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 미술치료가 학교 부적응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청소년의 자기개념과 학교생활의 변화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for Adolescents Maladjusted to School = Focusing on Adolescent`s self-concept and School Life - 원문보기


백경희 (명지대학교 사회교욱대학원 예술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미술치료 대상 집단은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이며 잦은 지각, 결석, 수업이탈 또는 수업거부, 수업 방해, 흡연, 구타, 집단 패싸움 등을 하였던 학생들이다. 본 집단은 학교생활에서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중학교 3학년 여학생 1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담임교사들이 그들을 선정하였다. 그들은 본인의 참여 의사와 부모들의 동의 하에 미술치료 그룹에 참가하였다. 집단 미술치료는 주 1-2회, 회기 당 소요시간은 90분으로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 집단 미술치료를 통하여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의 정서 및 행동 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 목적이며 그 결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목표들을 두고 수행하였다. 첫째, 집단 미술치료 전·후 청소년들의 자기개념의 변화를 측정한다. 둘째, 집단 미술치료 전·후 청소년들의 행동변화들을 측정하며 미술치료 과정 동안 학교생활의 변화를 관찰한다. 셋째, 집단 미술치료 전·중·후 청소년들의 학업성적의 변화를 조사한다. 넷째, 집단 미술치료 후 일년이 지난 시점에서 청소년들에게 미술치료 효과의 지속성이 있는지를 조사한다. 연구의 평가 방법으로 집단 미술치료 전후에 자기개념의 변화를 알기 위하여 자기개념검사를 사전‧사후 실시하였고, 행동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행동변화 설문지를 사용하여 본인이 판단한 변화를 측정하였고, 학업성적의 변화를 알기 위하여 중간‧기말 고사의 평균점을 사용하여 성적 변화를 비교하였고, 그리고 1년이 지난 후 개별 연락을 하여 미술치료 효과의 지속성을 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로서 집단의 사전·사후 자기개념검사 결과의 평균치 비교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각 척도별 평균치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group of this study is school-maladjusted adolescents who have been being late for school, skipping lessons, denying lessons, interrupting lessons, smoking, assaulting, and doing gang fighting. This specific group was organized by 11 middle-school girls who were observably maladjusted to ...

주제어

#미술치료 청소년 Art Therapy 청소년 문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경희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사회교욱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치료학과
지도교수 김진숙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Ⅳ, 88
키워드 미술치료 청소년 Art Therapy 청소년 문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006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