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거 노인을 대상으로 가족이나 지역사회, 국가로부터 보호 받고 사회 안전망 구축과 제도를 마련하고자 독거노인의 생활실태와 욕구를 다양한 측면에서 파악하여 독거원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독거노인의 사회적 관계와 자원 활용 양태를 파악 하였다. 조사대상은 서울시 은평구에 거주하는 독거노인(남3명, 여12명) 을 직접 방문 해서 심층적 사례 면담을 하였다. 독거노인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독거노인 생활사 및 사회 지원망 그리고 향후 독거노인의 생활 계획을 사실적 ...
본 연구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거 노인을 대상으로 가족이나 지역사회, 국가로부터 보호 받고 사회 안전망 구축과 제도를 마련하고자 독거노인의 생활실태와 욕구를 다양한 측면에서 파악하여 독거원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독거노인의 사회적 관계와 자원 활용 양태를 파악 하였다. 조사대상은 서울시 은평구에 거주하는 독거노인(남3명, 여12명) 을 직접 방문 해서 심층적 사례 면담을 하였다. 독거노인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독거노인 생활사 및 사회 지원망 그리고 향후 독거노인의 생활 계획을 사실적 사례 연구를 실시 하였다. 독거노인 심층면담 사례 분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애과정을 살펴보면 유년기와 청, 장년시기에 일제식민통치 및 6.25 전쟁을 겪으면서 가족관계와 개인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경제적인 어려움까지도 야기 되었다. 빈곤한 환경에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해 농사나 막노동으로 생계를 이어왔으며 대상자 자녀들도 빈곤의 대 물림을 하고 있었다. 둘째, 결혼 및 가족 특성을 살펴보면 독거노인 대부분은 결혼 초기 이른 사별, 이혼 질병으로 인한 사망 등으로 혼자가 된 후 자녀를 양육하여 결혼시킨 후 독거생활이 시작되고 무자녀인 경우는 사별 시절부터 독거생활을 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생활실태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노인들은 신체적인 노화로 인한 질병을 가지고 있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적절한 치료나 건강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 넷째, 경제적 특성을 살펴보면 주로 정부 생계비 지원을 받아 생활하고 있었으며 자식이나 주위의 원조는 거의 없었다. 다섯째, 사회적 관계를 보면 동사무소, 교회, 지역내 복지관, 병원, 구청도우미, 이웃, 친인척의 교류 등으로 서비스지원, 생활지원, 후원등 사회적지지를 받고 있었다. 여섯째, 현재이후 생활계획을 살펴보면 대상자들은 비록 생계비를 받아 생활하지만 현재 생활을 긍정적으로 받아 들이고자 노력하였고 현재보다 건강이 악화될 경우 자녀들의 부양을 기대하기 보다는 시설입소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개 사례를 통해 살펴본 결과 독거노인의 삶의 전 과정에서 전반적으로 빈곤한 상태가 지속되어 오고 있었다. 따라서 저소득 독거노인 지원에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노후보장을 위해 기존 제도가 개선되고 새로운 지원 사업이 필요하다 하겠다. 정책적 방안으로는 첫째, 중앙정부는 수혜자인 노인들에게 지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생산성복지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지방정부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복지 서비스 정책의 특화가 필요하다. 셋째, 민·관은 독거노인 사회 안정망의 행정전달체계 요인분석이 검토 되어야 한다. 넷째, 사회연대는 재가노인 자조능력을 증진 시키고 상호원조체계를 확립 하여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가족과 사회로부터 적절한 부양을 받지 못하는 독거노인에게 관심을 갖고 독거노인을 보호할 중앙정부, 지방정부, 민·관 사회연대가 함께 체계적인 연계가 되어 사회 안전망 체계를 구축하여 독거노인의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장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거 노인을 대상으로 가족이나 지역사회, 국가로부터 보호 받고 사회 안전망 구축과 제도를 마련하고자 독거노인의 생활실태와 욕구를 다양한 측면에서 파악하여 독거원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독거노인의 사회적 관계와 자원 활용 양태를 파악 하였다. 조사대상은 서울시 은평구에 거주하는 독거노인(남3명, 여12명) 을 직접 방문 해서 심층적 사례 면담을 하였다. 독거노인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독거노인 생활사 및 사회 지원망 그리고 향후 독거노인의 생활 계획을 사실적 사례 연구를 실시 하였다. 독거노인 심층면담 사례 분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애과정을 살펴보면 유년기와 청, 장년시기에 일제식민통치 및 6.25 전쟁을 겪으면서 가족관계와 개인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경제적인 어려움까지도 야기 되었다. 빈곤한 환경에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해 농사나 막노동으로 생계를 이어왔으며 대상자 자녀들도 빈곤의 대 물림을 하고 있었다. 둘째, 결혼 및 가족 특성을 살펴보면 독거노인 대부분은 결혼 초기 이른 사별, 이혼 질병으로 인한 사망 등으로 혼자가 된 후 자녀를 양육하여 결혼시킨 후 독거생활이 시작되고 무자녀인 경우는 사별 시절부터 독거생활을 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생활실태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노인들은 신체적인 노화로 인한 질병을 가지고 있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적절한 치료나 건강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 넷째, 경제적 특성을 살펴보면 주로 정부 생계비 지원을 받아 생활하고 있었으며 자식이나 주위의 원조는 거의 없었다. 다섯째, 사회적 관계를 보면 동사무소, 교회, 지역내 복지관, 병원, 구청도우미, 이웃, 친인척의 교류 등으로 서비스지원, 생활지원, 후원등 사회적지지를 받고 있었다. 여섯째, 현재이후 생활계획을 살펴보면 대상자들은 비록 생계비를 받아 생활하지만 현재 생활을 긍정적으로 받아 들이고자 노력하였고 현재보다 건강이 악화될 경우 자녀들의 부양을 기대하기 보다는 시설입소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개 사례를 통해 살펴본 결과 독거노인의 삶의 전 과정에서 전반적으로 빈곤한 상태가 지속되어 오고 있었다. 따라서 저소득 독거노인 지원에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노후보장을 위해 기존 제도가 개선되고 새로운 지원 사업이 필요하다 하겠다. 정책적 방안으로는 첫째, 중앙정부는 수혜자인 노인들에게 지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생산성복지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지방정부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복지 서비스 정책의 특화가 필요하다. 셋째, 민·관은 독거노인 사회 안정망의 행정전달체계 요인분석이 검토 되어야 한다. 넷째, 사회연대는 재가노인 자조능력을 증진 시키고 상호원조체계를 확립 하여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가족과 사회로부터 적절한 부양을 받지 못하는 독거노인에게 관심을 갖고 독거노인을 보호할 중앙정부, 지방정부, 민·관 사회연대가 함께 체계적인 연계가 되어 사회 안전망 체계를 구축하여 독거노인의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장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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