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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Integrated Activities Using Wordless Picture Books on Increase in Preschool Children's Creativity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5 no.4 = no.88, 2007년, pp.57 - 66  

손정화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김영주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urposed to examine the effects of integrated activities based on wordless picture books on increase in children's creativity. As for the subject of this study, 20 five-year old children(9 boys and 11 girls), who go to D Kindergarten in Ulsan-si, were selected as a experimental group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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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agano(1979)에 의하면 유아들은 그들의 생활 속에서 개방된 환경, 창의적인 기술의 적극적 사용, 풍부한 사전지식, 스스로 터득한 기술의 능숙한 사용, 예술가들과의 유대관계의 지속 등의 5가지 조건들이 갖추어 진다면 창의성이 극도로 발달할 수 있으며, 이러한 창의성은 음악, 미술, 언어영역 등 한정된 부분이 아닌 과학, 사회적 영역 등의 모든 영역을 통한 통합적인 교육 속에서 향상될 것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 활동의 적용이 유아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보세요?). 본 연구에서는 칠교 만들기에서 사용한 모든 조각 수를 모양수로 나눈 평균 개수를 점수화 하였다.
  • 즉,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아이디어를 내는데 한 가지 방법에 집착하지 않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접근하여 반응하려고 하는 능력을 말한다(예, 칫솔을 다르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이야기 해 보세요). 본 연구에서는 칠교로 만든 도형의 이름이 속한 범주 수를 점수화 하였다.

가설 설정

  • 2.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 활동이 창의성의 각 하위영역인 유창성, 정교성, 융통성, 독창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첫째, 본문 내용(이야기)의 질이 좋은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둘째, 글 없는 그림책에는 글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그림이 이야기와 시각적 자료가 될 수 있는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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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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