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음운인식 훈련이 언어장애아동의 단어재인 및 빠른 이름대기 능력 개선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Phonological Awareness Training on the Word Recognition & Rapid Automatized Naming in Children with Language Impair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언어장애아동에게 음운인식 훈련을 했을 때 음운인식, 단어재인 및 빠른 이름대기 능력 개선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아래 음운인식훈련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3명의 언어장애아동으로 치료는 일주일에 3회, 1세션에 40분 치료가 이루어졌다. 음운인식 프로그램은 단어, 음절, 음소수준으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하위 과업을 두었다. 실험설계는 사전, 사후 설계 법을 사용하였다. 음운인식 능력의 평가는 음절수세기, 같은 음절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 같은 음절로 끝나는 단어 찾기, 같은 음절체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 같은 ...
본 연구는 언어장애아동에게 음운인식 훈련을 했을 때 음운인식, 단어재인 및 빠른 이름대기 능력 개선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아래 음운인식훈련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3명의 언어장애아동으로 치료는 일주일에 3회, 1세션에 40분 치료가 이루어졌다. 음운인식 프로그램은 단어, 음절, 음소수준으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하위 과업을 두었다. 실험설계는 사전, 사후 설계 법을 사용하였다. 음운인식 능력의 평가는 음절수세기, 같은 음절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 같은 음절로 끝나는 단어 찾기, 같은 음절체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 같은 운모로 끝나는 단어 찾기, 같은 초성으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 같은 종성으로 끝나는 단어 찾기로 크게 7가지의 영역으로 측정하였다. 단어재인 능력의 평가는 무의미 단어 읽기와 유의미 단어 읽기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빠른 이름대기는 숫자, 색, 사물에 대한 빠른 이름대기의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시간, 자가 수정 및 오류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운인식훈련 통해 언어장애 아동의 음운인식 능력이 향상되었다. 아동마다 개인적인 차이는 있지만 음절인지, 음절체, 운모, 초성, 종성의 순으로 발달하였으며, 운모와 종성의 개선이 두드러졌다. 둘째, 음운인식훈련 통해 언어장애 아동의 단어재인 능력이 개선되었다. 셋째, 음운인식훈련 통해 언어장애 아동의 빠른 이름대기 능력은 사전검사에 나타나던 자가 수정, 오류가 사후검사에는 소거되었다. 그리고 빠른 사물이름대기, 빠른 숫자이름대기에서는 미비한 차이를 보였지만 빠른 색깔이름대기에서는 시간의 단축이 확연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음운인식 훈련을 통해 언어장애 아동의 음운인식능력, 단어재인 능력 및 빠른 이름대기 능력이 개선되었다.
본 연구는 언어장애아동에게 음운인식 훈련을 했을 때 음운인식, 단어재인 및 빠른 이름대기 능력 개선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아래 음운인식훈련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3명의 언어장애아동으로 치료는 일주일에 3회, 1세션에 40분 치료가 이루어졌다. 음운인식 프로그램은 단어, 음절, 음소수준으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하위 과업을 두었다. 실험설계는 사전, 사후 설계 법을 사용하였다. 음운인식 능력의 평가는 음절수세기, 같은 음절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 같은 음절로 끝나는 단어 찾기, 같은 음절체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 같은 운모로 끝나는 단어 찾기, 같은 초성으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 같은 종성으로 끝나는 단어 찾기로 크게 7가지의 영역으로 측정하였다. 단어재인 능력의 평가는 무의미 단어 읽기와 유의미 단어 읽기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빠른 이름대기는 숫자, 색, 사물에 대한 빠른 이름대기의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시간, 자가 수정 및 오류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운인식훈련 통해 언어장애 아동의 음운인식 능력이 향상되었다. 아동마다 개인적인 차이는 있지만 음절인지, 음절체, 운모, 초성, 종성의 순으로 발달하였으며, 운모와 종성의 개선이 두드러졌다. 둘째, 음운인식훈련 통해 언어장애 아동의 단어재인 능력이 개선되었다. 셋째, 음운인식훈련 통해 언어장애 아동의 빠른 이름대기 능력은 사전검사에 나타나던 자가 수정, 오류가 사후검사에는 소거되었다. 그리고 빠른 사물이름대기, 빠른 숫자이름대기에서는 미비한 차이를 보였지만 빠른 색깔이름대기에서는 시간의 단축이 확연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음운인식 훈련을 통해 언어장애 아동의 음운인식능력, 단어재인 능력 및 빠른 이름대기 능력이 개선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honological awareness programs using children with language impairment are improved of ability of the phonological awareness and word recognition, rapid automatized naming. This study participated on 3 language impairment children. The phonolo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honological awareness programs using children with language impairment are improved of ability of the phonological awareness and word recognition, rapid automatized naming. This study participated on 3 language impairment children. The phonological awareness program largely divided into the stage of word, syllables and phonemes. The experiment designed pre-experiment and post-experiment. For result analysis, phonological awareness ability, word recognition and rapid automatized naming were evalu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ly, the phonological awareness was improved after treatment in all subjects. Secondly, the phonological awareness was training improved the subjects' word recognition ability. Thirdly, the phonological awareness was training improved the subjects' rapid automatized naming tim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honological awareness programs using children with language impairment are improved of ability of the phonological awareness and word recognition, rapid automatized naming. This study participated on 3 language impairment children. The phonological awareness program largely divided into the stage of word, syllables and phonemes. The experiment designed pre-experiment and post-experiment. For result analysis, phonological awareness ability, word recognition and rapid automatized naming were evalu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ly, the phonological awareness was improved after treatment in all subjects. Secondly, the phonological awareness was training improved the subjects' word recognition ability. Thirdly, the phonological awareness was training improved the subjects' rapid automatized naming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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