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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철도의 민영화에 관한 연구 : 일본 국철의 사례와 그 시사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채대성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공정책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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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소유주체에 따라 사기업과 공기업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공기업은 정부가 그 소유주가 되거나 실질적인 경영 주체가 되어 운영하는 기업으로서 일반적으로 공공 부문의 특성인 공공성과 민간부문의 특성인 기업성을 동시에 지닌다. 우리나라에도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사기업과 더불어 많은 공기업이 존재하고 있다. 우편, 철도, 상·하수도, 전기, 가스, 은행, 방송, 고속도로, 지하철 등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기업이다. 우리나라의 공기업은 생활 필수적 재화와 서비스를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국가기간산업에서 독점적 내지는 시장 지배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어 국민 생활과 국가 경제 전반에 대해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우리나라 철도 사업의 경우 1899년 노량진과 제물포 사이에서 최초의 열차가 운행된 이래 1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시설 투자의 등한시와 다른 교통수단과의 경쟁에서 밀림에 따라 한때 퇴출의 위기에 몰리기도 하였다. 이후 반세기에 가까운 세월을 보조적 교통수단 지원에 머물러오던 철도가 최근 재기의 기회를 맞게 된 바, 고속철도(KTX)의 등장과 환경친화적 에너지 및 수송 효율성 등의 장점이 새롭게 인식되면서 화려한 철도의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그러나 1970년대 후반의 오일 쇼크 등 자원무기화 시대를 경험한 각국의 정부는 철도 사업에 있어서도 공기업의 태생적 한계와 ‘정치화’로 인한 비효율성을 묵과할 수 없었기 때문에 1980년대 영국 Thatcher정부에서 대대적으로 민영화가 시도된 이후 여러 국가의 중요한 개혁 정책의 중요한 일환이 되고 있는 공기업 민영화의 대세를 따르고 있다. 즉, 철도의 새로운 가치를 인정하되, 운영 방식 또한 시대의 변화에 따르겠다는 의도이다. 이에 유럽에서는 1980년대 후반부터 고속도로와 공항의 정체로 인한 물류비 증가와 환경훼손 문제의 해소, 그리고 ...

주제어

#철도 민영화 일본국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대성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공정책 전공
지도교수 정철현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163 p.
키워드 철도 민영화 일본국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318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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