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년 최초로 방송이 시작된 이후, 케이블 TV 홈쇼핑은 유통시장에 대변혁을 일으키며 꾸준한 성장을 해왔다. 최초 홈쇼핑사인 CJ, GS 홈쇼핑에 이어 2001년에 현대, 우리, 농수산이 후발 홈쇼핑사로 참여하게 되면서 한정된 케이블 TV 시청자간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5개 홈쇼핑 업체간 경쟁으로 각 업체간의 시장 점유율이 축소되고 2003년 전반적인 경기침체의 장기화로 소비심리가 위축되어 수요와 판매 예측이 어려워지면서 매출 및 ...
1995년 최초로 방송이 시작된 이후, 케이블 TV 홈쇼핑은 유통시장에 대변혁을 일으키며 꾸준한 성장을 해왔다. 최초 홈쇼핑사인 CJ, GS 홈쇼핑에 이어 2001년에 현대, 우리, 농수산이 후발 홈쇼핑사로 참여하게 되면서 한정된 케이블 TV 시청자간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5개 홈쇼핑 업체간 경쟁으로 각 업체간의 시장 점유율이 축소되고 2003년 전반적인 경기침체의 장기화로 소비심리가 위축되어 수요와 판매 예측이 어려워지면서 매출 및 영업이익이 저조했다. 이러한 매출 부진의 주요한 요인으로 상품 반품이 지목 되고 있다. 보석상품은 타 상품에 비해 반품률이 높은 실정이므로 이를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고객으로부터 제기되는 불만의 요소들은 사후에 처리하기 보다는 사전에 고객 불만족 사항들을 인식하여 대책을 마련하는 서비스 개선체제를 마련하고 노력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케이블 TV 홈쇼핑의 반품에 관련 하여 보석상품 반품요인 분석을 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C사 홈쇼핑 내부 자료를 토대로 케이블 TV 홈쇼핑에서 소비자들의 보석상품 구매에 따른 반품요인 및 반품사유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홈쇼핑의 보석상품 구매자는 30대 40대 여성이 주 고객 이였다. 둘째, 케이블 TV 홈쇼핑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은 1년에 평균 1.04개를 주문하였으며, 구입 후 평균 0.23개를 반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석 구매 현황으로는 진보석 상품을 주로 구매를 하였으며, 목걸이, 반지, 시계 등을 많이 구입하였다. 넷째, 반품 요인으로 상품불만, 품질불량, 배송, 서비스, 충동구매 등 5개 반품 사유로 정의 하였으며 그 중에 상품불만의 사유가 가장 높았다. 다섯째, 보석상품과 타상품과의 반품률 비교 면에서 패션상품과 함께 높은 반품률이 높은 상품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케이블 TV 홈쇼핑 보석 상품의 반품요인을 분석하여 케이블 TV 홈쇼핑 보석 상품의 효율적인 판매, 반품, 재고 관리를 위한 기본 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1995년 최초로 방송이 시작된 이후, 케이블 TV 홈쇼핑은 유통시장에 대변혁을 일으키며 꾸준한 성장을 해왔다. 최초 홈쇼핑사인 CJ, GS 홈쇼핑에 이어 2001년에 현대, 우리, 농수산이 후발 홈쇼핑사로 참여하게 되면서 한정된 케이블 TV 시청자간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5개 홈쇼핑 업체간 경쟁으로 각 업체간의 시장 점유율이 축소되고 2003년 전반적인 경기침체의 장기화로 소비심리가 위축되어 수요와 판매 예측이 어려워지면서 매출 및 영업이익이 저조했다. 이러한 매출 부진의 주요한 요인으로 상품 반품이 지목 되고 있다. 보석상품은 타 상품에 비해 반품률이 높은 실정이므로 이를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고객으로부터 제기되는 불만의 요소들은 사후에 처리하기 보다는 사전에 고객 불만족 사항들을 인식하여 대책을 마련하는 서비스 개선체제를 마련하고 노력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케이블 TV 홈쇼핑의 반품에 관련 하여 보석상품 반품요인 분석을 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C사 홈쇼핑 내부 자료를 토대로 케이블 TV 홈쇼핑에서 소비자들의 보석상품 구매에 따른 반품요인 및 반품사유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홈쇼핑의 보석상품 구매자는 30대 40대 여성이 주 고객 이였다. 둘째, 케이블 TV 홈쇼핑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은 1년에 평균 1.04개를 주문하였으며, 구입 후 평균 0.23개를 반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석 구매 현황으로는 진보석 상품을 주로 구매를 하였으며, 목걸이, 반지, 시계 등을 많이 구입하였다. 넷째, 반품 요인으로 상품불만, 품질불량, 배송, 서비스, 충동구매 등 5개 반품 사유로 정의 하였으며 그 중에 상품불만의 사유가 가장 높았다. 다섯째, 보석상품과 타상품과의 반품률 비교 면에서 패션상품과 함께 높은 반품률이 높은 상품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케이블 TV 홈쇼핑 보석 상품의 반품요인을 분석하여 케이블 TV 홈쇼핑 보석 상품의 효율적인 판매, 반품, 재고 관리를 위한 기본 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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