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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프랜차이즈란 용어는 본래 매우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인 용어로는 가장 넓게 자유라는 의미를 포함하여 권리·권한·면책 등의 의미를 가지며 때로는 이들 모두를 포함하는 단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프랜차이즈(franchise)는 2차 세계대전이후 등장하기 시작한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스타일로서 최근에는 성공을 위한 보증수표의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는 경영기법중의 하나이다. 현재 국내에서 프랜차이즈를 적용하고 있는 사업 분야는 다양해서 앞으로도 계속 적용범위가 확대될 것이며 프랜차이즈를 하나의 산업으로 재정립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육성 발전시켜야 된다고 생각한다. 프랜차이즈 영업형태는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에게 가맹본부의 상호, 상표, 서비스표, 기타의 영업표지와 경영기법을 동일성의 이미지 아래 사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주고 가맹점사업자가 이에 대하여 대가를 지급하는 수직적인 유통체계로서 생산과 소비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유통방식이다. 또한 자본을 달리하는 독립사업자가 상호협력 함으로써 동일자본 하에 운영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발휘함에 따라 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선호도와 신뢰성을 제고시키며 경영효율 면에서도 동일자본의 기업체와 비슷한 효과를 프랜차이즈 거래자에게 부여함으로써 신속한 시장개척을 가능케한다. 때문에 프랜차이즈 거래는 기업의 영리활동의 한 수단이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이 시장에서 경제활동을 하기위해서는 그러한 활동을 보장하는 건전한 법 환경도 마련되어야 한다. 그러나 프랜차이즈의 범위가 넓고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며 소규모 점포들의 참여가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여지도 많다. 그러므로 정부는 프랜차이즈 거래를 사업차원에서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육성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규모와 질적인 면에서 아직 선진국에 비해 많이 뒤떨어져 있으며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시장 논리에 의한 구조조정등을 통한 불공정거래 행위의 시정도 불가피하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거래의 그 경제적 기능의 탁월성에 비추어 향후에도 계속적인 발전이 예견되는 반면에 그 외형만을 가장하여 사기적 거래를 하려는 자들에게 악용될 여지 또한 적지 않게 내포하고 있다. 실제 ...
저자 | 김정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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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명지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법학과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ix, 210p. |
키워드 | 프랜차이즈 법적규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68707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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