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였던 쇼팽은 피아노곡을 통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음악 세계를 추구하였다. 낭만주의 시대에는 명료함과 합리성 대신 개인의 주관적인 이상을 중시하였는데, 쇼팽의 피아노 성격소품은 이러한 낭만주의 정신을 가장 잘 표현한 장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 중 쇼팽의 발라드는 비교적 큰 규모의 작품에 속하는 성격소품으로 중세 시대부터 이미 사용되던 장르였으나, 쇼팽에 의해 처음으로 기악곡에 적용되었고, 이는 당대의 다른 작곡가들에게도 영향을 주었다. 쇼팽은 모두 4곡의 발라드를 작곡했는데, 이들은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으로 쓰여 졌으며, 음악적 표현에 있어서 모두 문학적 영향을 받아 낭만적이고 서술적인 면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리고 4곡 모두 화려한 코다를 가지며 2박자 계열의 복합 박자로 작곡되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이러한 공통점 외에, 본 논문에서 연구한 쇼팽의 발라드 Op.23에 나타나는 음악적인 특징에 관하여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쇼팽의 발라드 Op.23은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를 가지는 고전적인 소나타 형식을 취하고 있으면서도 일반적인 소나타 형식과는 달리 재현부에서 제 2주제가 먼저 나타나기도 하고, 각 부분의 마디수의 길이도 일정하지 않는 등 형식적인 면에서 보다 자유로운 양식을 가지고 있다. 이는 쇼팽만의 즉흥적이고 독창적인 음악세계를 표현해 준다. 둘째, 선율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반음계적인 선율 진행을 자주 볼 수 있고 다양한 형태의 장식음들 사용, 즉 선율을 표현하는데 있어 즉흥적인 요소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쇼팽은 벨리니 오페라 아리아의 벨칸토 창법과 유사한 아름답고 서정적인 선율을 주선율로 사용하고 있다. 또, 이 작품에서는 제 1 주제와 제 2 주제의 주선율이 계속 변형되어 발전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 제 2 주제가 발전부에서 더욱 화려하게 확대되는 특징을 보여준다. 셋째, 이 곡의 리듬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쇼팽은 작품 속에서 복합리듬, 리듬과 결부된 이음줄, 붙임줄 등을 사용하여 각 성부의 리듬이 독립성을 갖도록 하였다. 또한 쉼표와 당김음, 잇단 음표 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상성부와 하성부를 같은 박자와 강세가 아닌 다른 박자와 강세로 표현하여 독특하고 세련된 분위기의 리듬감을 느낄 수 있도록 작곡 하였는데, 이렇게 리듬 사용에 있어서 쇼팽의 노련함은 발라드 뿐만 아니라 마주르카나 폴로네이즈, 왈츠 등의 다른 성격소품에서도 엿볼 수 있다. 넷째, 이 곡의 화성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전조에 있어서 이명동음적인 전조와 반음계적인 전조 등 곡을 진행시키는 데 있어 전조를 많이 사용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7, 9화음을 비롯한 여러 화음이 ...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였던 쇼팽은 피아노곡을 통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음악 세계를 추구하였다. 낭만주의 시대에는 명료함과 합리성 대신 개인의 주관적인 이상을 중시하였는데, 쇼팽의 피아노 성격소품은 이러한 낭만주의 정신을 가장 잘 표현한 장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 중 쇼팽의 발라드는 비교적 큰 규모의 작품에 속하는 성격소품으로 중세 시대부터 이미 사용되던 장르였으나, 쇼팽에 의해 처음으로 기악곡에 적용되었고, 이는 당대의 다른 작곡가들에게도 영향을 주었다. 쇼팽은 모두 4곡의 발라드를 작곡했는데, 이들은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으로 쓰여 졌으며, 음악적 표현에 있어서 모두 문학적 영향을 받아 낭만적이고 서술적인 면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리고 4곡 모두 화려한 코다를 가지며 2박자 계열의 복합 박자로 작곡되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이러한 공통점 외에, 본 논문에서 연구한 쇼팽의 발라드 Op.23에 나타나는 음악적인 특징에 관하여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쇼팽의 발라드 Op.23은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를 가지는 고전적인 소나타 형식을 취하고 있으면서도 일반적인 소나타 형식과는 달리 재현부에서 제 2주제가 먼저 나타나기도 하고, 각 부분의 마디수의 길이도 일정하지 않는 등 형식적인 면에서 보다 자유로운 양식을 가지고 있다. 이는 쇼팽만의 즉흥적이고 독창적인 음악세계를 표현해 준다. 둘째, 선율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반음계적인 선율 진행을 자주 볼 수 있고 다양한 형태의 장식음들 사용, 즉 선율을 표현하는데 있어 즉흥적인 요소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쇼팽은 벨리니 오페라 아리아의 벨칸토 창법과 유사한 아름답고 서정적인 선율을 주선율로 사용하고 있다. 또, 이 작품에서는 제 1 주제와 제 2 주제의 주선율이 계속 변형되어 발전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 제 2 주제가 발전부에서 더욱 화려하게 확대되는 특징을 보여준다. 셋째, 이 곡의 리듬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쇼팽은 작품 속에서 복합리듬, 리듬과 결부된 이음줄, 붙임줄 등을 사용하여 각 성부의 리듬이 독립성을 갖도록 하였다. 또한 쉼표와 당김음, 잇단 음표 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상성부와 하성부를 같은 박자와 강세가 아닌 다른 박자와 강세로 표현하여 독특하고 세련된 분위기의 리듬감을 느낄 수 있도록 작곡 하였는데, 이렇게 리듬 사용에 있어서 쇼팽의 노련함은 발라드 뿐만 아니라 마주르카나 폴로네이즈, 왈츠 등의 다른 성격소품에서도 엿볼 수 있다. 넷째, 이 곡의 화성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전조에 있어서 이명동음적인 전조와 반음계적인 전조 등 곡을 진행시키는 데 있어 전조를 많이 사용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7, 9화음을 비롯한 여러 화음이 아르페지오 형태의 선율로 나타나고 있으며 불협화음도 자주 쓰여지고 있는데, 때로는 과도한 경과음과 비화성음을 사용하여 화성을 모호하게 만들어 묘한 분위기를 느끼도록 하거나 새로운 음색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이렇게 발라드 Op.23을 연구한 결과로 작품을 분석해보고 곡에 반영되어 있는 쇼팽의 음악적인 특징을 정리해 보았는데, 이상의 연구를 통해서 볼 때 쇼팽의 발라드 Op.23은 다른 어떤 피아노 작품보다 쇼팽의 음악적인 특징들이 잘 표현된 곡이며, 자신의 작곡 의도를 표현하기 위해 기존의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보여준 작곡가로서 쇼팽의 독창적이고 낭만적인 피아니시즘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곡이라 할 수 있다.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였던 쇼팽은 피아노곡을 통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음악 세계를 추구하였다. 낭만주의 시대에는 명료함과 합리성 대신 개인의 주관적인 이상을 중시하였는데, 쇼팽의 피아노 성격소품은 이러한 낭만주의 정신을 가장 잘 표현한 장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 중 쇼팽의 발라드는 비교적 큰 규모의 작품에 속하는 성격소품으로 중세 시대부터 이미 사용되던 장르였으나, 쇼팽에 의해 처음으로 기악곡에 적용되었고, 이는 당대의 다른 작곡가들에게도 영향을 주었다. 쇼팽은 모두 4곡의 발라드를 작곡했는데, 이들은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으로 쓰여 졌으며, 음악적 표현에 있어서 모두 문학적 영향을 받아 낭만적이고 서술적인 면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리고 4곡 모두 화려한 코다를 가지며 2박자 계열의 복합 박자로 작곡되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이러한 공통점 외에, 본 논문에서 연구한 쇼팽의 발라드 Op.23에 나타나는 음악적인 특징에 관하여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쇼팽의 발라드 Op.23은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를 가지는 고전적인 소나타 형식을 취하고 있으면서도 일반적인 소나타 형식과는 달리 재현부에서 제 2주제가 먼저 나타나기도 하고, 각 부분의 마디수의 길이도 일정하지 않는 등 형식적인 면에서 보다 자유로운 양식을 가지고 있다. 이는 쇼팽만의 즉흥적이고 독창적인 음악세계를 표현해 준다. 둘째, 선율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반음계적인 선율 진행을 자주 볼 수 있고 다양한 형태의 장식음들 사용, 즉 선율을 표현하는데 있어 즉흥적인 요소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쇼팽은 벨리니 오페라 아리아의 벨칸토 창법과 유사한 아름답고 서정적인 선율을 주선율로 사용하고 있다. 또, 이 작품에서는 제 1 주제와 제 2 주제의 주선율이 계속 변형되어 발전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 제 2 주제가 발전부에서 더욱 화려하게 확대되는 특징을 보여준다. 셋째, 이 곡의 리듬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쇼팽은 작품 속에서 복합리듬, 리듬과 결부된 이음줄, 붙임줄 등을 사용하여 각 성부의 리듬이 독립성을 갖도록 하였다. 또한 쉼표와 당김음, 잇단 음표 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상성부와 하성부를 같은 박자와 강세가 아닌 다른 박자와 강세로 표현하여 독특하고 세련된 분위기의 리듬감을 느낄 수 있도록 작곡 하였는데, 이렇게 리듬 사용에 있어서 쇼팽의 노련함은 발라드 뿐만 아니라 마주르카나 폴로네이즈, 왈츠 등의 다른 성격소품에서도 엿볼 수 있다. 넷째, 이 곡의 화성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전조에 있어서 이명동음적인 전조와 반음계적인 전조 등 곡을 진행시키는 데 있어 전조를 많이 사용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7, 9화음을 비롯한 여러 화음이 아르페지오 형태의 선율로 나타나고 있으며 불협화음도 자주 쓰여지고 있는데, 때로는 과도한 경과음과 비화성음을 사용하여 화성을 모호하게 만들어 묘한 분위기를 느끼도록 하거나 새로운 음색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이렇게 발라드 Op.23을 연구한 결과로 작품을 분석해보고 곡에 반영되어 있는 쇼팽의 음악적인 특징을 정리해 보았는데, 이상의 연구를 통해서 볼 때 쇼팽의 발라드 Op.23은 다른 어떤 피아노 작품보다 쇼팽의 음악적인 특징들이 잘 표현된 곡이며, 자신의 작곡 의도를 표현하기 위해 기존의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보여준 작곡가로서 쇼팽의 독창적이고 낭만적인 피아니시즘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곡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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