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가 학습태도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경북 지역 중학생들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Human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on Student's Studying Attitude and Achievement 원문보기


주형철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이 지각한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 형성이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가정 다음으로 학생들의 지적·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주는 학교교육에서 작용하고 있는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제시하는 데 있다. 학교환경의 인간관계에 있어 그 무엇보다 중요한 변인은 학급성원간의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다. 학생과 교사와의 인간관계, 학생 상호간의 인간관계 그리고 여기서 발생되는 학급풍토는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도 하고 저해하기도 한다. 학급내의 인간관계 가운데서도 학생이 교사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학생의 학습 동기가 유발되기도 하고, 수업의 질이 결정되기도 하므로 결과적으로 교육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의 근간이 될 수 있는 학생 스스로가 지각한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는 충분히 연구해 볼 가치와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앞으로 고찰할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에 대한 다양한 개념들을 고찰한다. 둘째, 중학생들은 지역별·성별에 따라 교사와의 인간관계를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밝힌다. 셋째, 중학생들이 지각한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가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힌다. 본 연구는 경상북도의 시 지역과 읍·면 지역에 소재한 중학교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중학생에게는 유층 표집 방법을 사용하여 질문지 240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222부를 분석자료로 이용하였다. 검사지는 박문찬의 논문(1987)을 참고하여 제작하였으며, 학생의 학업성취도는 도 학력고사 내신등급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the importance of human relationship within school education which influence students on their intellectual and emotional development by investigating how the formation of teachers-students human relationship recognized by students influences students on th...

주제어

#인간관계 학습태도 학업성취 교사와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주형철
학위수여기관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교육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 69p.
키워드 인간관계 학습태도 학업성취 교사와학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7515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