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입시를 앞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음악 감상 프로그램 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 감상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이전은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간에 스트레 스에 대한 평균의 차이는 없지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에는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간에 스트레스에 대한 평균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음악 감상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이전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회성 관 련 스트레스 평균의 차이는 없지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에는 실험집단과 통제 집 단 간에 사회성관련스트레스 평균의 차이는 있을 것이다.
셋째, 음악 감상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이전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자율성 관 련 스트레스 평균의 차이는 없지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에는 실험집단과 통제 집 단 간에 자율성 관련스트레스 평균의 차이는 있을 것이다.
위의 가설을 검증하게 위해 연구의 실험 대상은 경남 창원시 소재 C 고등학교 학생 70명을 대상으로 각각 3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 배치하였다. 피험자의 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조옥귀(1993) 우울 취약성과 우울수준, 성격 차원 및 부정적 생활 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 사용한 생활스트레스 설문지를 고등학생의 실정에 맞게 사용하였다. 실험 집단은 매주 음악시간 50분을 4회에 걸 쳐 실시하였으며 통제 집단을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각각의 집단에 사전 사후 검사하였다.
통계처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생활스트레스 설문지 검사 사전, 사후에서 얻 어진 점수를 근거로 각 가설에 따라 평균과 ...
저자 | 서현정 |
---|---|
학위수여기관 |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김병채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57 |
키워드 | 음악 감상 프로그램 고등학생 스트레스 해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69925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