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급격한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한 노인의 건강요구도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간호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점차 그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간호사들은 더 많은 노인환자를 간호하게 되며. 노화과정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갖는 것은 노인이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과 연결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노인에 대한 간호사의 부정적인 태도는 노인이 받는 간호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노인들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사들은 노인에 대해 올바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이런 영향력을 고려할 때 이들의 노화에 관한 올바른 이해와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더욱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이들 간호사들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은 궁극적인 노인복지실현을 위해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사들의 노화 및 노인에 대한 지식수준을 알아본 결과 전체 25점을 기준으로 평균 15.4901점으로 나타났는데 그 중 조사대상자의 영역별 지식 정답률은 신체적 영역의 정답률은 76.1%으로서 가장 높은 정답률을 보였고, 다음으로 사회적 영역이 51%, 심리적 영역이 50.7%의 순으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에 대한 태도는 7점을 기준(점수가 낮을수록 노인에 대해 더 긍정적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으로 하는데, 전체 조사 대상자의 노인에 대한 태도는 평균 3.76으로서 중립적인 범위에서는 벗어나지 않았는데 긍정적으로 평가한 항목은 현명한,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친절한, 호의적인의 순으로 나타났고, 부정적으로 평가한 항목은 2개 문항, 즉 보수적인, 이기적인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노화 및 노인에 관한 지식수준과 노인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
본 연구는 급격한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한 노인의 건강요구도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간호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점차 그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간호사들은 더 많은 노인환자를 간호하게 되며. 노화과정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갖는 것은 노인이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과 연결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노인에 대한 간호사의 부정적인 태도는 노인이 받는 간호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노인들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사들은 노인에 대해 올바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이런 영향력을 고려할 때 이들의 노화에 관한 올바른 이해와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더욱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이들 간호사들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은 궁극적인 노인복지실현을 위해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사들의 노화 및 노인에 대한 지식수준을 알아본 결과 전체 25점을 기준으로 평균 15.4901점으로 나타났는데 그 중 조사대상자의 영역별 지식 정답률은 신체적 영역의 정답률은 76.1%으로서 가장 높은 정답률을 보였고, 다음으로 사회적 영역이 51%, 심리적 영역이 50.7%의 순으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에 대한 태도는 7점을 기준(점수가 낮을수록 노인에 대해 더 긍정적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으로 하는데, 전체 조사 대상자의 노인에 대한 태도는 평균 3.76으로서 중립적인 범위에서는 벗어나지 않았는데 긍정적으로 평가한 항목은 현명한,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친절한, 호의적인의 순으로 나타났고, 부정적으로 평가한 항목은 2개 문항, 즉 보수적인, 이기적인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노화 및 노인에 관한 지식수준과 노인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심리적 영역과 사회적 영역의 노인에 관한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노인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임을 나타낸다고 보고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조사대상자가 노인에 관한 지식이 많을수록 노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제시해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기초로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제고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몇 가지 제언을 해보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간호사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있어 가장 유의한 관련변수로 지적된 것은 노인에 관한 지식이었다. 따라서 노인에 대한 지식수준을 향상시킨다면 노인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노인관련 교육이 노인에 대한 지식을 증가시키고 부정적인 편견을 감소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하였음을 볼 때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간호사 혹은 관련 학과 전공학생들에게 다양한 노인관련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제공해야할 필요가 있고,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로의 변화를 가져오려면 학교에서부터 취업후의 직장에서까지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강의나 토론식 수업외에 노인문제와 노인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식의 수업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 결과, 간호사들의 신체적 영역의 지식은 높으나 심리적 ・사회적 영역의 지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노인관련 교육과정에 신체적 ・ 심리적 노화에 관한 내용도 적절히 반영시켜 이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키고 노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간호사들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노인에 대한 태도도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년이후부터 증가되는 부양부담과 노부모를 부양하면서 겪게 되는 갈등으로 인한 것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사회가 개입하여 다양한 노인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노인에 대한 서비스를 제시함으로써 중년층의 노인부양부담을 덜어 줄 수 있는 정책적 대한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노인에 대한 태도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더욱 설득력 있는 노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해내고,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들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급격한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한 노인의 건강요구도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간호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점차 그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간호사들은 더 많은 노인환자를 간호하게 되며. 노화과정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갖는 것은 노인이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과 연결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노인에 대한 간호사의 부정적인 태도는 노인이 받는 간호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노인들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사들은 노인에 대해 올바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이런 영향력을 고려할 때 이들의 노화에 관한 올바른 이해와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더욱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이들 간호사들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은 궁극적인 노인복지실현을 위해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사들의 노화 및 노인에 대한 지식수준을 알아본 결과 전체 25점을 기준으로 평균 15.4901점으로 나타났는데 그 중 조사대상자의 영역별 지식 정답률은 신체적 영역의 정답률은 76.1%으로서 가장 높은 정답률을 보였고, 다음으로 사회적 영역이 51%, 심리적 영역이 50.7%의 순으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에 대한 태도는 7점을 기준(점수가 낮을수록 노인에 대해 더 긍정적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으로 하는데, 전체 조사 대상자의 노인에 대한 태도는 평균 3.76으로서 중립적인 범위에서는 벗어나지 않았는데 긍정적으로 평가한 항목은 현명한,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친절한, 호의적인의 순으로 나타났고, 부정적으로 평가한 항목은 2개 문항, 즉 보수적인, 이기적인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노화 및 노인에 관한 지식수준과 노인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심리적 영역과 사회적 영역의 노인에 관한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노인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임을 나타낸다고 보고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조사대상자가 노인에 관한 지식이 많을수록 노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제시해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기초로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제고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몇 가지 제언을 해보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간호사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있어 가장 유의한 관련변수로 지적된 것은 노인에 관한 지식이었다. 따라서 노인에 대한 지식수준을 향상시킨다면 노인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노인관련 교육이 노인에 대한 지식을 증가시키고 부정적인 편견을 감소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하였음을 볼 때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간호사 혹은 관련 학과 전공학생들에게 다양한 노인관련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제공해야할 필요가 있고,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로의 변화를 가져오려면 학교에서부터 취업후의 직장에서까지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강의나 토론식 수업외에 노인문제와 노인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식의 수업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 결과, 간호사들의 신체적 영역의 지식은 높으나 심리적 ・사회적 영역의 지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노인관련 교육과정에 신체적 ・ 심리적 노화에 관한 내용도 적절히 반영시켜 이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키고 노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간호사들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노인에 대한 태도도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년이후부터 증가되는 부양부담과 노부모를 부양하면서 겪게 되는 갈등으로 인한 것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사회가 개입하여 다양한 노인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노인에 대한 서비스를 제시함으로써 중년층의 노인부양부담을 덜어 줄 수 있는 정책적 대한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노인에 대한 태도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더욱 설득력 있는 노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해내고,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들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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