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내실화와 관련하여 1차적으로 주목을 끄는 것은 바로 교육과정 문제라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각급 학교 교육과정이야말로 그들 학교교육의 목적·내용·방법 등 핵심적 요소들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 학교 제도권 안에서의 중국어 교육이 일반적으로 고등학교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을 감안하여 볼 때, 중국어 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을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중국어 교사 131명과 고2, 고3 중국어 학습자 979명의 설문지를 ...
교육의 내실화와 관련하여 1차적으로 주목을 끄는 것은 바로 교육과정 문제라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각급 학교 교육과정이야말로 그들 학교교육의 목적·내용·방법 등 핵심적 요소들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 학교 제도권 안에서의 중국어 교육이 일반적으로 고등학교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을 감안하여 볼 때, 중국어 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을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중국어 교사 131명과 고2, 고3 중국어 학습자 979명의 설문지를 SPSS win 12.0(한글판)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하여 교육과정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과정 내용, 교육과정 편제, 대학 입시 제도, 학생, 교사, 교육 환경 등의 요인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 운영상에 나타난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구체적인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내용에 있어서 교수·학습 분량이 수업 시수에 비해 과다하고, 교육과정 내용은 구체성이 결여되어 있다.
둘째, 교육과정 편제에 있어서 중국어를 선택 과목으로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배우게 됨으로써 중학교 생활 중국어와의 연계가 어렵고, 수업 시수도 상대적으로 감소하였다.
셋째, 대학입시에서 중국어의 비중 감소로 인해 3학년 중국어Ⅱ 수업은 자율학습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 위주로 운영되어,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범위에서 제외된 중국어Ⅱ 교과서의 경우 내용의 절반도 배우지 않는다.
넷째, 학생들의 중국어에 대한 흥미가 학년이 올라가면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흥미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수업 내용 난이도, 교사의 다양한 수업자료 이용 여부, 교사와의 친밀도였다. 그러나 3학년 학생들의 경우, 대학 입시 중국어 과목 응시 여부와 대학 입시에서의 내신 성적 반영 여부가 흥미도에 영향을 끼친다는 응답의 비율이 증가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다섯째, 교사 요인에 있어서, 경력이 5년 미만인 교사들은 ‘쓰기’를 제외한 나머지 의사 소통 활동에 있어서 충실하게 수업한다고 평가한 반면, 경력 11년 이상의 교사들은 다른 경력 집단에 비해서 수업 시간 중 의사 소통 활동 충실도에 대한 평가가 가장 낮아서, 교사의 경력이 올라갈수록 수업의 질은 떨어지고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었다.
여섯째, 교육 환경 요인에 있어서 학급당 학생 수 과다, 각종 교수·학습 기자재 부족, 교수·학습 자료 부족 등의 문제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설문 조사를 통해 교사와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문헌 연구를 통해서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을 교육과정 내용, 교육과정 편제, 대학 입시 제도, 학생, 교사, 교육환경의 여섯 가지 측면에서 각각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육의 내실화와 관련하여 1차적으로 주목을 끄는 것은 바로 교육과정 문제라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각급 학교 교육과정이야말로 그들 학교교육의 목적·내용·방법 등 핵심적 요소들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 학교 제도권 안에서의 중국어 교육이 일반적으로 고등학교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을 감안하여 볼 때, 중국어 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을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중국어 교사 131명과 고2, 고3 중국어 학습자 979명의 설문지를 SPSS win 12.0(한글판)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하여 교육과정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과정 내용, 교육과정 편제, 대학 입시 제도, 학생, 교사, 교육 환경 등의 요인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 운영상에 나타난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구체적인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내용에 있어서 교수·학습 분량이 수업 시수에 비해 과다하고, 교육과정 내용은 구체성이 결여되어 있다.
둘째, 교육과정 편제에 있어서 중국어를 선택 과목으로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배우게 됨으로써 중학교 생활 중국어와의 연계가 어렵고, 수업 시수도 상대적으로 감소하였다.
셋째, 대학입시에서 중국어의 비중 감소로 인해 3학년 중국어Ⅱ 수업은 자율학습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 위주로 운영되어,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범위에서 제외된 중국어Ⅱ 교과서의 경우 내용의 절반도 배우지 않는다.
넷째, 학생들의 중국어에 대한 흥미가 학년이 올라가면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흥미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수업 내용 난이도, 교사의 다양한 수업자료 이용 여부, 교사와의 친밀도였다. 그러나 3학년 학생들의 경우, 대학 입시 중국어 과목 응시 여부와 대학 입시에서의 내신 성적 반영 여부가 흥미도에 영향을 끼친다는 응답의 비율이 증가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다섯째, 교사 요인에 있어서, 경력이 5년 미만인 교사들은 ‘쓰기’를 제외한 나머지 의사 소통 활동에 있어서 충실하게 수업한다고 평가한 반면, 경력 11년 이상의 교사들은 다른 경력 집단에 비해서 수업 시간 중 의사 소통 활동 충실도에 대한 평가가 가장 낮아서, 교사의 경력이 올라갈수록 수업의 질은 떨어지고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었다.
여섯째, 교육 환경 요인에 있어서 학급당 학생 수 과다, 각종 교수·학습 기자재 부족, 교수·학습 자료 부족 등의 문제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설문 조사를 통해 교사와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문헌 연구를 통해서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을 교육과정 내용, 교육과정 편제, 대학 입시 제도, 학생, 교사, 교육환경의 여섯 가지 측면에서 각각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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