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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연기와 영화연기의 비교 연구 원문보기


이아영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공연영상학과 영화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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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연기교육은 연극적 전통 속에서 무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왔기 때문에 연극 출신의 뛰어난 배우들이 매체연기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되어지는 문제점을 안게 되었다. 무대연기와 영화연기는 각기 매체가 갖는 특성들 때문에 연기술이 달라질 수밖에 없고, 좋은 연기를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매체가 가진 특수성을 이해해야한다. 본 연구는 무대연기와 카메라 앞에서의 연기의 핵심적인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실질적인 비교 고찰을 통해 리얼리즘의 미학이라 불리는 영화에서 연기를 하는 배우들이 연극적 관습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카메라 앞에서 솔직하게 드러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메소드, 즉 무대배우들이 영상매체에 적응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들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카메라 기술의 발전과 클로즈업의 도입으로 무대연기와 영화연기는 표현방식과 그 전달방법에 있어 분명한 차이점을 지니게 되었다. 영화에서는 배우가 카메라의 눈을 통해 연기를 하며 촬영된 연기는 편집 등의 후반작업을 거쳐 스크린을 통해 관객에게 간접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배우들이 무대에 직접 출연하여 실연(實演)을 하는 무대연기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표현방식이 요구되는 것이다.
카메라는 배우의 표정과 동작을 현미경처럼 명료하고 디테일하게 담아내기 때문에 대형 스크린 속에 확대된 배우의 연기는 조금의 과장이나 가식도 용납되지 않는다. 영화에선 배우의 ‘작은’ 제스처 하나도 확대되어 보이기 때문에 아주 소박하고 자연스러우며 진실한 연기가 필요하다. 그렇다고 항상 카메라가 배우에게 접근하는 클로즈업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카메라는 대상들로부터 어떤 거리에든 위치할 수가 있다. 카메라로부터 멀리 떨어진 배우는 자신의 모습을 인지시키기위해서 연극보다 더 과장된 제스처를 사용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다. 무대공연에서도 극장의 크기와 조건에 따라 같은 작품이라도 다른 연기술이 적용되듯이 영화에서도 카메라의 다양한 사이즈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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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ly speaking, many of talented play actors cannot adapt to acting in multimedia environment, and eventually fall behind due to the fact that acting education in Korean has been carried out on-stage acting based on the tradition of play-acting. Both the play acting and film acting have distinc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아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연영상학과 영화 전공
지도교수 최상식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8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38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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