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향상시키는 요인에 관심을 가지고 강점관점의 개념에 기반하여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요인, 가족요인, 학교요인과 함께 임파워먼트의 세가지 하위영역은 각각 학교적응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살펴보아 임파워먼트의 중요성과 청소년의 학교적응 향상을 위해 임파워먼트의 개념이 사회복지실천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경기지역의 중고등학생 7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향상시키는 요인에 관심을 가지고 강점관점의 개념에 기반하여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요인, 가족요인, 학교요인과 함께 임파워먼트의 세가지 하위영역은 각각 학교적응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살펴보아 임파워먼트의 중요성과 청소년의 학교적응 향상을 위해 임파워먼트의 개념이 사회복지실천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경기지역의 중고등학생 7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dow 12.0 Version 패키지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ANOVA, 상관관계,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학교적응을 설명하는 요인(개인, 가족, 학교)이 각각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일반적특성(성별, 학년, 성적, 가족유형, 경제적 수준)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 개인요인인 공격성향과 우울성향을 모두 유의미한 수준에서 학교적응에 부적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가족요인인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의지지 중 가족의 지지만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학교요인은 또래의 지지, 교사의 지지, 민주적 분위기 모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임파워먼트의 하위영역이 각각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한 결과 일반적 특성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 개인내적 임파워먼트, 대인관계 임파워먼트, 정치사회 임파워먼트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학교적응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설명력에 있어서 비교적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셋째,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주요 관심변인인 임파워먼트가 개인, 가족, 학교요인의 영향력을 모두 통제한 후에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개인, 가족, 학교요인을 모두 통제한 후 대인관계, 정치사회임파워먼트는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인내적 임파워먼트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임파워먼트를 투입한 후 총 설명력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고 임파워먼트의 세 가지 하위영역의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는 대인관계, 정치사회, 개인내적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입증하였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에 다음과 같은 함의를 가진다. 첫째, 임파워먼트를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최초로 적용해 봄으로써 강점관점에 기초한 청소년연구의 범위를 확장하는데 기여하였으며, 향후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과정과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둘째,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해 임파워먼트의 개념을 도입하는 사회사업실천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는 임파워먼트의 각 하위영역별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성화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와 관련하여서는 학교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는 자신감향상프로그램, 자아인식프로그램등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임파워먼트의 개념에 기반하여 개발되고 평가되는 프로그램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의 개념에 기반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학교사회복지사의 활용을 기반으로 할 필요가 있다. 이때, 학교라는 특수한 환경을 고려하여 학교 내에서도 활용 가능한 또래집단, 선후배집단, 학급단위, 교사와의 관계까지 포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정치사회 임파워먼트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청소년에게 있어 개입방법이나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기 때문에 정치사회 임파워먼트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의 전략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적 여건이 수반되어야 하는데, 좁게는 가정에서 넓게는 학교,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의 의견을 수용하고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할 것이며,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는 다양한 참여의 장을 마련해야할 것이다. 특히 학교환경은 청소년들이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조건을 구비한 곳이기에 학교사회복지사를 비롯한 청소년 관련 실천가들은 학교환경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이 참여하고 주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모임을 조직하는 역할을 담당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향상시키는 요인에 관심을 가지고 강점관점의 개념에 기반하여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요인, 가족요인, 학교요인과 함께 임파워먼트의 세가지 하위영역은 각각 학교적응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살펴보아 임파워먼트의 중요성과 청소년의 학교적응 향상을 위해 임파워먼트의 개념이 사회복지실천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경기지역의 중고등학생 7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dow 12.0 Version 패키지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ANOVA, 상관관계,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학교적응을 설명하는 요인(개인, 가족, 학교)이 각각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일반적특성(성별, 학년, 성적, 가족유형, 경제적 수준)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 개인요인인 공격성향과 우울성향을 모두 유의미한 수준에서 학교적응에 부적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가족요인인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의지지 중 가족의 지지만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학교요인은 또래의 지지, 교사의 지지, 민주적 분위기 모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임파워먼트의 하위영역이 각각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한 결과 일반적 특성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 개인내적 임파워먼트, 대인관계 임파워먼트, 정치사회 임파워먼트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학교적응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설명력에 있어서 비교적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셋째,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주요 관심변인인 임파워먼트가 개인, 가족, 학교요인의 영향력을 모두 통제한 후에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개인, 가족, 학교요인을 모두 통제한 후 대인관계, 정치사회임파워먼트는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인내적 임파워먼트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임파워먼트를 투입한 후 총 설명력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고 임파워먼트의 세 가지 하위영역의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는 대인관계, 정치사회, 개인내적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입증하였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에 다음과 같은 함의를 가진다. 첫째, 임파워먼트를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최초로 적용해 봄으로써 강점관점에 기초한 청소년연구의 범위를 확장하는데 기여하였으며, 향후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과정과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둘째,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해 임파워먼트의 개념을 도입하는 사회사업실천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는 임파워먼트의 각 하위영역별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성화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와 관련하여서는 학교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는 자신감향상프로그램, 자아인식프로그램등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임파워먼트의 개념에 기반하여 개발되고 평가되는 프로그램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의 개념에 기반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학교사회복지사의 활용을 기반으로 할 필요가 있다. 이때, 학교라는 특수한 환경을 고려하여 학교 내에서도 활용 가능한 또래집단, 선후배집단, 학급단위, 교사와의 관계까지 포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정치사회 임파워먼트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청소년에게 있어 개입방법이나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기 때문에 정치사회 임파워먼트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의 전략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적 여건이 수반되어야 하는데, 좁게는 가정에서 넓게는 학교,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의 의견을 수용하고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할 것이며,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는 다양한 참여의 장을 마련해야할 것이다. 특히 학교환경은 청소년들이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조건을 구비한 곳이기에 학교사회복지사를 비롯한 청소년 관련 실천가들은 학교환경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이 참여하고 주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모임을 조직하는 역할을 담당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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