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4 no.3, 2016년, pp.31 - 37
장철 (경남정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신현석 (경남정보대학교 사회복지과)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duct a music listening program and investigate its effects on depression and academic stress. Method : 30 male and female at K university located in Busan Metropolitan City were selected as subject of this study and a half of them was experimental grou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업스트레스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학업스트레스는 학업과 관련된 스트레스라는 의미로 사용되면서 학업으로 인해 유발되는 부적응심리상태로 공부나 성적으로 인해 그 일이 너무 힘겹고 하기 싫거나 귀찮다고 생각되어 겪게 되는 정신적 부담과 긴장, 근심 등과 같이 편하지 못한 심리 상태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정호숙, 2007). | |
우울이란 무엇인가? | 우울은 심리적으로 우울한 기분, 무가치한 느낌, 죄책감, 흥미의 상실, 집중·기억력의 감소, 자살에 대한 생각 등의 증상과 신체적으로 식욕이나 몸무게의 변화, 수면의 변화, 피로 등의 증상들을 수반하는 정신 병리이다(Beckham 등, 1995). 대부분의 경우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한 번씩 우울한 감정을 느끼기도 하고 이러한 감정들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회복 되어 다시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가벼운 증상이기도 하다. | |
학업스트레스와 우울증의 효과적인 감소를 위해 어떤 것들이 사용되는가? | 학업스트레스와 우울증이 문제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학업스트레스와 우울증이 결과적으로 학업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스트레스의 효과적인감소를 위하여 인지행동 치료, 집단상담, 음악치료, 미술치료, 무용치료 등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음악치료는 음악을 치료적 도구로 사용하여 학생의 스트레스 감소를 돕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Kaser, 1993). |
김선아, 김경희(2004). 음악치료를 적용한 학교 부적응 예방 프로그램 효과. 대학간호학회 정신간호학회지. 13(4), 411-419.
김성옥(2003). 인지-행동적 학업스트레스 대처 훈련이 초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적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윤겸, 김수지(2011). 장애아동 재활치료 서비스 바우처 사업 내 음악치료 현황. 재활복지, 15(1), 179-204.
김주경(2007). 클래식 음악청취가 중학생의 시험에 따른 불안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지영(2010).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입원 정신질환자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재활복지, 14(2), 199-221.
박선미(2008). 청소년의 정서적 불안정성, 스트레스, 우울 감소를 위한 음악 및 명상의 치료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방성아(2012). 음악 감상이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감소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미향(1993).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요인 및 증상분석과 그 감소를 위한 명상훈련의 효과.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영호, 송종용(1991). BDI, SDS, MMPI-D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0(1), 98-113.
임지혜(2009). 노래심리치료를 통한 청소년의 시험불안 감소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호숙(2007). 학급중심 집단음악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불안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현주(2002). 청소년 우울증 및 정서장애에 대한 음악치료의 효과성 입증 및 프로그램개발. 대한음악치료학회지, 3(1), 38-53.
천애영(2009). 음악 감상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해림(1986). 스트레스 예방훈련(Stress Inoculation Training) : Meichenbaum 등에 의한 인지 행동적 모델. 성심생활, 5(1), 27-39.
최현정(2009). 여성 국가고시 준비생의 시험 스트레스에 대한 음악심리치료 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Beck AT(1967). Depression: Clinical,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spects. Philadel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pp.186-207.
Beckham EE, Leber WR, Youll LK(1995). The Diagnostic Classification of Depression. The diagnostic classification of depression: In handbook of depression. 2nd ed, New York, Guilford, pp.36-6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