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4, 5세 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최근 사회적으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조기 영어교육이 아동의 음운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아직 성숙되지 않은 아동들의 조기 영어교육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교육적 정보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일반 유치원 및 어린이 집에 재원하고 조기 영어교육을 받지 않은 모국어만 사용하는 아동 집단과 영어 전문학원에서 1년 이상 조기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아동...
언어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4, 5세 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최근 사회적으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조기 영어교육이 아동의 음운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아직 성숙되지 않은 아동들의 조기 영어교육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교육적 정보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일반 유치원 및 어린이 집에 재원하고 조기 영어교육을 받지 않은 모국어만 사용하는 아동 집단과 영어 전문학원에서 1년 이상 조기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아동 집단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기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집단과 모국어만을 사용하는 집단의 한국어의 자음 정확도에 차이가 있는가 ? 둘째, 조기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 집단과 모국어만을 사용하는 아동 집단 사이의 음운변동 특성에는 차이가 있는가 ?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가지고 조기 영어교육이 4~5세 아동의 음운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각 집단별 그림자음검사를 통해 얻어진 샘플을 자음정확도와, 음운 변동률로 분석한 결과 자음정확도에서 영어 전문학원에서 1년 이상 조기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4, 5세 아동 집단의 평균이 87.54%와 94.52%로 일반 유치원 및 어린이 집에 재원하고 조기 영어교육을 받지 않은 모국어만 사용하는 4, 5세 아동 집단의 평균 83.7%와 93.73% 보다 자음정확도에서 더 높게 나타났고, 음운 변동률에서도 영어 전문학원에서 1년 이상 조기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4, 5세 아동 집단이 일반 유치원 및 어린이 집에 재원하고 조기 영어교육을 받지 않은 모국어만 사용하는 4, 5세 아동 집단 보다 더 좋은 결과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모국어와 조기 영어교육을 통해 주어지는 제2외국어의 다양한 언어적 자극들은 언어가 급속도로 발달하는 4, 5세 아동의 음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며 마찰음 생략, 성문음 생략, 연구개음 전방화, 치조음 동화, 이완음화에서 조기 영어교육이 아동의 음운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언어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4, 5세 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최근 사회적으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조기 영어교육이 아동의 음운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아직 성숙되지 않은 아동들의 조기 영어교육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교육적 정보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일반 유치원 및 어린이 집에 재원하고 조기 영어교육을 받지 않은 모국어만 사용하는 아동 집단과 영어 전문학원에서 1년 이상 조기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아동 집단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기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집단과 모국어만을 사용하는 집단의 한국어의 자음 정확도에 차이가 있는가 ? 둘째, 조기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 집단과 모국어만을 사용하는 아동 집단 사이의 음운변동 특성에는 차이가 있는가 ?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가지고 조기 영어교육이 4~5세 아동의 음운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각 집단별 그림자음검사를 통해 얻어진 샘플을 자음정확도와, 음운 변동률로 분석한 결과 자음정확도에서 영어 전문학원에서 1년 이상 조기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4, 5세 아동 집단의 평균이 87.54%와 94.52%로 일반 유치원 및 어린이 집에 재원하고 조기 영어교육을 받지 않은 모국어만 사용하는 4, 5세 아동 집단의 평균 83.7%와 93.73% 보다 자음정확도에서 더 높게 나타났고, 음운 변동률에서도 영어 전문학원에서 1년 이상 조기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4, 5세 아동 집단이 일반 유치원 및 어린이 집에 재원하고 조기 영어교육을 받지 않은 모국어만 사용하는 4, 5세 아동 집단 보다 더 좋은 결과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모국어와 조기 영어교육을 통해 주어지는 제2외국어의 다양한 언어적 자극들은 언어가 급속도로 발달하는 4, 5세 아동의 음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며 마찰음 생략, 성문음 생략, 연구개음 전방화, 치조음 동화, 이완음화에서 조기 영어교육이 아동의 음운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early English education on phonological development in Korean children. The subjects were children divided into 2 groups. The experimental group included 40 children who have been provided with early English education. The control group inclu...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early English education on phonological development in Korean children. The subjects were children divided into 2 groups. The experimental group included 40 children who have been provided with early English education. The control group included 40 children who have not been provided with any English education. The age of the subjects in both groups was 4 to 5 yrs old. The results of analysis of accuracy of consonant production and phonemic variation were obtained by administering Picture Articulation Test.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 Firstly, the articulation accuracy was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than the control group. Secondly, the phonemic variation of 4-yr-old children was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hirdly, the phonemic variation of 5-yr-old children was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than control group as well. Therefore, it was concluded that the early English education has positive influence on children's phonological development.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early English education on phonological development in Korean children. The subjects were children divided into 2 groups. The experimental group included 40 children who have been provided with early English education. The control group included 40 children who have not been provided with any English education. The age of the subjects in both groups was 4 to 5 yrs old. The results of analysis of accuracy of consonant production and phonemic variation were obtained by administering Picture Articulation Test.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 Firstly, the articulation accuracy was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than the control group. Secondly, the phonemic variation of 4-yr-old children was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hirdly, the phonemic variation of 5-yr-old children was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than control group as well. Therefore, it was concluded that the early English education has positive influence on children's phonological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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