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성적 사고를 통한 특수교사의 교수내용지식(PCK)변화 탐색 원문보기


이유리 (공주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반성적 사고를 적용한 수학 수업에서 특수교사의 PCK를 탐색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통계적 실험이나 조사보다는 연구 참여자의 수업을 관찰한 후 심층적인 인터뷰와 다양한 자료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신규 특수교사 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심층 면담, 동료 코칭, 저널 쓰기 등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Nvivo 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 방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반성적 사고를 적용한 수업에서 특수교사의 수업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how PCK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was changed in mathematics class applying reflective thinking. Therefore, in this study, a qualitative method in which research was performed through in-depth interview and diversified data after observing classes of re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유리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곽승철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v, 22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243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