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제목은 교회 교육행정의 한 제안이다. 본 논문은 교회 교육행정에 대해 고찰하고, 교회 교육행정에 대한 본인의 한 제안을 기술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방법은 이론적인 부분은 교회 교육행정에 대한 서적들과 기타 자료를 참고하였고, 사례 연구는 각 교회에서 발행한 교회요람과 기타 자료를 참고하였다. 교회 교육행정의 이론 부분에서는 세 분야로 나누어 논하였는데, 교회 교육행정에 대한 고찰과 교회 교육행정 조직에 대한 고찰, 교회학교 인사 행...
본 논문의 제목은 교회 교육행정의 한 제안이다. 본 논문은 교회 교육행정에 대해 고찰하고, 교회 교육행정에 대한 본인의 한 제안을 기술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방법은 이론적인 부분은 교회 교육행정에 대한 서적들과 기타 자료를 참고하였고, 사례 연구는 각 교회에서 발행한 교회요람과 기타 자료를 참고하였다. 교회 교육행정의 이론 부분에서는 세 분야로 나누어 논하였는데, 교회 교육행정에 대한 고찰과 교회 교육행정 조직에 대한 고찰, 교회학교 인사 행정에 대한 고찰이 그것이다. 사례 연구에서는 본인이 사역중인, 혹은 사역했던 교회의 교회학교 중 규모별로 소형, 중형, 대형교회의 사례를 각각 하나씩 선정하여 교회의 조직 및 교회학교의 조직과 문제점, 개선방안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통하여 우리 교단의 소형, 중형, 대형 규모의 교회학교의 조직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정리할 수 있었다. 조직에 있어서는 교회학교가 전교인을 대상으로 하여 조직되어 있지 않다는 문제와, 교회학교 전체의 행정을 담당하는 교육부(교육위원회)의 비활성화 문제가 있었고, 인사행정 측면에서는 지도교역자의 전문성 부재의 문제, 전문성있는 교사의 부재 및 양성과정의 부재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본인이 제안한 것은 첫째, 전교인을 대상으로 한 교회학교 조직의 활성화 방안, 둘째, 교육부(교육위원회)의 활성화를 위해 교역자 조직과 평신도 조직의 이원화와 학부모회, 자치회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위원회 조직의 개편, 셋째, 지도교역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단 차원의 노력의 필요성, 넷째, 전문성있는 교사양성을 위한 교사 교육과정 및 배치의 필요성 등을 제시했다.
본 논문의 제목은 교회 교육행정의 한 제안이다. 본 논문은 교회 교육행정에 대해 고찰하고, 교회 교육행정에 대한 본인의 한 제안을 기술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방법은 이론적인 부분은 교회 교육행정에 대한 서적들과 기타 자료를 참고하였고, 사례 연구는 각 교회에서 발행한 교회요람과 기타 자료를 참고하였다. 교회 교육행정의 이론 부분에서는 세 분야로 나누어 논하였는데, 교회 교육행정에 대한 고찰과 교회 교육행정 조직에 대한 고찰, 교회학교 인사 행정에 대한 고찰이 그것이다. 사례 연구에서는 본인이 사역중인, 혹은 사역했던 교회의 교회학교 중 규모별로 소형, 중형, 대형교회의 사례를 각각 하나씩 선정하여 교회의 조직 및 교회학교의 조직과 문제점, 개선방안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통하여 우리 교단의 소형, 중형, 대형 규모의 교회학교의 조직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정리할 수 있었다. 조직에 있어서는 교회학교가 전교인을 대상으로 하여 조직되어 있지 않다는 문제와, 교회학교 전체의 행정을 담당하는 교육부(교육위원회)의 비활성화 문제가 있었고, 인사행정 측면에서는 지도교역자의 전문성 부재의 문제, 전문성있는 교사의 부재 및 양성과정의 부재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본인이 제안한 것은 첫째, 전교인을 대상으로 한 교회학교 조직의 활성화 방안, 둘째, 교육부(교육위원회)의 활성화를 위해 교역자 조직과 평신도 조직의 이원화와 학부모회, 자치회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위원회 조직의 개편, 셋째, 지도교역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단 차원의 노력의 필요성, 넷째, 전문성있는 교사양성을 위한 교사 교육과정 및 배치의 필요성 등을 제시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