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케이블 TV홈쇼핑 패션 상품의 반품 유형 및 요인분석
An Analysis of Returning Types and Factors for Fashion Merchandises in Cable Television Home Shopping Networks 원문보기


정선혜 (중앙대학교 의류 패션마케팅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90년대 중반 최초로 국내에 등장한 케이블 TV 홈쇼핑은 유통 시장에 대변혁을 일으키며 급속한 매출 신장을 보이며 꾸준한 성장을 해왔다. 그러나 후발 홈쇼핑사들의 참여로 과열 경쟁 구도로 변하면서 경기침체의 장기화와 더불어 2002년부터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케이블 TV 홈쇼핑에서 매출 부진의 주요 요인으로 상품 반품이 지목되고 있는데, 특히 대표 상품군이라 할 수 있는 패션 상품의 반품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실정이다. 상품 반품은 많은 비용을 소모하게 하여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통해 매출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저해하고 있다.
본 연구는 케이블 TV 홈쇼핑의 주요 고객인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패션 상품의 이용 실태 및 반품경험조사 및 반품 시 느끼는 위험지각요인 분석을 통하여 주요 반품 요인을 알아내며,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패션 상품의 관여도와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자료 수집은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여성 265명을 유효한 표본으로 추출하였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선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 패션마케팅
지도교수 홍병숙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1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545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