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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발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촉진시키고 지식을 다양하게 습득하도록 도울 수 있으며 언어발달을 자극하고 유아의 감정과 요구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수업 중 자신이 사용할 발문에 대해 계획부터 활용까지 체계적으로 준비한 후 시행하고 자신의 발문에 대해 반성적으로 평가하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교사들에게 발문에 대한 사전 교사교육을 시행한 후 그 내용과 연관시켜 자신이 활용한 발문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해보도록 함으로써 교사의 발문 변화에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는지를 알아보고 이러한 발문 변화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밝혀내어 적절히 효과적으로 발문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 Y어린이집에 근무하는 1년 반, 3년, 10년 경력교사 세 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6회의 사전 교사교육과 20회의 반성적 사고 과정을 거치면서 총 12주 동안 실시되었다. 발문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촉진시키기 위해 수업 계획안 작성하기,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비디오 녹화한 후 비디오를 통해 자신의 발문 관찰하기, 수업전사본을 통해 발문 수정하기, 저널쓰기, 면담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교사의 발문변화와 발문 변화가 갖는 의미는 수업계획안, 수업전사본, 면담자료, 저널을 검토하고 분석함으로써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를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발문의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발문 계획하기에서 교사들은 유아의 수준이나 흥미를 고려하여 유아 스스로 생각하도록 하거나 유아와 함께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발문을 계획하게 되었다. 발문하기에서 교사들은 유아의 반응을 확장하고 상황과 맥락에 적합하게 발문하는 모습으로 변하였다. 발문 평가하기에서 교사들은 자신에게서 나타나는 발문 문제에 대해 ...
저자 | 성은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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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iii, 195 p. |
키워드 | 서(서문)[序]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67377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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