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컴퓨터 실습수업에서 동료교수 집단 구성방식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 및 컴퓨터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혜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학교 컴퓨터 교과의 목적은 컴퓨터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써 컴퓨터의 기능을 익히는데 있다. 2001년에 시행된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르면 교사 1인에 의한 전체 수업인 전통적 교수법을 지양하고 다양한 능력과 개성을 가진 학생이 중심이 되는 교육을 추구한다. 이러한 교육은 학습 활동이나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환경과 개인 및 학습 성취도의 차이에 따라 수준별 선택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학교에서의 컴퓨터 수업은 교사의 부족으로 인해 다양한 개인차가 있는 학습자들을 교사 1인이 전체 수업으로 진행해 나가고 있다. 그러므로 7차 교육과정의 목적에 부합하는 각각의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적이고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취하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교사가 특정 수준에 있는 학생에게 개별적인 지도를 하면 정해진 시간의 수업에서 상대적으로 다른 수준의 학생들에게 지도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만들어진다. 이는 다른 과목과 달리 실습을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는 컴퓨터 과목에서 더욱 큰 문제로 지적되며 이러한 수업 상황의 반복은 결국 학습결손으로 이어져 학생에게 흥미를 잃게 하는 악순환을 초래한다(김은순, 박병호, 허희옥, 2003).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 컴퓨터 실습수업에서 학습결손에 대한 해결책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middle school computer education is acquiring computer literacy as a way to handle diverse daily routine matters. The 7th national curricula that have taken effect since 2001 are in pursuit of student-centered education, valuing the elastic potentials and individuality of students an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xi, 9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042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