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술교육의 동향은 일반적으로 활동의 결과로서 완성된 작품보다 과정상의 변화를 중시하고 그 과정을 통해 길러지는 창의성, 사고력, 정서적 안정감, 만족감 등의 정의적· 심동적 목표를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미술교육에 대해 작품 제작 및 감상활동을 통한 감정의 교류와 의사소통이 라는 또 다른 기능을 기대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미술교육 현장에서는 아직도 결과에 대한 평가가 치중하고 있는 경향이 적지 않으며, 고도의 기술과 훈련을 통한 미술 작품이 교육 평가의 잣대가 되었던 종래의 습성에서 완전하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미술교육은 가르치는 것,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훈련이라는 편협한 생각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개발하는 것, 자신만의 독특한 창의성을 계발시키는데 ...
최근 미술교육의 동향은 일반적으로 활동의 결과로서 완성된 작품보다 과정상의 변화를 중시하고 그 과정을 통해 길러지는 창의성, 사고력, 정서적 안정감, 만족감 등의 정의적· 심동적 목표를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미술교육에 대해 작품 제작 및 감상활동을 통한 감정의 교류와 의사소통이 라는 또 다른 기능을 기대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미술교육 현장에서는 아직도 결과에 대한 평가가 치중하고 있는 경향이 적지 않으며, 고도의 기술과 훈련을 통한 미술 작품이 교육 평가의 잣대가 되었던 종래의 습성에서 완전하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미술교육은 가르치는 것,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훈련이라는 편협한 생각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개발하는 것, 자신만의 독특한 창의성을 계발시키는데 무게중심을 두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을 배경으로, 최근 미술치료에 대한 관심이 날로 급증하는 추세에 있다. 미술치료는 표현활동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며 개인의 자유로운 내적 표현을 가능하게 하여 긍정적 자아형성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의 미술 치료에 대한 연구는 특정인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적 연구에 편중되어있는 실정이다. 미술치료에서 미술 표현활동은 심리치료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로서 인식되어 연구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술 표현활동에는 또 다른 목적이 있다. 내면을 탐색하는 자기이해와 개인의 성장이라는 목적에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정서적·심리적 풍요를 느끼게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술활동에 내재된 심리치료 요인을 분석하는 근본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사와 미술교육의 이론적 기초에 근거한 미술의 치료적 성격을 규명함으로써, 미술치료가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치료하기 위한 특별한 방법이라는 한정된 인식의 범위를 확대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미술사에서의 초현실주의와 미술교육학자들의 다양한 견해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특히 예술을 통한 인간교육내지 정신교육에 역점을 두었던 슈타이너 예술교육론에 대해 고찰하였다. 초현실주의에서는 미술을 정신의 도구로 사용하여 무의식을 통해 인간의 삶을 변화시키고 인간을 자유롭고 통합적으로 해방시키려 하였다. 그것은 인간의 가치와 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를 탐구하는 의의를 지닌다. 이와 같은 초현실주의 미술활동에서 기대될 수 있는 심리 치료적 기능으로는 창의적 표현에 의한 잠재능력의 발현, 무의식 표현에 의한 자기이해, 자아표현에 의한 자아 존중감의 향상 등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한 이유는 미술치료 및 미술교육의 목적과 부합되는 이러한 연관성에 착안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 고찰을 중심으로 초현실주의의 여러 가지 미술 표현 활동이 어떠한 특성 때문에 심리치료 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즉, 초현실주의 미술활동에서의 심리 치료적 요소와 미술치료 활동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 하였다. 초현실주의에서 활용한 미술활동 기법으로는 자동기술법(Automatism), 꼴라주(collage), 편집광적 비평방법(La Méthode Paranoiaque Critique), 데페이즈망(dépaysment) 등이 있는데 이중에서 미술치료의 표현활동에서도 자주 활용되고 있는 꼴자주와 자동기술법을 교육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현장 적용 프로그램으로 구상해 보았다. 그 결과 미술의 심리 치료적 기능에 대한 교육적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다양한 관련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최근 미술교육의 동향은 일반적으로 활동의 결과로서 완성된 작품보다 과정상의 변화를 중시하고 그 과정을 통해 길러지는 창의성, 사고력, 정서적 안정감, 만족감 등의 정의적· 심동적 목표를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미술교육에 대해 작품 제작 및 감상활동을 통한 감정의 교류와 의사소통이 라는 또 다른 기능을 기대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미술교육 현장에서는 아직도 결과에 대한 평가가 치중하고 있는 경향이 적지 않으며, 고도의 기술과 훈련을 통한 미술 작품이 교육 평가의 잣대가 되었던 종래의 습성에서 완전하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미술교육은 가르치는 것,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훈련이라는 편협한 생각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개발하는 것, 자신만의 독특한 창의성을 계발시키는데 무게중심을 두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을 배경으로, 최근 미술치료에 대한 관심이 날로 급증하는 추세에 있다. 미술치료는 표현활동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며 개인의 자유로운 내적 표현을 가능하게 하여 긍정적 자아형성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의 미술 치료에 대한 연구는 특정인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적 연구에 편중되어있는 실정이다. 미술치료에서 미술 표현활동은 심리치료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로서 인식되어 연구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술 표현활동에는 또 다른 목적이 있다. 내면을 탐색하는 자기이해와 개인의 성장이라는 목적에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정서적·심리적 풍요를 느끼게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술활동에 내재된 심리치료 요인을 분석하는 근본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사와 미술교육의 이론적 기초에 근거한 미술의 치료적 성격을 규명함으로써, 미술치료가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치료하기 위한 특별한 방법이라는 한정된 인식의 범위를 확대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미술사에서의 초현실주의와 미술교육학자들의 다양한 견해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특히 예술을 통한 인간교육내지 정신교육에 역점을 두었던 슈타이너 예술교육론에 대해 고찰하였다. 초현실주의에서는 미술을 정신의 도구로 사용하여 무의식을 통해 인간의 삶을 변화시키고 인간을 자유롭고 통합적으로 해방시키려 하였다. 그것은 인간의 가치와 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를 탐구하는 의의를 지닌다. 이와 같은 초현실주의 미술활동에서 기대될 수 있는 심리 치료적 기능으로는 창의적 표현에 의한 잠재능력의 발현, 무의식 표현에 의한 자기이해, 자아표현에 의한 자아 존중감의 향상 등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한 이유는 미술치료 및 미술교육의 목적과 부합되는 이러한 연관성에 착안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 고찰을 중심으로 초현실주의의 여러 가지 미술 표현 활동이 어떠한 특성 때문에 심리치료 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즉, 초현실주의 미술활동에서의 심리 치료적 요소와 미술치료 활동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 하였다. 초현실주의에서 활용한 미술활동 기법으로는 자동기술법(Automatism), 꼴라주(collage), 편집광적 비평방법(La Méthode Paranoiaque Critique), 데페이즈망(dépaysment) 등이 있는데 이중에서 미술치료의 표현활동에서도 자주 활용되고 있는 꼴자주와 자동기술법을 교육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현장 적용 프로그램으로 구상해 보았다. 그 결과 미술의 심리 치료적 기능에 대한 교육적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다양한 관련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The general significance of the Art education take a serious view of the changes of a process ,which emphasizes sentimental target such as creativity, advancement of thinking power, sentimental comfort and satisfaction, rather than the work of ar Accordingly, the Art education stress the changes of ...
The general significance of the Art education take a serious view of the changes of a process ,which emphasizes sentimental target such as creativity, advancement of thinking power, sentimental comfort and satisfaction, rather than the work of ar Accordingly, the Art education stress the changes of a progress with try rather than the evaluation about the result by performing even the communication through the sentimental exchange with making work and appreciation. However it is true that present the Art education is taking an attitude of the evaluation about the result. The work of art by high technique and exercise is becoming the standard of educational evaluation. In the Art educat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stress on improve and express itself and own special creativity out of the idea of instruction and formal and mechanical exercise. In the result, the interest about the art therapy shows a tendency to increase. The art therapy stresses the progress more than the result, makes people to present their inner express freely and helps them to have positive self-formation. However, study of the art therapy in Korea gives too much importance in clinical research for a specific person. The goal of this study makes much of possibility to expand the idea which is only special way to treat handicappTo solve this problem of study, I group for practical possibility which is able to be used in the school by trying to show what makes art expression activity of surrealism good for the physical cure based on considering literature. ed people by studying based on the art history and the Art education. Expected functions of physical cure in the art activity of surrealism have realization of potential energy from creative expression, self-understand from unconscious expression and improvement in self-respect from self expression. It coincides with the purpose of art education. I organized Collage and automatic technique used in surrealism art technique and expression activity of art therapy into an applicable program on the spot regard for educational position. The ultimat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unity of physical cure of art and art history to grope for improvement of aesthetic sense , expansion of formative skill and creativity, not just to study based on any one position. As a result, I was able to verify the educational possibility on the function of physical cure of art and it will be useful to be progressed more related studies to develop the future of the Art education.
The general significance of the Art education take a serious view of the changes of a process ,which emphasizes sentimental target such as creativity, advancement of thinking power, sentimental comfort and satisfaction, rather than the work of ar Accordingly, the Art education stress the changes of a progress with try rather than the evaluation about the result by performing even the communication through the sentimental exchange with making work and appreciation. However it is true that present the Art education is taking an attitude of the evaluation about the result. The work of art by high technique and exercise is becoming the standard of educational evaluation. In the Art educat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stress on improve and express itself and own special creativity out of the idea of instruction and formal and mechanical exercise. In the result, the interest about the art therapy shows a tendency to increase. The art therapy stresses the progress more than the result, makes people to present their inner express freely and helps them to have positive self-formation. However, study of the art therapy in Korea gives too much importance in clinical research for a specific person. The goal of this study makes much of possibility to expand the idea which is only special way to treat handicappTo solve this problem of study, I group for practical possibility which is able to be used in the school by trying to show what makes art expression activity of surrealism good for the physical cure based on considering literature. ed people by studying based on the art history and the Art education. Expected functions of physical cure in the art activity of surrealism have realization of potential energy from creative expression, self-understand from unconscious expression and improvement in self-respect from self expression. It coincides with the purpose of art education. I organized Collage and automatic technique used in surrealism art technique and expression activity of art therapy into an applicable program on the spot regard for educational position. The ultimat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unity of physical cure of art and art history to grope for improvement of aesthetic sense , expansion of formative skill and creativity, not just to study based on any one position. As a result, I was able to verify the educational possibility on the function of physical cure of art and it will be useful to be progressed more related studies to develop the future of the Art educ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