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교과서 일본문화 항목분석과 재고 : 제7차 교육과정 일본어1과를 중심으로
日本語の敎育と文化 원문보기


박현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일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C의 지식.정보화 사회는 정보와 교통, 그리고 통신의 발달로 국가 간의 장벽을 무너뜨렸고, 점점 세계화로 나아가고 있으며, 삶의 시.공간을 빠르게 좁혀가고 있다.
이에 따라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접촉하는 기회가 증가해 왔으며, 문화의 접촉에 따른 문제도 동반하게 되었다. 문화간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면, 언어적인 문제를 드는 경우가 많은데, 실은 언어적 문제 이상의 문화적 문제가 커뮤니케이션 안에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외국어교육에 있어 언어교육과 함께 그 나라의 객관적인 문화교육은 중요한 사항 중에 하나인 셈이다. 21C 미래세계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한국문화와 다른 나라의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객관적으로 인식시키고, 우리문화를 독특한 우리의 것으로 발전시키고,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기 위해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미래사회를 열어갈 주역으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겠다.
일본어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도 이것과 크게 다르지 않겠다. 언어습득에는 그 나라의 문화의 이해가 밑바탕이 되어 있어야 하겠다.
특히, 일본어를 학습하는 데 있어 과거의 불행했던 한.일 관계사에 따른 학습자의 갈등은 다른 언어 학습에서는 볼 수 없는 특수한 경우로 학습효과에 커다란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일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i,10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621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