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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의 속성 요인과 소비자 선호도와의 영향관계 연구 : 캐릭터에 대한 관여차원의 조절효과
(A)study on the relationship of effect between attribute factors of character and consumer`s preference : the moderation role of level of invement in the character 원문보기


오동욱 (中央大學校 經營學科 마케팅專攻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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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기업이나 서비스에 대한 친근감, 총체적 개성, 정체성 정립, 기억력을 높이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그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캐릭터에 대하여 캐릭터의 주요속성과 캐릭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여차원 요인들을 유형화하고, 소비자의 캐릭터 관여차원별로 소비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캐릭터의 주요속성의 영향력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캐릭터의 주요속성 척도를 개발하고 있다. 캐릭터에 대해 소비자 개개인이 느끼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느끼는 캐릭터의 핵심적 주요속성을 유형화하는 것은 캐릭터를 도입 활용하는 기업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지침으로 반영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캐릭터의 주요속성 요인들이 소비자의 캐릭터 관여차원에 따라 소비자 선호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하고 있다. 캐릭터에 대하여 어떠한 관여 요인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해 보는 것은 캐릭터 응용제품에 대한 소비자 행동의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캐릭터의 주요속성, 소비자의 캐릭터에 대한 관여차원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밝혀보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마케터에게 ...

주제어

#소비자 선호도[消費者選好度] 캐릭터[character] 마케팅[marketing] 매개체[媒介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동욱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經營學科 마케팅專攻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 107 p.
키워드 소비자 선호도[消費者選好度] 캐릭터[character] 마케팅[marketing] 매개체[媒介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666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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