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중반 최초로 국내에 등장한 케이블 TV 홈쇼핑은 유통 시장에 대변혁을 일으키며 급속한 매출 신장을 보이며 꾸준한 성장을 해왔다. 그러나 후발 홈쇼핑사들의 참여로 과열 경쟁 구도로 변하면서 경기침체의 장기화와 더불어 2002년부터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케이블 TV 홈쇼핑에서 매출 부진의 주요 요인으로 상품 반품이 지목되고 있는데, 특히 대표 상품군이라 할 수 있는 패션 상품의 반품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실정이다. 상품 반품은 많은 비용을 소모하게 하여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통해 매출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저해하고 있다. 본 연구는 케이블 TV 홈쇼핑의 주요 고객인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패션 상품의 이용 실태 및 반품경험조사 및 반품 시 느끼는 위험지각요인 분석을 통하여 주요 반품 요인을 알아내며,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패션 상품의 관여도와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자료 수집은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여성 265명을 유효한 표본으로 추출하였다. ...
1990년대 중반 최초로 국내에 등장한 케이블 TV 홈쇼핑은 유통 시장에 대변혁을 일으키며 급속한 매출 신장을 보이며 꾸준한 성장을 해왔다. 그러나 후발 홈쇼핑사들의 참여로 과열 경쟁 구도로 변하면서 경기침체의 장기화와 더불어 2002년부터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케이블 TV 홈쇼핑에서 매출 부진의 주요 요인으로 상품 반품이 지목되고 있는데, 특히 대표 상품군이라 할 수 있는 패션 상품의 반품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실정이다. 상품 반품은 많은 비용을 소모하게 하여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통해 매출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저해하고 있다. 본 연구는 케이블 TV 홈쇼핑의 주요 고객인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패션 상품의 이용 실태 및 반품경험조사 및 반품 시 느끼는 위험지각요인 분석을 통하여 주요 반품 요인을 알아내며,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패션 상품의 관여도와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자료 수집은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여성 265명을 유효한 표본으로 추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설문 결과에 대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케이블 TV 홈쇼핑 제품에 대한 이용현황 및 반품경험을 분석하였다. 케이블 TV 홈쇼핑의 구매 반품 등 일반적인 이용현황을 조사한 결과 홈쇼핑 매체 중 케이블 TV 홈쇼핑을 가장 많이 이용하며 그 중에서도 패션상품의 구매 및 반품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반품 위험지각요인과 반품사유를 분석하였다.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 상품의 구매시 인지하는 주요 반품위험을 분석하였다.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여러 반품위험요인을 요인 분석 방법을 통해 충동구매, 이미지 차이, 제품 불량, 사이즈로 인한 반품 등 4개의 주요요인으로 구분하였다. 각 요인별 5점 척도 측정값의 평균을 보면 가장 높은 순으로 이미지, 제품불량, 사이즈, 충동구매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 상품에 대하여 화면과 실제상품과의 이미지 차이를 가장 큰 반품위험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사이즈 차이, 제품불량 역시 높은 위험지각을 보여주고 있었다.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 상품에 대한 반품 사유의 분석을 위하여, 선행 연구와 실제 홈쇼핑 업체의 반품 사례 조사 결과를 토대로 반품사유 18개를 선택한 후 주요 반품 사유를 앞서의 반품위험지각요인으로 추출된 4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정리하였으며 조사결과의 분석을 통하여 사이즈, 이미지, 제품불량 등의 순으로 반품사유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제품군별로는 모피, 코트, 정장의 순으로, 가격대 별로는 고가 제품이 중저가 제품보다 반품률이 높았다. 셋째,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 제품의 소비자 관여도와 제품군별 반품률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조사 대상 패션 품목에 대해 관여도를 측정하고 구매 및 반품 횟수를 조사하여 관계를 도출한 결과, 저가 제품에서는 관여도가 낮은 제품군이 평균적으로 볼 때 높은 관여도의 제품군보다 반품률이 높은 경향이 있었다. 넷째,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 제품의 반품 요인 분석하였다. 전반적으로 20-30대의 젊은 여성일수록, 고학력, 고소득일수록 반품 비율이 높았다. 본 연구는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 상품의 반품요인을 분석하여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 상품의 효율적인 판매, 반품, 재고 관리를 위한 기본 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Key Words: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상품, 반품 사유, 반품위험지각요인
1990년대 중반 최초로 국내에 등장한 케이블 TV 홈쇼핑은 유통 시장에 대변혁을 일으키며 급속한 매출 신장을 보이며 꾸준한 성장을 해왔다. 그러나 후발 홈쇼핑사들의 참여로 과열 경쟁 구도로 변하면서 경기침체의 장기화와 더불어 2002년부터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케이블 TV 홈쇼핑에서 매출 부진의 주요 요인으로 상품 반품이 지목되고 있는데, 특히 대표 상품군이라 할 수 있는 패션 상품의 반품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실정이다. 상품 반품은 많은 비용을 소모하게 하여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통해 매출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저해하고 있다. 본 연구는 케이블 TV 홈쇼핑의 주요 고객인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패션 상품의 이용 실태 및 반품경험조사 및 반품 시 느끼는 위험지각요인 분석을 통하여 주요 반품 요인을 알아내며,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패션 상품의 관여도와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자료 수집은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여성 265명을 유효한 표본으로 추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설문 결과에 대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케이블 TV 홈쇼핑 제품에 대한 이용현황 및 반품경험을 분석하였다. 케이블 TV 홈쇼핑의 구매 반품 등 일반적인 이용현황을 조사한 결과 홈쇼핑 매체 중 케이블 TV 홈쇼핑을 가장 많이 이용하며 그 중에서도 패션상품의 구매 및 반품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반품 위험지각요인과 반품사유를 분석하였다.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 상품의 구매시 인지하는 주요 반품위험을 분석하였다.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여러 반품위험요인을 요인 분석 방법을 통해 충동구매, 이미지 차이, 제품 불량, 사이즈로 인한 반품 등 4개의 주요요인으로 구분하였다. 각 요인별 5점 척도 측정값의 평균을 보면 가장 높은 순으로 이미지, 제품불량, 사이즈, 충동구매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 상품에 대하여 화면과 실제상품과의 이미지 차이를 가장 큰 반품위험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사이즈 차이, 제품불량 역시 높은 위험지각을 보여주고 있었다.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 상품에 대한 반품 사유의 분석을 위하여, 선행 연구와 실제 홈쇼핑 업체의 반품 사례 조사 결과를 토대로 반품사유 18개를 선택한 후 주요 반품 사유를 앞서의 반품위험지각요인으로 추출된 4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정리하였으며 조사결과의 분석을 통하여 사이즈, 이미지, 제품불량 등의 순으로 반품사유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제품군별로는 모피, 코트, 정장의 순으로, 가격대 별로는 고가 제품이 중저가 제품보다 반품률이 높았다. 셋째,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 제품의 소비자 관여도와 제품군별 반품률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조사 대상 패션 품목에 대해 관여도를 측정하고 구매 및 반품 횟수를 조사하여 관계를 도출한 결과, 저가 제품에서는 관여도가 낮은 제품군이 평균적으로 볼 때 높은 관여도의 제품군보다 반품률이 높은 경향이 있었다. 넷째,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 제품의 반품 요인 분석하였다. 전반적으로 20-30대의 젊은 여성일수록, 고학력, 고소득일수록 반품 비율이 높았다. 본 연구는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 상품의 반품요인을 분석하여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 상품의 효율적인 판매, 반품, 재고 관리를 위한 기본 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Key Words: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상품, 반품 사유, 반품위험지각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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