예술과 영상예술 간의 본질과 상호 간의 연기와 연출 방법 사이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고, 상호 간의 차이와 수용 가능성을 규명해 다매체 시대에는 새로운 연기법과 연출법들이 개발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무대에서 이루어지는 연극연기와 카메라 앞에서 이루어지는 영상연기가 갖는 차이는 단순히 연기를 수행하는 조건이 다르다는 차원에 그치지는 않는다. 본 논문은 연극연기와 영상연기를 비교 검토하면서 각각의 매체(媒體)가 가지는 특성을 비교 검토하고 있다.
영상만이 가지는 기계적인 특성이나 제작환경 때문에 영상연기는 연극연기와는 차별화된다. 그러므로 훌륭한 연극연기나 영화연기를 하기 위해서는 연기와 직접 관련되는 매체의 기술과 방식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매체 특성으로 살펴봤을 때 영상 연기와 연극연기는 1. 기술적 지배와 기술 배제의 연기 차이, 2.단속적 연기와 지속적 연기의 차이, 3. 시간과 공간과 순서 배제와 연계의 차이, 4. 관객의 부재 상황 연기와 관객 공감 연기 차이, 5. 연기 현장의 제한성과 자유성의 차이, 6. 감독 중심적 연기와 배우 중심적 연기의 차이, 7. 편집성과 무편집성의 연기 차이, 8. 기술매체 종속성과 자유성의 연기라는 점에서 본질적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영상연기와 연극연기의 차이가 기술적 지배와 배제, 단속적 연기와 지속적 연기, 시공간의 순서 배제와 연계, 감독 중심적 연기와 배우 중심적 연기, 편집성과 무편집성의 연기, 기술매체 종속성과 자유에 있으며 이 연기적 차이는 각 장르의 연출 방법에 따라 현대에 수용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고 분석하고 연극연기와 연출, 영상 연기와 연출에서 공유될 수 있는 요소들을 제안해보았다.
상연을 목적으로 하는 연극과 영상은 그 장르 속에서 고유한 작품의 성격에 맞는 연출 양식과 방법이 있다. 특히 감독의 역할이 지배적인 매체 특성을 가진 영상과 현대에 와서 작가론적 연극 연출이 중요하게 여겨지면서 연극도 연출자의 예술이 되어가고 있는 현실에서 양자의 연출 방식에 대한 수용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비교 연구해보는 것은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연극과 영상 작품은 여러 가지 기술적 방법, 새로운 형식의 도입이라는 연출 방향에 의해 설계된다. 무대와 배경, 화면과 스튜디오의 환경적 요소 등은 연출 방향 결정 요소들이다. 연출가는 장치, 조명, 음향효과, 의상, 음악 등을 매개로 하여 작가가 쓴 작품의 내용, 주제, 의미를 관객에게 정확히 전달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연출가는 무엇보다도 앞서 작품을 꿰뚫어볼 수 있는 비평능력이 있어야 한다.
논문은 연극과 영상 매체의 본질론적, 실체론적 특성, 장르적 특성을 비교하여 연극과 영상에서의 연기와 연출을 어떻게 구성해볼 것인가를 비교론적으로 규명해보았다. 그리고 이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연극연기와 영상연기의 구성 방법을 규명해보고 연극연기와 영상연기가 다매체 시대에 어떻게 수용될 수 있는지 그 요소별로 살펴보았다.
연극예술과 영상예술은 서로의 연기와 연출을 받아들이면서 상호 결합 양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두 예술의 상호 결합은 기술적 매체의 발전과 상관 관계를 갖는데, 본 논문은 위에서 살펴본 연극연기와 영상연기의 매체적 특성을 토대로 앞으로의 연극연기와 영상연기의 방법이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영상 연출과 연극 연출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제안하고 있다.
연극연기의 경우는 보다 적극적이고 관람자를 견인하는 힘이 넘치는 연기 표현의 설정이 중요할 것이며, 영상연기의 경우는 핵심이 단순성과 기술매체 적응성으로 귀결될 수 있을 것이다.
연극은 실험적 시도로 영상기술과 연출요소를 과감하게 도입하고 영화는 연극연출의 역사에서 시도된 연기를 장르 속에 발전적으로 수용하여 예술성을 확보해야 한다.
앞으로 영상과 연극은 기술적인 발전과 표현 양식의 다변화에 따라 영상연기와 연극연기의 상호 교류가 활발해질 것이고, 새로운 연기형태의 개발이 이루어지면서 새로운 형태의 연기, 연출 방법론이 학문의 대상으로 떠오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그 새로운 형태의 연기, 연출 방법론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현대의 우리 일상에서 영상이 차지하는 비중은 날로 높아져가고 있다. 특히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쌍방향 미디어의 개발로 그 현상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영상 매체와 연극 매체는 현대의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서로의 요소를 공유하고 수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연극예술과 영상예술 간의 본질과 상호 간의 연기와 연출 방법 사이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고, 상호 간의 차이와 수용 가능성을 규명해 다매체 시대에는 새로운 연기법과 연출법들이 개발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무대에서 이루어지는 연극연기와 카메라 앞에서 이루어지는 영상연기가 갖는 차이는 단순히 연기를 수행하는 조건이 다르다는 차원에 그치지는 않는다. 본 논문은 연극연기와 영상연기를 비교 검토하면서 각각의 매체(媒體)가 가지는 특성을 비교 검토하고 있다.
영상만이 가지는 기계적인 특성이나 제작환경 때문에 영상연기는 연극연기와는 차별화된다. 그러므로 훌륭한 연극연기나 영화연기를 하기 위해서는 연기와 직접 관련되는 매체의 기술과 방식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매체 특성으로 살펴봤을 때 영상 연기와 연극연기는 1. 기술적 지배와 기술 배제의 연기 차이, 2.단속적 연기와 지속적 연기의 차이, 3. 시간과 공간과 순서 배제와 연계의 차이, 4. 관객의 부재 상황 연기와 관객 공감 연기 차이, 5. 연기 현장의 제한성과 자유성의 차이, 6. 감독 중심적 연기와 배우 중심적 연기의 차이, 7. 편집성과 무편집성의 연기 차이, 8. 기술매체 종속성과 자유성의 연기라는 점에서 본질적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영상연기와 연극연기의 차이가 기술적 지배와 배제, 단속적 연기와 지속적 연기, 시공간의 순서 배제와 연계, 감독 중심적 연기와 배우 중심적 연기, 편집성과 무편집성의 연기, 기술매체 종속성과 자유에 있으며 이 연기적 차이는 각 장르의 연출 방법에 따라 현대에 수용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고 분석하고 연극연기와 연출, 영상 연기와 연출에서 공유될 수 있는 요소들을 제안해보았다.
상연을 목적으로 하는 연극과 영상은 그 장르 속에서 고유한 작품의 성격에 맞는 연출 양식과 방법이 있다. 특히 감독의 역할이 지배적인 매체 특성을 가진 영상과 현대에 와서 작가론적 연극 연출이 중요하게 여겨지면서 연극도 연출자의 예술이 되어가고 있는 현실에서 양자의 연출 방식에 대한 수용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비교 연구해보는 것은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연극과 영상 작품은 여러 가지 기술적 방법, 새로운 형식의 도입이라는 연출 방향에 의해 설계된다. 무대와 배경, 화면과 스튜디오의 환경적 요소 등은 연출 방향 결정 요소들이다. 연출가는 장치, 조명, 음향효과, 의상, 음악 등을 매개로 하여 작가가 쓴 작품의 내용, 주제, 의미를 관객에게 정확히 전달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연출가는 무엇보다도 앞서 작품을 꿰뚫어볼 수 있는 비평능력이 있어야 한다.
논문은 연극과 영상 매체의 본질론적, 실체론적 특성, 장르적 특성을 비교하여 연극과 영상에서의 연기와 연출을 어떻게 구성해볼 것인가를 비교론적으로 규명해보았다. 그리고 이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연극연기와 영상연기의 구성 방법을 규명해보고 연극연기와 영상연기가 다매체 시대에 어떻게 수용될 수 있는지 그 요소별로 살펴보았다.
연극예술과 영상예술은 서로의 연기와 연출을 받아들이면서 상호 결합 양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두 예술의 상호 결합은 기술적 매체의 발전과 상관 관계를 갖는데, 본 논문은 위에서 살펴본 연극연기와 영상연기의 매체적 특성을 토대로 앞으로의 연극연기와 영상연기의 방법이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영상 연출과 연극 연출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제안하고 있다.
연극연기의 경우는 보다 적극적이고 관람자를 견인하는 힘이 넘치는 연기 표현의 설정이 중요할 것이며, 영상연기의 경우는 핵심이 단순성과 기술매체 적응성으로 귀결될 수 있을 것이다.
연극은 실험적 시도로 영상기술과 연출요소를 과감하게 도입하고 영화는 연극연출의 역사에서 시도된 연기를 장르 속에 발전적으로 수용하여 예술성을 확보해야 한다.
앞으로 영상과 연극은 기술적인 발전과 표현 양식의 다변화에 따라 영상연기와 연극연기의 상호 교류가 활발해질 것이고, 새로운 연기형태의 개발이 이루어지면서 새로운 형태의 연기, 연출 방법론이 학문의 대상으로 떠오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그 새로운 형태의 연기, 연출 방법론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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