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탐구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수학 학습부진아동의 측정영역 기초과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onceptual Inquiry Learning Program on the Basic Mathematical Subject Solving Ability for Slow-Learners in the Domain of Measurement원문보기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수학 학습부진아동의 측정영역 기초 과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이 정 수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전공
초등학교에서 쉽게 접하게 되는 수학 학습부진아의 수학 측정영역 이해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수학 학습부진아들에게 측정영역의 학습지도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연구를 추진하였다.
첫째,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수학 학습부진 아동의 길이 과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수학 학습부진 아동의 시간 과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수학 학습부진 아동의 들이 과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의 대상은 전남 K시 D초등학교의 4학년 106명 중에서 일반학급에 재학 중인 학습부진아동 12명을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 학생은 현재 4학년이며, 학급의 수학 성적 하위자와 기초학력평가, 기초학습 기능평가로 선발한 후 이들 중에서 학습부진아동을 표집하였다.
연구 방법은 선정된 아동들에게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실험 집단에는 개념 탐구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교수ㆍ학습 과정을 적용 하였으며, 활동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대응표본 ...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수학 학습부진아동의 측정영역 기초 과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이 정 수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전공
초등학교에서 쉽게 접하게 되는 수학 학습부진아의 수학 측정영역 이해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수학 학습부진아들에게 측정영역의 학습지도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연구를 추진하였다.
첫째,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수학 학습부진 아동의 길이 과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수학 학습부진 아동의 시간 과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수학 학습부진 아동의 들이 과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의 대상은 전남 K시 D초등학교의 4학년 106명 중에서 일반학급에 재학 중인 학습부진아동 12명을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 학생은 현재 4학년이며, 학급의 수학 성적 하위자와 기초학력평가, 기초학습 기능평가로 선발한 후 이들 중에서 학습부진아동을 표집하였다.
연구 방법은 선정된 아동들에게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실험 집단에는 개념 탐구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교수ㆍ학습 과정을 적용 하였으며, 활동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대응표본 t검증으로 통계를 내었으며 프로그램 적용 과정에서 보인 관찰 사항을 기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측정 영역의 길이, 시간, 들이 개념 이해에서는 아동들이 사전 검사에 비해 상당한 향상이 있었으며, 이는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 적용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측정 영역의 길이, 시간, 들이 연산 기능에서는 아동들이 사전 검사에 비해 가장 높은 향상을 보여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 적용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측정 영역의 길이, 시간, 들이 응용과제 해결 능력에서는 아동들이 사전 검사에 비해 향상을 보여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 적용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문장제 문제에서는 학생들의 어휘력과 독해력에 문제가 있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프로그램은 수학 측정의 길이, 시간, 들이에 대한 3개 영역에 대한 효과만을 검토하였지만 앞으로 다양한 영역과 학년이 다른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수학 학습부진아동의 측정영역 기초 과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이 정 수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전공
초등학교에서 쉽게 접하게 되는 수학 학습부진아의 수학 측정영역 이해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수학 학습부진아들에게 측정영역의 학습지도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연구를 추진하였다.
첫째,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수학 학습부진 아동의 길이 과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수학 학습부진 아동의 시간 과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수학 학습부진 아동의 들이 과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의 대상은 전남 K시 D초등학교의 4학년 106명 중에서 일반학급에 재학 중인 학습부진아동 12명을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 학생은 현재 4학년이며, 학급의 수학 성적 하위자와 기초학력평가, 기초학습 기능평가로 선발한 후 이들 중에서 학습부진아동을 표집하였다.
연구 방법은 선정된 아동들에게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실험 집단에는 개념 탐구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교수ㆍ학습 과정을 적용 하였으며, 활동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대응표본 t검증으로 통계를 내었으며 프로그램 적용 과정에서 보인 관찰 사항을 기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측정 영역의 길이, 시간, 들이 개념 이해에서는 아동들이 사전 검사에 비해 상당한 향상이 있었으며, 이는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 적용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측정 영역의 길이, 시간, 들이 연산 기능에서는 아동들이 사전 검사에 비해 가장 높은 향상을 보여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 적용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측정 영역의 길이, 시간, 들이 응용과제 해결 능력에서는 아동들이 사전 검사에 비해 향상을 보여 개념탐구학습 프로그램 적용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문장제 문제에서는 학생들의 어휘력과 독해력에 문제가 있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프로그램은 수학 측정의 길이, 시간, 들이에 대한 3개 영역에 대한 효과만을 검토하였지만 앞으로 다양한 영역과 학년이 다른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