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전통문화 중에서도 유교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는 예(禮)는 사회적 질서의 규범과 행동의 표준적 절차를 제공한다. 특히 사례(四禮)중에서도 혼례(婚禮)는 예부터 가장 중요한 의례의 하나로 여겨져 왔다. 이러한 혼례는 이성이 결합하여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낳아 새로운 인생을 출발하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가업을 계승하며 집안을 번성하게 하는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에도 중요한 규범이었던 것이다. 본 논문은 전통혼례제도와 전통혼례복을 연구해봄으로써 어떻게 혼례문화가 변화되어 왔는지 가치관과 생활양식을 알아봄으로써 전통혼례복에 담긴 근본정신과 가치관, 더 나아가 생활양식도 계속적으로 전승되어 현대생활에 부각될 수 있는 모습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복식은 가장 가시적(可視的)인 문화 요소 중의 하나이다. 또한 매우 복합적이고 다면적이어서 복식과 함께 정치, 경제, 사회적인 여건은 물론이며 그 복식을 만들어 낸 사람들의 생활감정과 의식을 반영하게 된다. 우리 문화의 우수성, 우리옷의 전통성과 그 오랜 전통을 통하여 만들어진 전통혼례복을 알아봄으로 전통문화를 어떻게 이어나가며 현대문화를 어떻게 창조해가야 할지 방향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과 논문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박물관과 개인소장품을 중심으로 혼례복을 살펴보았으며 현재 전통혼례의 계승 모습을 알아보기 위해 전통혼례식이 올려지는 곳을 조사하였다. 또 미래의 전통혼례 모습의 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앞으로 혼례의 주인이 될 대학생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시대 전통혼례는 우리나라 혼례의 근원이 된 육례혼례제인 납채, 문명, 납길, 납징, 청길, 친영의 방법으로 행하여지다가 헌종 10년(1844)에 간행한 「사례편람(四禮便覽)」에서 혼례를 의혼ㆍ납채ㆍ납폐ㆍ친영의 사례(四禮)로 설명하고 간소화 하였다. 혼례식에 해당하는 친영은 전안례, 교배례, 합근례의 순으로 의미를 두어 진행하였다. 둘째, 전통 혼례복으로 신랑은 단령(團領)을 입고 사모(紗帽)를 쓰고 각대(角帶)를 하고 ...
우리나라의 전통문화 중에서도 유교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는 예(禮)는 사회적 질서의 규범과 행동의 표준적 절차를 제공한다. 특히 사례(四禮)중에서도 혼례(婚禮)는 예부터 가장 중요한 의례의 하나로 여겨져 왔다. 이러한 혼례는 이성이 결합하여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낳아 새로운 인생을 출발하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가업을 계승하며 집안을 번성하게 하는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에도 중요한 규범이었던 것이다. 본 논문은 전통혼례제도와 전통혼례복을 연구해봄으로써 어떻게 혼례문화가 변화되어 왔는지 가치관과 생활양식을 알아봄으로써 전통혼례복에 담긴 근본정신과 가치관, 더 나아가 생활양식도 계속적으로 전승되어 현대생활에 부각될 수 있는 모습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복식은 가장 가시적(可視的)인 문화 요소 중의 하나이다. 또한 매우 복합적이고 다면적이어서 복식과 함께 정치, 경제, 사회적인 여건은 물론이며 그 복식을 만들어 낸 사람들의 생활감정과 의식을 반영하게 된다. 우리 문화의 우수성, 우리옷의 전통성과 그 오랜 전통을 통하여 만들어진 전통혼례복을 알아봄으로 전통문화를 어떻게 이어나가며 현대문화를 어떻게 창조해가야 할지 방향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과 논문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박물관과 개인소장품을 중심으로 혼례복을 살펴보았으며 현재 전통혼례의 계승 모습을 알아보기 위해 전통혼례식이 올려지는 곳을 조사하였다. 또 미래의 전통혼례 모습의 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앞으로 혼례의 주인이 될 대학생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시대 전통혼례는 우리나라 혼례의 근원이 된 육례혼례제인 납채, 문명, 납길, 납징, 청길, 친영의 방법으로 행하여지다가 헌종 10년(1844)에 간행한 「사례편람(四禮便覽)」에서 혼례를 의혼ㆍ납채ㆍ납폐ㆍ친영의 사례(四禮)로 설명하고 간소화 하였다. 혼례식에 해당하는 친영은 전안례, 교배례, 합근례의 순으로 의미를 두어 진행하였다. 둘째, 전통 혼례복으로 신랑은 단령(團領)을 입고 사모(紗帽)를 쓰고 각대(角帶)를 하고 흑화(黑靴)를 신었으며, 신부는 원삼이나 활옷을 입고 족두리나 화관을 머리에 썼다. 이와 같은 복식은 벼슬 있는 자의 관복(冠服)을 허락하였던 것인데 혼례가 일생을 통한 최고의 경사스러운 의식임을 보여주는 예라고 하겠다. 셋째, 우리나라는 1900년대 이후부터 유입된 서양문화로 인해 변화를 겪게 되는데, 사회환경은 물론 정치, 경제에 많은 변화가 초래되었고, 이러한 사회현상은 개인에게도 새로운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하게 하였고 생활양식과 혼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근대화 이후의 경제성장과 서구의 영향으로 오늘날의 전통혼례복은 서양식혼례 후 부모님께 인사드리는 폐백 때 입혀지고 있는 정도가 대부분이다. 전세계의 생활문화가 교류되고 있는 이때에 전통혼례복을 무조건 우리 민족 고유의 복식이라는 이유와 전통이라는 명분으로만은 우리나라의 전통혼례복을 입자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현대인의 전통혼례에 대한 인식과 혼례복의 착용의사를 알아보았다. 여자가 남자보다는 전통혼례에 대한 지식이 많았으며 전통혼례에 대한 관심도는 높지 않았지만 전통혼례복을 장려하고 개발해야 한다는 응답은 매우 높았다. 또 우리나라 전통혼례복이 아름답고 우아하다고 생각한 긍정적인 태도가 불편하고 거추장스럽다는 부정적인 태도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전통혼례복의 계승과 앞으로의 발전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도 관심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혼례복이 가지는 다소 부정적 이미지를 긍정적 방향으로 개발 시킨다면 우리의 전통혼례복이 발전할 수 있다는 의미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지금 우리사회는‘전통혼례’를 주제로 한 특별기획전 등을 정부가 마련하기도 하며 사람들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전통혼례를 올릴 수 있는 곳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사회, 학교 그리고 가정의 교육을 통하여 전통혼례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전통혼례를 행하려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사회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하겠다. 전통혼례복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우아하고 아름답다는 전통복식의 긍정적 이미지를 살려 혼례복의 입는 방법을 간편화 한다거나 실용적인 소재를 사용하는 등의 새로운 시도가 필요할 것이며 직접 입을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해야 하겠다. 전통혼례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되기를 바라며 전통혼례복이 더 많이 입혀지고 우리옷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하겠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 중에서도 유교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는 예(禮)는 사회적 질서의 규범과 행동의 표준적 절차를 제공한다. 특히 사례(四禮)중에서도 혼례(婚禮)는 예부터 가장 중요한 의례의 하나로 여겨져 왔다. 이러한 혼례는 이성이 결합하여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낳아 새로운 인생을 출발하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가업을 계승하며 집안을 번성하게 하는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에도 중요한 규범이었던 것이다. 본 논문은 전통혼례제도와 전통혼례복을 연구해봄으로써 어떻게 혼례문화가 변화되어 왔는지 가치관과 생활양식을 알아봄으로써 전통혼례복에 담긴 근본정신과 가치관, 더 나아가 생활양식도 계속적으로 전승되어 현대생활에 부각될 수 있는 모습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복식은 가장 가시적(可視的)인 문화 요소 중의 하나이다. 또한 매우 복합적이고 다면적이어서 복식과 함께 정치, 경제, 사회적인 여건은 물론이며 그 복식을 만들어 낸 사람들의 생활감정과 의식을 반영하게 된다. 우리 문화의 우수성, 우리옷의 전통성과 그 오랜 전통을 통하여 만들어진 전통혼례복을 알아봄으로 전통문화를 어떻게 이어나가며 현대문화를 어떻게 창조해가야 할지 방향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과 논문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박물관과 개인소장품을 중심으로 혼례복을 살펴보았으며 현재 전통혼례의 계승 모습을 알아보기 위해 전통혼례식이 올려지는 곳을 조사하였다. 또 미래의 전통혼례 모습의 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앞으로 혼례의 주인이 될 대학생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시대 전통혼례는 우리나라 혼례의 근원이 된 육례혼례제인 납채, 문명, 납길, 납징, 청길, 친영의 방법으로 행하여지다가 헌종 10년(1844)에 간행한 「사례편람(四禮便覽)」에서 혼례를 의혼ㆍ납채ㆍ납폐ㆍ친영의 사례(四禮)로 설명하고 간소화 하였다. 혼례식에 해당하는 친영은 전안례, 교배례, 합근례의 순으로 의미를 두어 진행하였다. 둘째, 전통 혼례복으로 신랑은 단령(團領)을 입고 사모(紗帽)를 쓰고 각대(角帶)를 하고 흑화(黑靴)를 신었으며, 신부는 원삼이나 활옷을 입고 족두리나 화관을 머리에 썼다. 이와 같은 복식은 벼슬 있는 자의 관복(冠服)을 허락하였던 것인데 혼례가 일생을 통한 최고의 경사스러운 의식임을 보여주는 예라고 하겠다. 셋째, 우리나라는 1900년대 이후부터 유입된 서양문화로 인해 변화를 겪게 되는데, 사회환경은 물론 정치, 경제에 많은 변화가 초래되었고, 이러한 사회현상은 개인에게도 새로운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하게 하였고 생활양식과 혼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근대화 이후의 경제성장과 서구의 영향으로 오늘날의 전통혼례복은 서양식혼례 후 부모님께 인사드리는 폐백 때 입혀지고 있는 정도가 대부분이다. 전세계의 생활문화가 교류되고 있는 이때에 전통혼례복을 무조건 우리 민족 고유의 복식이라는 이유와 전통이라는 명분으로만은 우리나라의 전통혼례복을 입자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현대인의 전통혼례에 대한 인식과 혼례복의 착용의사를 알아보았다. 여자가 남자보다는 전통혼례에 대한 지식이 많았으며 전통혼례에 대한 관심도는 높지 않았지만 전통혼례복을 장려하고 개발해야 한다는 응답은 매우 높았다. 또 우리나라 전통혼례복이 아름답고 우아하다고 생각한 긍정적인 태도가 불편하고 거추장스럽다는 부정적인 태도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전통혼례복의 계승과 앞으로의 발전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도 관심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혼례복이 가지는 다소 부정적 이미지를 긍정적 방향으로 개발 시킨다면 우리의 전통혼례복이 발전할 수 있다는 의미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지금 우리사회는‘전통혼례’를 주제로 한 특별기획전 등을 정부가 마련하기도 하며 사람들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전통혼례를 올릴 수 있는 곳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사회, 학교 그리고 가정의 교육을 통하여 전통혼례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전통혼례를 행하려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사회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하겠다. 전통혼례복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우아하고 아름답다는 전통복식의 긍정적 이미지를 살려 혼례복의 입는 방법을 간편화 한다거나 실용적인 소재를 사용하는 등의 새로운 시도가 필요할 것이며 직접 입을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해야 하겠다. 전통혼례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되기를 바라며 전통혼례복이 더 많이 입혀지고 우리옷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하겠다.
In traditional Korean culture, a salutation originating from confucianism provides rules in the social system and processes of behavior. Traditional wedding is considered one of the most important ceremonies. Traditional wedding joins two individuals in marriage allowing them to begin a new life tog...
In traditional Korean culture, a salutation originating from confucianism provides rules in the social system and processes of behavior. Traditional wedding is considered one of the most important ceremonies. Traditional wedding joins two individuals in marriage allowing them to begin a new life together and create a family. It is also important for the succession of family owned businesses and the prosperity of one's family and in turn society. This article stresses the Korean wedding dress and wedding process as a bridge to learn traditional values. The change to modern styles of the traditional wedding dress has one ascertain if there is a change the values between traditional and modern society. Cloth is one of the most visible aspects of any culture. The more refined, it reflects a more complex political, economical and emotional society. Based on books related to the many the aspects of traditional weddings and past and current articles, the research for this article was supplemented by visits to museums and wedding halls performing traditional weddings. For valuable insight, university students were also interviewed. First, traditional wedding was performed during the Chosun dynasty. The wedding ritual was performed in the following order, 'Nap-Chae', 'Mun-Myoung', 'Nap-Gil', 'Chung-Gil' and 'Chin-Young' in 'SaRae-PyunRam' 1844. The four a salutation are 'Eui-Hon', 'Nap-Chae', 'Nap-Pae' and 'Chin-Young'. The 'Chin-Young' wedding ceremony's order is 'Chun An Rae', 'Gyo Bae Rae' and 'Hap Keun Rae'. Second, the groom usually wears 'Dan-Ryong', 'Sa-Mo', 'Gak-Dae' and 'Heuk-Hwa', the bride wears 'Won-Sam' or 'Hwal-Ot' and 'Jok-Du-Ri' or 'Hwa- Gwan'. In the past, this cloth was permitted for only government officials but an exception was made for wedding ceremonies, because of it's significance. Third, because of the fall of the Chosun dynasty in 1900 a multitude of western cultures diversified Korean society. It changed the social environment, politics and economics. It placed a new value on the aspects of the outside world. During moder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the influence of western culture changed the traditional. Currently, only the 'Pae-Baek' is used in a western style wedding ceremony. In globalizationworld, we cannot criticize the western culture style wedding and revert to traditional culture. For this reason, this article reserved the mentality and concepts of the traditional wedding and modern wedding. In present Korean society, there is a growing concern about the Korean traditional wedding. Thus the government has created an exhibition and allocated sites where have one can have a traditional wedding. After reviewingthis research one wishes there to be a longing and more modern interest for the traditional wedding dress to be used in a way where it's beauty is recognizes and value.
In traditional Korean culture, a salutation originating from confucianism provides rules in the social system and processes of behavior. Traditional wedding is considered one of the most important ceremonies. Traditional wedding joins two individuals in marriage allowing them to begin a new life together and create a family. It is also important for the succession of family owned businesses and the prosperity of one's family and in turn society. This article stresses the Korean wedding dress and wedding process as a bridge to learn traditional values. The change to modern styles of the traditional wedding dress has one ascertain if there is a change the values between traditional and modern society. Cloth is one of the most visible aspects of any culture. The more refined, it reflects a more complex political, economical and emotional society. Based on books related to the many the aspects of traditional weddings and past and current articles, the research for this article was supplemented by visits to museums and wedding halls performing traditional weddings. For valuable insight, university students were also interviewed. First, traditional wedding was performed during the Chosun dynasty. The wedding ritual was performed in the following order, 'Nap-Chae', 'Mun-Myoung', 'Nap-Gil', 'Chung-Gil' and 'Chin-Young' in 'SaRae-PyunRam' 1844. The four a salutation are 'Eui-Hon', 'Nap-Chae', 'Nap-Pae' and 'Chin-Young'. The 'Chin-Young' wedding ceremony's order is 'Chun An Rae', 'Gyo Bae Rae' and 'Hap Keun Rae'. Second, the groom usually wears 'Dan-Ryong', 'Sa-Mo', 'Gak-Dae' and 'Heuk-Hwa', the bride wears 'Won-Sam' or 'Hwal-Ot' and 'Jok-Du-Ri' or 'Hwa- Gwan'. In the past, this cloth was permitted for only government officials but an exception was made for wedding ceremonies, because of it's significance. Third, because of the fall of the Chosun dynasty in 1900 a multitude of western cultures diversified Korean society. It changed the social environment, politics and economics. It placed a new value on the aspects of the outside world. During moder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the influence of western culture changed the traditional. Currently, only the 'Pae-Baek' is used in a western style wedding ceremony. In globalizationworld, we cannot criticize the western culture style wedding and revert to traditional culture. For this reason, this article reserved the mentality and concepts of the traditional wedding and modern wedding. In present Korean society, there is a growing concern about the Korean traditional wedding. Thus the government has created an exhibition and allocated sites where have one can have a traditional wedding. After reviewingthis research one wishes there to be a longing and more modern interest for the traditional wedding dress to be used in a way where it's beauty is recognizes and va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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