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父)와 사별을 경험한 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원문보기


남해령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 문 초 록

부(父)와 사별을 경험한 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치료교육전공 남 해 령
지도교수 오 현 숙

본 연구는 부와 사별 이후 적절한 애도가 이루어지지 못 하고 신체적, 정신적 어려움을 보이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애도를 재경험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Kubler Ross(1969)의 애도 5단계인 충격의 단계, 분노의 단계, 타협(죄책감)의 단계, 절망(슬픔)의 단계, 수용의 단계와 Worden(2009)의 발달적 애도 과정을 참고하여 애도에 진입-애도 직면-애도 재정립의 3단계로 재구성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부와 사별을 경험한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애도(정서적‧인지적‧행동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단일사례 논문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아버지와 사별한 S시의 중학교에 다니는 만15세 남자 A청소년으로, 2019년 9월부터 2020년 5월까지 주 1회 50분씩, 사전-사후 검사를 포함하여 총 14회기에 걸쳐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연구 도구는 HTP(집-나무-사람)검사를 사전-중간-사후 3번에 거쳐 실시하였고, 문장완성검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A Case Study of Art Therapy for Youth
Who Have Experienced Father’s Bereavement.

Nam, Hea Ryung
Major in Art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seo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essor Oh, Hyun Sook)
This study allowed youth who...

주제어

#사별 청소년 애도. 미술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해령
학위수여기관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오현숙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80
키워드 사별 청소년 애도. 미술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792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