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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귀납법의 원리에 대한 이해 :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윤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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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수학적 귀납법의 정의와 원리를 좀 더 쉽게 지도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이 수학적 귀납법을 배우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점 중에서 수학적 귀납법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와 원리를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부분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정수의 정렬성(Well-Ordering Principle)이라는 난해한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자연수의 체계를 이해하고 수학적 귀납법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지도 할 수 있을까?’ 라는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지가 연구의 목적이므로 이 단원을 처음 배우는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수학적 귀납법에 대한 발문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반응을 기록하는 관찰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수학적 귀납법의 정의를 알고 증명을 배우고 난 뒤 생기는 잘못된 이해들을 얼마나 잘 교정하여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했는지가 중요하다. 따라서 수학적 귀납법의 정의를 지도한 후 원리에 접근할 수 있도록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수업을 진행해 나가면서 발문을 하고 반응을 살펴본 결과 학생들은 수학적 귀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은 잘못된 이해들을 하고 있었다. 첫째, 수학적 귀납법을 왜 사용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었다. 둘째,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은 각 단계를 증명해 나가는 것을 잘 이해하지 못했다. 셋째, 대부분의 학생들은 각 단계를 보이는 것에만 집중을 하였다. 그 결과 수학적 귀납법이라는 본질은 없고, 일 때 성립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증명의 끝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현상을 없애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수업 시 매 단계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도미노와 같은 적절한 시각적인 자료를 사용하였다. 둘째,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지도하기 위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윤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권순희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4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6928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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