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2000년 65세 이상의 노인인구의 비율이 7.2%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고 2026년 전체인구의 20%이상이 65세 이상인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급격한 고령화는 사회, 경제적인 문제를 초래하고 이와 같은 고령화 사회의 문제에 대하여 지방자치단체의 대책은 부분적이고 제한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노인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독거노인이 가지는 특수성을 검토하고 성남시의 독거노인지원사업을 분석하여 독거노인지원정책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검토하였다. 첫째, 지방자치단체의 노인복지예산 중 독거노인에 대한 비중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둘째, 지방자치단체의 독거노인지원사업의 구성은 연도별로 어떻게 구성되며, 지원 사업 변화의 원인은 무엇인가? 셋째, 지방자치단체의 독거노인 지원정책 변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과제들로 노인복지증진 예산의 결정요인에 대하여 분석하고 검증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중 성남시를 선정하고 노인복지증진 예산을 분석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접근하였다. 이를 토대로 우선 제도·정책적인 측면에서 성남시의 독거노인 지원정책의 문제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복지예산의 집행으로 볼 때 선출직 자치단체장의 특성상 외견상 드러나는 사업에 예산 투입이 높게 나타나고 독거노인사업에는 예산 비중이 낮았다. 둘째, 지방자치단체장의 의지에 의하여 예산의 책정규모 및 배분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남시의 경우 각 구별로 특성화된 독거노인복지사업이 부재하며 전체 독거노인에 대한 욕구조사가 없다는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독거노인지원제도에 대한 개선방안은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거노인지원 사업 예산을 우선적으로 예산을 확보하여 안정적으로 사업이 수행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 독거노인을 위하여 노인복지관과 각종 독거노인이용시설에 대한 투자와 병행하여 거동이 불편한 재가독거노인에 대한 지원사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독거노인들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한 맞춤형 지원사업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성남시 전체 독거노인들의 욕구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독거노인지원사업을 펼쳐야 한다. 또한 현재 운영되는 개별사업별로 개선방안을 살펴보면 첫째, 노인돌보미 사업 대상자 선정에서 탈락된 독거노인을 위하여 ...
우리나라는 2000년 65세 이상의 노인인구의 비율이 7.2%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고 2026년 전체인구의 20%이상이 65세 이상인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급격한 고령화는 사회, 경제적인 문제를 초래하고 이와 같은 고령화 사회의 문제에 대하여 지방자치단체의 대책은 부분적이고 제한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노인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독거노인이 가지는 특수성을 검토하고 성남시의 독거노인지원사업을 분석하여 독거노인지원정책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검토하였다. 첫째, 지방자치단체의 노인복지예산 중 독거노인에 대한 비중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둘째, 지방자치단체의 독거노인지원사업의 구성은 연도별로 어떻게 구성되며, 지원 사업 변화의 원인은 무엇인가? 셋째, 지방자치단체의 독거노인 지원정책 변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과제들로 노인복지증진 예산의 결정요인에 대하여 분석하고 검증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중 성남시를 선정하고 노인복지증진 예산을 분석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접근하였다. 이를 토대로 우선 제도·정책적인 측면에서 성남시의 독거노인 지원정책의 문제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복지예산의 집행으로 볼 때 선출직 자치단체장의 특성상 외견상 드러나는 사업에 예산 투입이 높게 나타나고 독거노인사업에는 예산 비중이 낮았다. 둘째, 지방자치단체장의 의지에 의하여 예산의 책정규모 및 배분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남시의 경우 각 구별로 특성화된 독거노인복지사업이 부재하며 전체 독거노인에 대한 욕구조사가 없다는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독거노인지원제도에 대한 개선방안은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거노인지원 사업 예산을 우선적으로 예산을 확보하여 안정적으로 사업이 수행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 독거노인을 위하여 노인복지관과 각종 독거노인이용시설에 대한 투자와 병행하여 거동이 불편한 재가독거노인에 대한 지원사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독거노인들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한 맞춤형 지원사업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성남시 전체 독거노인들의 욕구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독거노인지원사업을 펼쳐야 한다. 또한 현재 운영되는 개별사업별로 개선방안을 살펴보면 첫째, 노인돌보미 사업 대상자 선정에서 탈락된 독거노인을 위하여 지역사회 복지자원 발굴 및 연계지원을 강화해서 한 가지 이상 서비스는 받도록 해야 한다. 둘째, 노인 장기요양 보험제도를 통해 보호받지 못하는 지역사회 노인의 돌봄을 위해 주, 단기 보호시설을 점진적으로 확충할 필요가 있다. 셋째, 독거노인 주거복지주택의 공급을 늘려서 노후를 행복하게 해드려야 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가 갖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노인복지의 양극화와 격차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다층적 안전망 구축을 공고히 하고 독거노인들의 욕구에 맞는 복지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독거노인복지 전달체계를 다양화하고 맞춤형 복지지원시스템으로 개편하기 위해 독거노인들의 복지욕구에 대한 조사가 선행되어 각각에 맞는 맞춤형 독거노인지원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성남시라는 지역적인 한계와 노인복지정책에 대한 독거노인들의 직접적인 만족도를 측정해 내지 못했다는 연구의 한계를 가지지만 지방자치단체의 노인복지지원제도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이라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 65세 이상의 노인인구의 비율이 7.2%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고 2026년 전체인구의 20%이상이 65세 이상인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급격한 고령화는 사회, 경제적인 문제를 초래하고 이와 같은 고령화 사회의 문제에 대하여 지방자치단체의 대책은 부분적이고 제한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노인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독거노인이 가지는 특수성을 검토하고 성남시의 독거노인지원사업을 분석하여 독거노인지원정책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검토하였다. 첫째, 지방자치단체의 노인복지예산 중 독거노인에 대한 비중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둘째, 지방자치단체의 독거노인지원사업의 구성은 연도별로 어떻게 구성되며, 지원 사업 변화의 원인은 무엇인가? 셋째, 지방자치단체의 독거노인 지원정책 변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과제들로 노인복지증진 예산의 결정요인에 대하여 분석하고 검증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중 성남시를 선정하고 노인복지증진 예산을 분석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접근하였다. 이를 토대로 우선 제도·정책적인 측면에서 성남시의 독거노인 지원정책의 문제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복지예산의 집행으로 볼 때 선출직 자치단체장의 특성상 외견상 드러나는 사업에 예산 투입이 높게 나타나고 독거노인사업에는 예산 비중이 낮았다. 둘째, 지방자치단체장의 의지에 의하여 예산의 책정규모 및 배분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남시의 경우 각 구별로 특성화된 독거노인복지사업이 부재하며 전체 독거노인에 대한 욕구조사가 없다는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독거노인지원제도에 대한 개선방안은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거노인지원 사업 예산을 우선적으로 예산을 확보하여 안정적으로 사업이 수행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 독거노인을 위하여 노인복지관과 각종 독거노인이용시설에 대한 투자와 병행하여 거동이 불편한 재가독거노인에 대한 지원사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독거노인들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한 맞춤형 지원사업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성남시 전체 독거노인들의 욕구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독거노인지원사업을 펼쳐야 한다. 또한 현재 운영되는 개별사업별로 개선방안을 살펴보면 첫째, 노인돌보미 사업 대상자 선정에서 탈락된 독거노인을 위하여 지역사회 복지자원 발굴 및 연계지원을 강화해서 한 가지 이상 서비스는 받도록 해야 한다. 둘째, 노인 장기요양 보험제도를 통해 보호받지 못하는 지역사회 노인의 돌봄을 위해 주, 단기 보호시설을 점진적으로 확충할 필요가 있다. 셋째, 독거노인 주거복지주택의 공급을 늘려서 노후를 행복하게 해드려야 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가 갖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노인복지의 양극화와 격차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다층적 안전망 구축을 공고히 하고 독거노인들의 욕구에 맞는 복지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독거노인복지 전달체계를 다양화하고 맞춤형 복지지원시스템으로 개편하기 위해 독거노인들의 복지욕구에 대한 조사가 선행되어 각각에 맞는 맞춤형 독거노인지원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성남시라는 지역적인 한계와 노인복지정책에 대한 독거노인들의 직접적인 만족도를 측정해 내지 못했다는 연구의 한계를 가지지만 지방자치단체의 노인복지지원제도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이라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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