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오영진의 <맹진사댁 경사>에 나타난 희극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희곡 연구에 있어 기존의 연구들은 희극성에 관한 논의는 몇몇 작품에서만 부각되어 있고, 그러한 작품들 또한 희극적 특성들을 섣불리 일반화시켜 전체 작품에 무분별하게 적용시키거나 혹은 작품 전체의 공통분모로서 희극성을 추출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논의가 축소되는 한계를 노정해왔다. 따라서 오영진 특유의 희극성이 집중적으로 용해된 맹진사댁 경사를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여 피상적이고 파편적인 언급에 그치고 말았던 희극성에 관한 논의를 보다 체계적으로 심도 있게 연구하...
본 연구는 오영진의 <맹진사댁 경사>에 나타난 희극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희곡 연구에 있어 기존의 연구들은 희극성에 관한 논의는 몇몇 작품에서만 부각되어 있고, 그러한 작품들 또한 희극적 특성들을 섣불리 일반화시켜 전체 작품에 무분별하게 적용시키거나 혹은 작품 전체의 공통분모로서 희극성을 추출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논의가 축소되는 한계를 노정해왔다. 따라서 오영진 특유의 희극성이 집중적으로 용해된 맹진사댁 경사를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여 피상적이고 파편적인 언급에 그치고 말았던 희극성에 관한 논의를 보다 체계적으로 심도 있게 연구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입각하여 맹진사댁 경사에 드러난 총체적인 희극적 면모와 풍자와 해학이 접목된 구체적 양상들과 희극성 창조 기법을 통해 작품을 비교 분석해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맹진사댁 경사에 나타난 희극적 양상들은 살펴보면 현실 비판적 주제는 주로 풍자를 통해 부각되는데, 그 특유의 풍자적 기법은 정공법적으로 비판할 수 없는 정치, 사회모순과 병리현상을 효과적으로 폭로, 고발하는 유일무이한 무기였던 것이다. 또한 이 작품은 전형적인 희극적 인물의 형상화에도 탁월한 역량을 보이는데, 특히 해학성이 뛰어난 희화화된 인물 창조는 극의 희극적 분위기를 고조시켜 독자나 관객의 웃음을 유발시키는데 결정적 요소로 작용한다. 이 작품은 선과 악을 대표하는 인물 유형의 대립이 뚜렸하게 드러나는데, 선한 가치관의 소유자인 긍정적 인물은 작가가 지향하는 세계관을 대변하는 구실을 하고 있다. 구성에 있어서 역전 - 재역전 장치 역시 사건 전개의 단조로움을 방지하고 극 중에 팽팽한 긴장감을 부여하는 희극적 장치로, 이러한 주제, 인물, 구성에서의 희극적 양상들은 곧 작가의 선(善)지향적 휴머니즘과 낙천적 작가의식으로 귀결되고 있다. 즉 선을 추구하는 작가적 신념은 현실의 모순에도 불구하고 미래에 대한 낙관적 기대로 이어지고 극 중에서는 부정적 주동인물의 파멸적 말로를 그린 권선징악적 주제로 구체화되고 있는 것이다. 작품전개에 있어서 희극성 유발에 필수적인 전략에 해당하는 희극기법인 희극적 아이러니는 겉과 실제의 모습이 상반되어 표현의 효과를 증대 시키며, 선악의 간계는 긴박하게 돌아가는 간계의 연속 속에서 관객에게 잠시도 긴장감을 놓을 수 없게 만들며, 흥미유발의 암시는 관객에게 극의 다양한 인물과 상황의 표현을 통하여 희극적 진행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론을 통해 작품에서 보여 지는 희극성이 갖는 웃음은 풍자적 웃음과 해학적 웃음으로 집약될 수 있는데, 전자는 ‘징벌과 교정에의 의지’를 수반한 예리한 비판정신을 후자는 따뜻한 포용의 화해정신을 내포하고 있다. 즉 이 작품에서의 웃음은 풍자의 비판적 웃음과 해학의 관용의 웃음이 어우러진 것으로, 각각의 웃음이 함축한 비판, 고발정신과 화해정신이야말로 맹진사댁 경사에 나타난 희극정신의 정수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도출할 수 있는 연구 성과는 맹진사댁 경사에서 희극의 본질을 표현하는 방법에 있어, 긴밀한 유기적 연관성을 가지고 치밀하게 구성을 하였고 웃음을 만들어 내는 기법들을 알맞은 위치에 배치함으로써 관객으로 하여금 처음부터 끝까지 긴장감을 유지시킬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풍자와 해학을 통한 비판과 화해정신으로 집약되는 희극정신은 암울한 시대상황에서 슬기롭게 삶을 혜쳐 나아갈 수 있는 지혜를 주었고 희극이 귀하던 시대에 새로운 희곡문학을 발전시키는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한국 희곡의 발전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토대로 자리매김 했다.
본 연구는 오영진의 <맹진사댁 경사>에 나타난 희극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희곡 연구에 있어 기존의 연구들은 희극성에 관한 논의는 몇몇 작품에서만 부각되어 있고, 그러한 작품들 또한 희극적 특성들을 섣불리 일반화시켜 전체 작품에 무분별하게 적용시키거나 혹은 작품 전체의 공통분모로서 희극성을 추출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논의가 축소되는 한계를 노정해왔다. 따라서 오영진 특유의 희극성이 집중적으로 용해된 맹진사댁 경사를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여 피상적이고 파편적인 언급에 그치고 말았던 희극성에 관한 논의를 보다 체계적으로 심도 있게 연구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입각하여 맹진사댁 경사에 드러난 총체적인 희극적 면모와 풍자와 해학이 접목된 구체적 양상들과 희극성 창조 기법을 통해 작품을 비교 분석해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맹진사댁 경사에 나타난 희극적 양상들은 살펴보면 현실 비판적 주제는 주로 풍자를 통해 부각되는데, 그 특유의 풍자적 기법은 정공법적으로 비판할 수 없는 정치, 사회모순과 병리현상을 효과적으로 폭로, 고발하는 유일무이한 무기였던 것이다. 또한 이 작품은 전형적인 희극적 인물의 형상화에도 탁월한 역량을 보이는데, 특히 해학성이 뛰어난 희화화된 인물 창조는 극의 희극적 분위기를 고조시켜 독자나 관객의 웃음을 유발시키는데 결정적 요소로 작용한다. 이 작품은 선과 악을 대표하는 인물 유형의 대립이 뚜렸하게 드러나는데, 선한 가치관의 소유자인 긍정적 인물은 작가가 지향하는 세계관을 대변하는 구실을 하고 있다. 구성에 있어서 역전 - 재역전 장치 역시 사건 전개의 단조로움을 방지하고 극 중에 팽팽한 긴장감을 부여하는 희극적 장치로, 이러한 주제, 인물, 구성에서의 희극적 양상들은 곧 작가의 선(善)지향적 휴머니즘과 낙천적 작가의식으로 귀결되고 있다. 즉 선을 추구하는 작가적 신념은 현실의 모순에도 불구하고 미래에 대한 낙관적 기대로 이어지고 극 중에서는 부정적 주동인물의 파멸적 말로를 그린 권선징악적 주제로 구체화되고 있는 것이다. 작품전개에 있어서 희극성 유발에 필수적인 전략에 해당하는 희극기법인 희극적 아이러니는 겉과 실제의 모습이 상반되어 표현의 효과를 증대 시키며, 선악의 간계는 긴박하게 돌아가는 간계의 연속 속에서 관객에게 잠시도 긴장감을 놓을 수 없게 만들며, 흥미유발의 암시는 관객에게 극의 다양한 인물과 상황의 표현을 통하여 희극적 진행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론을 통해 작품에서 보여 지는 희극성이 갖는 웃음은 풍자적 웃음과 해학적 웃음으로 집약될 수 있는데, 전자는 ‘징벌과 교정에의 의지’를 수반한 예리한 비판정신을 후자는 따뜻한 포용의 화해정신을 내포하고 있다. 즉 이 작품에서의 웃음은 풍자의 비판적 웃음과 해학의 관용의 웃음이 어우러진 것으로, 각각의 웃음이 함축한 비판, 고발정신과 화해정신이야말로 맹진사댁 경사에 나타난 희극정신의 정수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도출할 수 있는 연구 성과는 맹진사댁 경사에서 희극의 본질을 표현하는 방법에 있어, 긴밀한 유기적 연관성을 가지고 치밀하게 구성을 하였고 웃음을 만들어 내는 기법들을 알맞은 위치에 배치함으로써 관객으로 하여금 처음부터 끝까지 긴장감을 유지시킬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풍자와 해학을 통한 비판과 화해정신으로 집약되는 희극정신은 암울한 시대상황에서 슬기롭게 삶을 혜쳐 나아갈 수 있는 지혜를 주었고 희극이 귀하던 시대에 새로운 희곡문학을 발전시키는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한국 희곡의 발전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토대로 자리매김 했다.
This research into by Young-Jin Oh focused on comedy(the comic). Researches into a play, tew are works dealing with comedy in the existing studies. Generalized special features in comedy carelessly. the comic special features were applies to the whole work and the discussion about the comic has got...
This research into by Young-Jin Oh focused on comedy(the comic). Researches into a play, tew are works dealing with comedy in the existing studies. Generalized special features in comedy carelessly. the comic special features were applies to the whole work and the discussion about the comic has gottne smaller relatively as a common denominator of comic has gotten smaller relatively as a common denominator of the whole work to extract the comic. Consequently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o discuss about the comic on by Young-Jin Oh systematically and deeply as a tearget for this study and to study about unique comedy in Young-Jin Oh which has been commented superficially before. Based o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the summary of the result runs as follows : the work was compared with and analyzed throuth all comic features shown on by Young-jin Oh. the coneerete aspects grafted a satire and wit and a creative technique for the comic. Going throught the comic aspects shown on , the critical theme in the realities is chiefly exposed throught a sarcasm. His unique sardonic thchnique was the one and only weapon which effectively exposes to and accuses of politics that cannot bring an accusation against directly, social conflicts and pathologic phenomena. Moreover, the writer made typical comic characters in the drama well. The creation of the characters which has eeclellent wits in the drama, comic situation corning to a climax, acts extracting the laugh of the reader and audience as decisive factors. This work obviously comes out the confrontation of the type of the characters in the drama being representative of good(virtue) and evil in this work. An affirmative character who has the goodness represents a world view at which the writer aims. come from behind win - re-come from behind win techniques prevent from monotony in displaying the happenings in the structure of this work and as the comic techniques giving tight tension in the novel. such themes. charaters and the comic aspects in the structure result in humanism toward writer's virtue and optimistic writer's senses.
This research into by Young-Jin Oh focused on comedy(the comic). Researches into a play, tew are works dealing with comedy in the existing studies. Generalized special features in comedy carelessly. the comic special features were applies to the whole work and the discussion about the comic has gottne smaller relatively as a common denominator of comic has gotten smaller relatively as a common denominator of the whole work to extract the comic. Consequently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o discuss about the comic on by Young-Jin Oh systematically and deeply as a tearget for this study and to study about unique comedy in Young-Jin Oh which has been commented superficially before. Based o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the summary of the result runs as follows : the work was compared with and analyzed throuth all comic features shown on by Young-jin Oh. the coneerete aspects grafted a satire and wit and a creative technique for the comic. Going throught the comic aspects shown on , the critical theme in the realities is chiefly exposed throught a sarcasm. His unique sardonic thchnique was the one and only weapon which effectively exposes to and accuses of politics that cannot bring an accusation against directly, social conflicts and pathologic phenomena. Moreover, the writer made typical comic characters in the drama well. The creation of the characters which has eeclellent wits in the drama, comic situation corning to a climax, acts extracting the laugh of the reader and audience as decisive factors. This work obviously comes out the confrontation of the type of the characters in the drama being representative of good(virtue) and evil in this work. An affirmative character who has the goodness represents a world view at which the writer aims. come from behind win - re-come from behind win techniques prevent from monotony in displaying the happenings in the structure of this work and as the comic techniques giving tight tension in the novel. such themes. charaters and the comic aspects in the structure result in humanism toward writer's virtue and optimistic writer's senses.
주제어
#맹진사댁 경사 맹진사댁 희극성 연국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