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차량 슬립/슬라이드 저감을 위한 견인유도전동기 추진 제어장치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장진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전자전기공학부 전기에너지 및 신기술공학 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철도차량의 운송 능력 향상을 위해 차량시격을 단축하기 위해 높은 가/감속 능력과 고속 운전을 이용하여 운송시간을 단축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철도차량의 견인력을 높여야 하지만, 차륜과 레일 사이의 마찰로 견인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마찰력 이상의 견인력 또는 제동력이 투입되면 공전이 발생하게 된다. 공전이 발생하면, 차륜과 레일 사이의 점착력은 감소하여 견인력이 현저히 감소하게 되고, 기계적인 손상과 소음이 발생하게 되므로 재점착 제어를 수행하여 견인력을 향상하고 차륜과 레일 마모를 줄여야 한다. 이에 공전을 빠르게 감소시킬 수 있는 제어 방법과 마찰력에 의한 견인력 전달 제한치인 최대 점착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견인력 제어방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본 논문은 철도차량 슬립/슬라이드 최소화를 위한 견인유도전동기 추진제어장치에 관한 연구로 공전에 의해 전달 가능한 견인력이 제한되는 경우, 우수한 견인력 제어특성을 가질 수 있는 재점착 제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an approach for shortening transit time based on high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ability and high speed is used to improve transportation ability of rolling stock.
For this purpose, it needs to increase traction effort of rolling stock. However, if traction effort or braking is gre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진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전자전기공학부 전기에너지 및 신기술공학 전공
지도교수 김윤호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10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91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