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손정화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아들의 창의성은 특정영역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는 통합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의 창의성 신장 또한 언어 영역뿐만 아니라 여러 영역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해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이 요구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의 적용이 유아의 창의성을 신장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울산시 울주군 A읍 D병설유치원에 다니는 만5세 아 20명(남: 9명, 여:11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울산시 울주군 B읍 B병설유치원에 다니는 만5세 아 20명(남: 8명, 여: 12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집단의 모든 유아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은 교사가 유아와 함께 글 없는 그림책을 선정하고, 1단계 표지읽기, 2단계 그림읽기를 한 후, 글 없는 그림책 중심의 다양한 활동망을 구성하고, 3단계 언어활동, 4단계 연관활동 순으로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1단계 표지읽기와 2단계 그림읽기만을 실시하였고, 남은 기간 동안 도서영역에 비치하여 유아들에게 글 없는 그림책에 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갖게 지도하였다. 실험 후 사후검사를 통해 두 집단 간의 창의성의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실험처치 기간은 2005년 4월 1주부터 7월2주까지 총 14주 동안이었고, 총 42회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김상윤의 창의성 검사지(2003)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정화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71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264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