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구축 방법론과 사용중심의 웹사이트 평가요소들을 종합 도출하여 평가기준(criteria)을 발견하고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웹사이트 평가모델을 정립하여 분야별로 국내 사이트를 평가 검증하는데 있다. 주관성이 강한 웹사이트의 평가모델을 정립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나, 본 연구는 웹사이트를 분류별로 상세한 고찰을 통해 새로운 측정의 틀과 모형을 제시하는 탐색적인 연구에 중점을 두었으며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각 웹사이트 기본모델(디자인, 신뢰성, UI, 기술운영, 컨텐츠, 커뮤니티)의 6개 영역과 특성별 추가모델(...
웹사이트 구축 방법론과 사용중심의 웹사이트 평가요소들을 종합 도출하여 평가기준(criteria)을 발견하고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웹사이트 평가모델을 정립하여 분야별로 국내 사이트를 평가 검증하는데 있다. 주관성이 강한 웹사이트의 평가모델을 정립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나, 본 연구는 웹사이트를 분류별로 상세한 고찰을 통해 새로운 측정의 틀과 모형을 제시하는 탐색적인 연구에 중점을 두었으며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각 웹사이트 기본모델(디자인, 신뢰성, UI, 기술운영, 컨텐츠, 커뮤니티)의 6개 영역과 특성별 추가모델(커머스, 행정/공공서비스, 포털, 여성, 교육, 금융, 엔터테인먼트, 뉴스/미디어, 커뮤니티(전문))로, 9가지 평가영역을 중심으로 우수사이트구축의 평가관점에서 공통적으로 고려해야할 요소를 발견하고, 도출된 요소를 전문가집단에 의해 차별적으로 측정 평가하여 실증적으로 검증된 객관적이고 타당한 웹사이트 평가모델을 세우는데 있다.
본 논문은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제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 목적 및 방법과 구성에 대하여 설명하여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제 2장은 평가모델의 정립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정리한 것으로 기존의 웹사이트 평가모델을 알아본다. 제 3장은 기본 및 추가 평가영역의 평가요소의 정의 및 배경을 다룬다. 제 4장은 지금까지 정리된 내용을 토대로 새로운 인터넷 웹사이트의 평가모델을 정립한다. 기존의 평가모델 방법론과 전산화 효과 측정모델을 이용하여 기본적 관점에서의 공통평가 ②분류별 관점에서의 특성평가에 따른 종합적인 평가모델을 구축하고 유형별 가중치와 세부 측정항목을 개발한다. 제 5장은 정립된 웹사이트 평가모델의 실증분석단계로 국내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평가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제 6장은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향후과제를 제시한다.
웹사이트 구축 방법론과 사용중심의 웹사이트 평가요소들을 종합 도출하여 평가기준(criteria)을 발견하고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웹사이트 평가모델을 정립하여 분야별로 국내 사이트를 평가 검증하는데 있다. 주관성이 강한 웹사이트의 평가모델을 정립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나, 본 연구는 웹사이트를 분류별로 상세한 고찰을 통해 새로운 측정의 틀과 모형을 제시하는 탐색적인 연구에 중점을 두었으며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각 웹사이트 기본모델(디자인, 신뢰성, UI, 기술운영, 컨텐츠, 커뮤니티)의 6개 영역과 특성별 추가모델(커머스, 행정/공공서비스, 포털, 여성, 교육, 금융, 엔터테인먼트, 뉴스/미디어, 커뮤니티(전문))로, 9가지 평가영역을 중심으로 우수사이트구축의 평가관점에서 공통적으로 고려해야할 요소를 발견하고, 도출된 요소를 전문가집단에 의해 차별적으로 측정 평가하여 실증적으로 검증된 객관적이고 타당한 웹사이트 평가모델을 세우는데 있다.
본 논문은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제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 목적 및 방법과 구성에 대하여 설명하여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제 2장은 평가모델의 정립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정리한 것으로 기존의 웹사이트 평가모델을 알아본다. 제 3장은 기본 및 추가 평가영역의 평가요소의 정의 및 배경을 다룬다. 제 4장은 지금까지 정리된 내용을 토대로 새로운 인터넷 웹사이트의 평가모델을 정립한다. 기존의 평가모델 방법론과 전산화 효과 측정모델을 이용하여 기본적 관점에서의 공통평가 ②분류별 관점에서의 특성평가에 따른 종합적인 평가모델을 구축하고 유형별 가중치와 세부 측정항목을 개발한다. 제 5장은 정립된 웹사이트 평가모델의 실증분석단계로 국내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평가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제 6장은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향후과제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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