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의 창의성은 특정영역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는 통합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의 창의성 신장 또한 언어 영역뿐만 아니라 여러 영역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해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이 요구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의 적용이 유아의 창의성을 신장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울산시 울주군 A읍 D병설유치원에 다니는 만5세 아 20명(남: 9명, 여:11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울산시 울주군 B읍 B병설유치원에 다니는 만5세 아 20명(남: 8명, 여: 12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집단의 모든 유아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은 교사가 유아와 함께 글 없는 그림책을 선정하고, 1단계 표지읽기, 2단계 그림읽기를 한 후,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망을 구성하고, 3단계 언어활동, 4단계 연관활동 순으로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1단계 표지읽기와 2단계 그림읽기만을 실시하였고, 남은 기간 동안 도서영역에 비치하여 유아들에게 글 없는 그림책에 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갖게 지도하였다. 실험 후 사후검사를 통해 두 집단 간의 창의성의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실험처치 기간은 2005년 4월 1주부터 7월2주까지 총 14주 동안이었고, 총 42회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김상윤의 창의성 검사지(2003)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
유아들의 창의성은 특정영역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는 통합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의 창의성 신장 또한 언어 영역뿐만 아니라 여러 영역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해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이 요구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의 적용이 유아의 창의성을 신장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울산시 울주군 A읍 D병설유치원에 다니는 만5세 아 20명(남: 9명, 여:11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울산시 울주군 B읍 B병설유치원에 다니는 만5세 아 20명(남: 8명, 여: 12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집단의 모든 유아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은 교사가 유아와 함께 글 없는 그림책을 선정하고, 1단계 표지읽기, 2단계 그림읽기를 한 후,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망을 구성하고, 3단계 언어활동, 4단계 연관활동 순으로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1단계 표지읽기와 2단계 그림읽기만을 실시하였고, 남은 기간 동안 도서영역에 비치하여 유아들에게 글 없는 그림책에 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갖게 지도하였다. 실험 후 사후검사를 통해 두 집단 간의 창의성의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실험처치 기간은 2005년 4월 1주부터 7월2주까지 총 14주 동안이었고, 총 42회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김상윤의 창의성 검사지(2003)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SPSSWIN 11.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은 유아의 창의성(p<.001)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유아의 전반적인 창의성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은 유아의 창의성의 하위 요소 중 유창성(p<.05), 융통성(p<.01), 독창성(p<.001)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은 유아의 창의성의 하위요소 중 정교성에서 통계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이 정교성 향상에는 유의한 효과를 미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유아의 창의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 및 방법이 연구 될 수 있도록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유아들의 창의성은 특정영역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는 통합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의 창의성 신장 또한 언어 영역뿐만 아니라 여러 영역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해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이 요구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의 적용이 유아의 창의성을 신장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울산시 울주군 A읍 D병설유치원에 다니는 만5세 아 20명(남: 9명, 여:11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울산시 울주군 B읍 B병설유치원에 다니는 만5세 아 20명(남: 8명, 여: 12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집단의 모든 유아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은 교사가 유아와 함께 글 없는 그림책을 선정하고, 1단계 표지읽기, 2단계 그림읽기를 한 후,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망을 구성하고, 3단계 언어활동, 4단계 연관활동 순으로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1단계 표지읽기와 2단계 그림읽기만을 실시하였고, 남은 기간 동안 도서영역에 비치하여 유아들에게 글 없는 그림책에 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갖게 지도하였다. 실험 후 사후검사를 통해 두 집단 간의 창의성의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실험처치 기간은 2005년 4월 1주부터 7월2주까지 총 14주 동안이었고, 총 42회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김상윤의 창의성 검사지(2003)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SPSS WIN 11.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은 유아의 창의성(p<.001)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유아의 전반적인 창의성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은 유아의 창의성의 하위 요소 중 유창성(p<.05), 융통성(p<.01), 독창성(p<.001)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은 유아의 창의성의 하위요소 중 정교성에서 통계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이 정교성 향상에는 유의한 효과를 미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유아의 창의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 및 방법이 연구 될 수 있도록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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