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 습관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asic life habits activities related to pictorial stories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4-year-olds원문보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통해 만 4세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이 만 4세 유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 수성구에 소재하며 33~45평형 이상의 아파트가 주택단지를 이루는 K유치원의 만 4세 유아 30명을 실험 집단으로 선정하였고, 동일 지역의 D유치원의 동일 연령 유아 3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을 실시하기 전 선정한 그림책은 기본생활습관 하위덕목 중에서 예절, 청결, 질서, 절약, 절제, 생명존중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그림책 `코뿔이는 메롱쟁이`, `친구야, 목욕하자!`,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재활용 아저씨 고마워요`, `쏘피가 화나면-정말, 정말 화나면...`,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 등 6권이었고, 2006년 9월 25일 ~ 11월 10일, 6주간 실험집단에서 주 2회로 총 12회 관련활동을 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동일한 그림책을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언어영역에서 자유롭게 보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검사도구는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2000)가 개발한〔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평가도구 항목은 Salovey와 Mayer(1997)가 제시한 정서지능의 4영역과 각 영역 하위 4수준의 16개 요소를 기초로 유치원 일과를 중심으로 등원과 귀가(A) 7문항, 놀이 계획과 대화하기(B) 14문항, 대집단 활동(C) 14문항, 정리시간(D) 9문항, 실수하는 상황(E) 6문항, 갈등상황(F) 19문항, 자유선택활동(G) 29문항, 간식시간(H) 4문항, 실외놀이(I) 6문항으로 구분하여 총 108문항으로 구성하였고, 각 문항에 대한 평정점수는 4단계 Likert 형태의 평정을 하도록 하였다. 평정 점수는 긍정적으로 구성된 문항은 ‘1. 매우 그렇다’에 1점, ‘2. 그렇지 않다’에 2점, ‘3. 그렇다’에 3점, ‘4. 매우 그렇다’에 4점을 부여하고, 부정적으로 구성된 문항은 역채점을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을 위하여 〔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에 의한 설문을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통해 만 4세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이 만 4세 유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 수성구에 소재하며 33~45평형 이상의 아파트가 주택단지를 이루는 K유치원의 만 4세 유아 30명을 실험 집단으로 선정하였고, 동일 지역의 D유치원의 동일 연령 유아 3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을 실시하기 전 선정한 그림책은 기본생활습관 하위덕목 중에서 예절, 청결, 질서, 절약, 절제, 생명존중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그림책 `코뿔이는 메롱쟁이`, `친구야, 목욕하자!`,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재활용 아저씨 고마워요`, `쏘피가 화나면-정말, 정말 화나면...`,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 등 6권이었고, 2006년 9월 25일 ~ 11월 10일, 6주간 실험집단에서 주 2회로 총 12회 관련활동을 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동일한 그림책을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언어영역에서 자유롭게 보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검사도구는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2000)가 개발한〔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평가도구 항목은 Salovey와 Mayer(1997)가 제시한 정서지능의 4영역과 각 영역 하위 4수준의 16개 요소를 기초로 유치원 일과를 중심으로 등원과 귀가(A) 7문항, 놀이 계획과 대화하기(B) 14문항, 대집단 활동(C) 14문항, 정리시간(D) 9문항, 실수하는 상황(E) 6문항, 갈등상황(F) 19문항, 자유선택활동(G) 29문항, 간식시간(H) 4문항, 실외놀이(I) 6문항으로 구분하여 총 108문항으로 구성하였고, 각 문항에 대한 평정점수는 4단계 Likert 형태의 평정을 하도록 하였다. 평정 점수는 긍정적으로 구성된 문항은 ‘1. 매우 그렇다’에 1점, ‘2. 그렇지 않다’에 2점, ‘3. 그렇다’에 3점, ‘4. 매우 그렇다’에 4점을 부여하고, 부정적으로 구성된 문항은 역채점을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을 위하여 〔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에 의한 설문을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자료 분석 도구로 SAS 9.2를 사용하여 제시되어야 할 변인들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를 계산하였고, 사후검사에서 두 집단 간의 평균의 차이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실험 전 존재할 수 있는 집단 간의 차이 및 오차변량을 통제하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은 만 4세 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가설 1: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경험한 만 4세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에 비하여 정서의 인식과 표현에 대한 점수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 2: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경험한 만 4세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에 비하여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에 대한 점수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 3: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경험한 만 4세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에 비하여 정서적 지식의 활용에 대한 점수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 4: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경험한 만 4세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에 비하여 정서의 반영적 조절에 대한 점수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 5: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경험한 만 4세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에 비하여 정서지능 16개 요소 점수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균값을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향상되었다. 그러나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공변량 분석을 한 결과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동일한 그림책을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언어영역에서 자유롭게 보도록 한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하여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정서적 지식의 활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정서의 인식과 표현, 정서의 반영적 조절에서 두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정서지능 16개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평균값을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은 모두 향상되었고, 비교집단은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정서를 반영적으로 점검하기를 제외한 나머지 요소들에서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공변량 분석을 한 결과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동일한 그림책을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언어영역에서 자유롭게 보도록 한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하여 정서지능 16개 요소 중 정서를 좀 더 효율적이고 세련된 사고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활용하기, 정서가 전달하는 의미를 이해하기,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정서를 반영적으로 점검하기에서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이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정서적 지식의 활용 증진 향상에 유의미한 활동임이 밝혀졌다. 이를 통해 그림책들을 언어영역에 비치해두고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하고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하지 않는 것 보다 교사가 유아들에게 그림책을 통한 다양한 관련활동을 구성하여 그림책에 담긴 정서를 느껴보고 이해하는 과정을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해주고 중재하는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통해 만 4세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이 만 4세 유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 수성구에 소재하며 33~45평형 이상의 아파트가 주택단지를 이루는 K유치원의 만 4세 유아 30명을 실험 집단으로 선정하였고, 동일 지역의 D유치원의 동일 연령 유아 3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을 실시하기 전 선정한 그림책은 기본생활습관 하위덕목 중에서 예절, 청결, 질서, 절약, 절제, 생명존중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그림책 `코뿔이는 메롱쟁이`, `친구야, 목욕하자!`,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재활용 아저씨 고마워요`, `쏘피가 화나면-정말, 정말 화나면...`,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 등 6권이었고, 2006년 9월 25일 ~ 11월 10일, 6주간 실험집단에서 주 2회로 총 12회 관련활동을 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동일한 그림책을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언어영역에서 자유롭게 보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검사도구는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2000)가 개발한〔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평가도구 항목은 Salovey와 Mayer(1997)가 제시한 정서지능의 4영역과 각 영역 하위 4수준의 16개 요소를 기초로 유치원 일과를 중심으로 등원과 귀가(A) 7문항, 놀이 계획과 대화하기(B) 14문항, 대집단 활동(C) 14문항, 정리시간(D) 9문항, 실수하는 상황(E) 6문항, 갈등상황(F) 19문항, 자유선택활동(G) 29문항, 간식시간(H) 4문항, 실외놀이(I) 6문항으로 구분하여 총 108문항으로 구성하였고, 각 문항에 대한 평정점수는 4단계 Likert 형태의 평정을 하도록 하였다. 평정 점수는 긍정적으로 구성된 문항은 ‘1. 매우 그렇다’에 1점, ‘2. 그렇지 않다’에 2점, ‘3. 그렇다’에 3점, ‘4. 매우 그렇다’에 4점을 부여하고, 부정적으로 구성된 문항은 역채점을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을 위하여 〔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에 의한 설문을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자료 분석 도구로 SAS 9.2를 사용하여 제시되어야 할 변인들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를 계산하였고, 사후검사에서 두 집단 간의 평균의 차이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실험 전 존재할 수 있는 집단 간의 차이 및 오차변량을 통제하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은 만 4세 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가설 1: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경험한 만 4세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에 비하여 정서의 인식과 표현에 대한 점수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 2: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경험한 만 4세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에 비하여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에 대한 점수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 3: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경험한 만 4세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에 비하여 정서적 지식의 활용에 대한 점수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 4: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경험한 만 4세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에 비하여 정서의 반영적 조절에 대한 점수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 5: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경험한 만 4세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에 비하여 정서지능 16개 요소 점수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균값을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향상되었다. 그러나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공변량 분석을 한 결과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동일한 그림책을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언어영역에서 자유롭게 보도록 한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하여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정서적 지식의 활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정서의 인식과 표현, 정서의 반영적 조절에서 두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정서지능 16개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평균값을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은 모두 향상되었고, 비교집단은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정서를 반영적으로 점검하기를 제외한 나머지 요소들에서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공변량 분석을 한 결과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동일한 그림책을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언어영역에서 자유롭게 보도록 한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하여 정서지능 16개 요소 중 정서를 좀 더 효율적이고 세련된 사고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활용하기, 정서가 전달하는 의미를 이해하기,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정서를 반영적으로 점검하기에서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활동이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정서적 지식의 활용 증진 향상에 유의미한 활동임이 밝혀졌다. 이를 통해 그림책들을 언어영역에 비치해두고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하고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하지 않는 것 보다 교사가 유아들에게 그림책을 통한 다양한 관련활동을 구성하여 그림책에 담긴 정서를 느껴보고 이해하는 과정을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해주고 중재하는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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