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교회학교 어린이가 부흥 성장하지 못하는 원인을 어린이 예배의 본질과 기능에 있다고 보고, 어린이 예배의 저해 요인은 무엇이며 그 문제를 극복하고 부흥 성장을 하기 위해서 어떻게 어린이 예배를 활성화 할것인가에 목적을 두었다. 교회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예배 공동체로서 구원의 감격과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함으로 인간이 하나님께 드리는 최고의 행위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한 예배가 예배 공동체로서의 본질을 상실하고, 공과 위주의 학교식 교육중심과 친교 중심으로 치우쳐 있다. 그러다보니 어린이 예배는 교육과 친교를 ...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교회학교 어린이가 부흥 성장하지 못하는 원인을 어린이 예배의 본질과 기능에 있다고 보고, 어린이 예배의 저해 요인은 무엇이며 그 문제를 극복하고 부흥 성장을 하기 위해서 어떻게 어린이 예배를 활성화 할것인가에 목적을 두었다. 교회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예배 공동체로서 구원의 감격과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함으로 인간이 하나님께 드리는 최고의 행위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한 예배가 예배 공동체로서의 본질을 상실하고, 공과 위주의 학교식 교육중심과 친교 중심으로 치우쳐 있다. 그러다보니 어린이 예배는 교육과 친교를 위한 과정의 한 부분으로 취급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곧 예배의 본질을 상실할 뿐만 아니라 교회학교 어린이 부흥성장에 저해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회는 어린이들에게 어린시절 교회의 새로운 예배의 장을 만들어 주어 기독교 교육을 통한 새로운 신앙의 정체성을 회복하도록 해야 하고, 어린이 예배가 어린이에 맞는 기능을 감당함으로 어린이 부흥 성장의 위기도 극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예배의 이론적 배경과 중요성을 살펴보고, 예배를 극대화를 하는데 예배와 교육이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그리고 어린이부가 성장하는데 그 원인이 예배와 깊은 관계가 있는가? 관계가 있다면 어린이부가 처한 교육적인 상황속에서 성장의 저해 요인들이 무엇인가를 지적하였다. 예배를 통한 성장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현재 어린이 예배를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그래서 어린이의 신앙발달의 측면에서 지금의 예배가 잘 적용되고 있으며, 학교식 교육형의 교육이 얼마만큼 어린이 예배와 성장에 도움이 되고 있는지?를 진단하였다. 결국 이러한 예배와 교육의 현상은 전혀 융합이 되지 않고 서로 분리되어짐으로 어린이들이 드리는 예배는 예배로서의 본질이 상실되고 결국 그것은 교회학교 성장에 많은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가 있었다. 어린이 예배를 활성화함으로 어린이부를 성장시킨다는 것은 최대의 방안은 결코 아닐 것이다. 그러나 예배가 드려지는 현장 속에서 다양한 예배의 활성화는 분명히 성장의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현장의 실제적인 사례들을 토대로 그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어린이들의 예배는 어린이 스스로에게 예배에 대한 의식이 새롭게 전환되어야 하며, 그렇게 되도록 예배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어린이의 신앙 발달과 성장에 맞게 어린이 예배는 새롭게 기획되고 연출시켰다. 축제로서의 예배로 분위기를 회복하고, 예배의 형식과 내용구성에 있어서도 어린이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참여되어지도록 하였으며, 예배의 내용도 교회력과 성서일과에 따라 시행하고, 또 예배의 공동체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래서 예배를 통하여 어린이도 하나님과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역동적인 현장이 되도록 하였으며 그 결과는 곧 교회학교 부흥으로 연결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교회학교 어린이가 부흥 성장하지 못하는 원인을 어린이 예배의 본질과 기능에 있다고 보고, 어린이 예배의 저해 요인은 무엇이며 그 문제를 극복하고 부흥 성장을 하기 위해서 어떻게 어린이 예배를 활성화 할것인가에 목적을 두었다. 교회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예배 공동체로서 구원의 감격과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함으로 인간이 하나님께 드리는 최고의 행위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한 예배가 예배 공동체로서의 본질을 상실하고, 공과 위주의 학교식 교육중심과 친교 중심으로 치우쳐 있다. 그러다보니 어린이 예배는 교육과 친교를 위한 과정의 한 부분으로 취급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곧 예배의 본질을 상실할 뿐만 아니라 교회학교 어린이 부흥성장에 저해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회는 어린이들에게 어린시절 교회의 새로운 예배의 장을 만들어 주어 기독교 교육을 통한 새로운 신앙의 정체성을 회복하도록 해야 하고, 어린이 예배가 어린이에 맞는 기능을 감당함으로 어린이 부흥 성장의 위기도 극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예배의 이론적 배경과 중요성을 살펴보고, 예배를 극대화를 하는데 예배와 교육이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그리고 어린이부가 성장하는데 그 원인이 예배와 깊은 관계가 있는가? 관계가 있다면 어린이부가 처한 교육적인 상황속에서 성장의 저해 요인들이 무엇인가를 지적하였다. 예배를 통한 성장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현재 어린이 예배를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그래서 어린이의 신앙발달의 측면에서 지금의 예배가 잘 적용되고 있으며, 학교식 교육형의 교육이 얼마만큼 어린이 예배와 성장에 도움이 되고 있는지?를 진단하였다. 결국 이러한 예배와 교육의 현상은 전혀 융합이 되지 않고 서로 분리되어짐으로 어린이들이 드리는 예배는 예배로서의 본질이 상실되고 결국 그것은 교회학교 성장에 많은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가 있었다. 어린이 예배를 활성화함으로 어린이부를 성장시킨다는 것은 최대의 방안은 결코 아닐 것이다. 그러나 예배가 드려지는 현장 속에서 다양한 예배의 활성화는 분명히 성장의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현장의 실제적인 사례들을 토대로 그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어린이들의 예배는 어린이 스스로에게 예배에 대한 의식이 새롭게 전환되어야 하며, 그렇게 되도록 예배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어린이의 신앙 발달과 성장에 맞게 어린이 예배는 새롭게 기획되고 연출시켰다. 축제로서의 예배로 분위기를 회복하고, 예배의 형식과 내용구성에 있어서도 어린이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참여되어지도록 하였으며, 예배의 내용도 교회력과 성서일과에 따라 시행하고, 또 예배의 공동체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래서 예배를 통하여 어린이도 하나님과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역동적인 현장이 되도록 하였으며 그 결과는 곧 교회학교 부흥으로 연결될 것이다.
This thesis aims at analyzing the factors decreasing the children's worship and presenting the ways to revitalize the worship and finally to expand their local church. One of the essences in the Christian worship is its formation of a community, which is almost forgotten completely. Therefore, now t...
This thesis aims at analyzing the factors decreasing the children's worship and presenting the ways to revitalize the worship and finally to expand their local church. One of the essences in the Christian worship is its formation of a community, which is almost forgotten completely. Therefore, now there is no sense of a community in the children's worship in the Korean protestantism. There are only individualized learning in the Bible and individualized intimacy. In other words, the children's worship is separated from the Biblical learning. And the children's worship is almost ignored and only the Biblical learning is focused on. In order to find ways to revitalize the children's worship, a case study is employed. The Youngrak church in Daejon has grown due to its active and intense children's worship. The special features of its children's worship are analyzed. Based on the analysis, five ways to revitalize the children's worship in Korea are presented. First, the children understand the significance and meanings of worship. Its significance and meanings are presented frequently. Second, its style and content are reconstructed to adjust to their development. Third, festive mood is restored in the worship. Fourth, children themselves plan and run the worship. They participate in the worship actively. Fifth, the worship is designed according to the Christian Church calendar.
This thesis aims at analyzing the factors decreasing the children's worship and presenting the ways to revitalize the worship and finally to expand their local church. One of the essences in the Christian worship is its formation of a community, which is almost forgotten completely. Therefore, now there is no sense of a community in the children's worship in the Korean protestantism. There are only individualized learning in the Bible and individualized intimacy. In other words, the children's worship is separated from the Biblical learning. And the children's worship is almost ignored and only the Biblical learning is focused on. In order to find ways to revitalize the children's worship, a case study is employed. The Youngrak church in Daejon has grown due to its active and intense children's worship. The special features of its children's worship are analyzed. Based on the analysis, five ways to revitalize the children's worship in Korea are presented. First, the children understand the significance and meanings of worship. Its significance and meanings are presented frequently. Second, its style and content are reconstructed to adjust to their development. Third, festive mood is restored in the worship. Fourth, children themselves plan and run the worship. They participate in the worship actively. Fifth, the worship is designed according to the Christian Church calend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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