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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토크 외란관측기와 속도센서리스벡터 제어를 이용한 철도모의장치의 Anti-Slip 제어
Anti-Slip Control of Railway Vehicle Using Load Torque Disturbance Observer and Speed Sensor-less Vector Control 원문보기


李相執 (明知大學校 大學院 전기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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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시스템의 운송능력 증대를 위한 가감속 운전 성능향상과 고속화를 위해서는,견인 전동기의 동력 발생 성능의 향상과 더불어,공전을 빠르게 감소 시킬 수 있는 제어와 마찰력에 의한 견인력 전달 제한치인 최대 점착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견인력 제어방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그러므로 최근에는 이러한 제어를 수행하는 재점착 제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철도차량은 레일과 바퀴사이의 마찰로서 견인력을 전달하므로 점착력 이상의 구동력은 공전(slip)을 발생시킨다.그러므로 공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마찰력에 의한 견인력 제한치인 최대점착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견인력제어 방법이 필요하다.그러나 이와같은 견인력 제어를 위해서는 점착력 계수를 필요로 하는데,점착력 계수를 검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점착력 계수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전압,전류값 뿐만 아니라 자속이나 속도정보가 필수적이다.따라서 전동기의 회전속도를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는 속도센서가 필요하게 된다.그러나 속도검출을 위해 속도센서를 부착하는 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최대 견인력 제어를 위해서 속도센서리스벡터제어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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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electric motor coaches, the rolling stocks move by the adhesive effort between rail and driving wheel. Generally, the adhesive effort is defined by the function of both the weight of electric motor coach and the adhesive effort between rails and driving wheel. The characteristics of adhesive effo...

학위논문 정보

저자 李相執
학위수여기관 明知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전기공학과
지도교수 韓慶熙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ⅷ, 10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008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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