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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담임교사의 의사소통 유형과 학급집단응집성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Classroom Teachers' Communication Style and the Cohesiveness of their Clas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최영수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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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급집단 응집성과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학급담임교사의 배경변인(지역-시, 군·읍·면, 성별, 연령)에 따라 학급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학급담임교사의 배경변인(지역-시, 군·읍·면, 성별, 연령)에 따라 학급집단응집성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3. 학급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급집단응집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748명을 연구자가 임의 표집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전체 748부 중 95.3%(713부)의 회수율을 보여 이 자료를 토대로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의사소통유형과 집단응집성과 관련된 문헌 연구와 강재원(1994), 안애자(2002)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작성하였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자가 직접 제작한 것으로 지도교수의 자문을 받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문항구성은 의사소통유형 18문항, 집단응집성 20문항으로 나뉘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의견을 알아보기 위하여 배경변인을 지역, 교사의 성별·연령으로 구분하고 자료의 처리를 위해서는 질문지의 코딩작업을 거쳐 ...

Keyword

#초등학생 학급담임교사 담임교사 교사 학급집단응집성이론 응집성이론 의사소통유형이론 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영수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v, 74p.
키워드 초등학생 학급담임교사 담임교사 교사 학급집단응집성이론 응집성이론 의사소통유형이론 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6754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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