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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構成主義) 예술의상(藝術衣裳)의 조형적(造形的) 특성(特性) 연구(硏究) - 러시아 아방가르드 예술가(藝術家)들의 작품(作品)을 중심(中心)으로 -
A Study of Formative Characteristics in the Art to Wear on Constructivism - Focusing on Russian Avant-Garde Artist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5 no.4, 2001년, pp.101 - 117  

양취경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ist's creative works is accomplished in the very complicated network being in fluenced each other, getting celebrate from surround and center, and showing repetition and change. It took an important role of 1920's culture with new social and mental feature generated by revolution. It also has be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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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성주의는 1930년대 정치적 이유로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 가야한다는 시대적 사명과 함께 예술의 기능에 대한 예술 총체적인 조형을 사회 진보적인 예술과 정치를 연결하여 이상향을 실현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구성주의는 형식주의에 편중한 경향을 비판받았으며, 그 후 사회주의 리얼리즘으로 대체된다.
  • 본 논문은 신경제 정책의 도입으로 체재를 굳혀가던 1917년 10월 혁명부터 제 1차 5개년 계획기간까지 주요 구성주의 예술가들의 의상과 직물 및 그 조형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 연구목적은 1920년대 문화의 지배적 역할을 차지했던 새로운 혁명의 이념에 부응하도록 구성주의 의상의 예술적 실행의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순수한 예술의 한계를 뛰어넘어 실생활에 영향을 주기 위해 생성된 구성주의 의상 및 직물디자인 형성과정을 살펴보며, 이 시기에 나타났던 구성주의 예술의상의 반전과정을 추적하여 생산과정의 예술적 측면과 다양성, 기술적 측면을 융합시킨 생산예술(production art)의 가치를 재조명하는데 연구목적을 두겠다. 레클암스 복식 사전에 의하면 “예술의상이란 예술가에 의해 기획되고 완성된 의상을 말한다.

가설 설정

  • 3) 또는 “예술의상이란 예술의 개념과 의상의 가능성을 결합시킨 새로운 표현양식이다.4) 내부의 무형의 아이디어가 외부의 인체라는 대상을 통하여 유형화된 것이 예술의상이다.”5) 라고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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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17년 10월의 볼셰비키 혁명의 결과는? 1917년 10월의 볼셰비키 혁명은 러시아를 300 여년 동안 지배해온 전제체제를 붕괴시키고 볼셰비키의 성공은 부르주아 민주주의 정치의 실험시대가 열렸다.6) 1917년 10월 혁명은 신구예술의 분기점을 이루었는데 전위 예술가들은 혁명전 시대예술의 급격한 변형과 예술을 지배하는 규칙 등을 새로이 혁신하였다.
어떤 작품들이 소비에트 공화국 외에도 해외에서 호황 리에 전시되고 있는가? 또한 문학과 조형예술의 경우 최근 들어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미술시장의 개방과 같이, 지금까지 금지된 소더비 미술품 경매허용과 같은 비공식적인 예술의 지원, 자유로운 출입국 가능성, 전시회의 상호교환, 서방의 예술시장구조의 수용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 모든 것이 급변의 상징이다. 이러한 주변분위기와 더불어 당시의 미술사에 대한 새로운 연구도 시작되고 있으며 러시아 아방가르드 작품들, 즉 리우보르 포포바(Ljubor Popova, 1889-1924), 알렉산드르 로드첸코(Aleksandr Rodtschcnko, 1891-1956), 라리오노프(Larionow), 곤챠르바(Gonstscharova), 그리고 말레비치(Malewitsch)의 작품 들은 소비에트 공화국 외에도 해외에서 호황 리에 전시되고 있다. 최근 전시된 암스테르담의 국립박물관 (Stedelijk Museum)1)에서 열리고 있는 대규모 말레비치의 회고전을 보면 세계의 예술현장에 문호를 개방하고 국경을 과감하게 넘는 것뿐만 아니라 자국의 고유한 미술과 전통에 대한 숙고도 세기초와 세기말에서 상호 비교해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의류 산업을 포함하여 국가 경제의 여러 부분에 걸쳐 새로운 소비에트제도들을 구축하기 위한 대대적인 작업을 시작한 시기는 언제인가? 국가 경제기반의 재건은 극히 어렵고 위험한 시기인 혁명반발 1개월 후에 시작되었으며 구성주의 예술 발전의 초기에 속한다. 오래 지속된 세계대전 때문에 경제가 붕괴되고 내란이 시작되고 외국의 간섭이 이어졌기 때문에 소비에트국가의 존재 자체가 위협받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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